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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3, 2009년, pp.143 - 151
This paper starts with the assumption that in order for the popularization of hanbok leading to greater interest among the public for Hanbok and its uses in everyday life, the period for Hanbok events each year must be solidified, making it a standardized provide opportunities for participation re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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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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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은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 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4)은 문화적 자산으로서 한국 전통문화의 통합적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필요하며,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하나의 통합 이미지로 브랜드화하여 국가의 자산 가치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국가브랜드 시대와 문화 중심 패러다임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한국 전통브랜드 네임을 지정하여 통합된 국가 이미지의 네임으로 세계시장에 한국과 전통 문화을 알리고 홍보하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임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 |
한국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한국스타일(HANSTYLE)란 한브랜드 또는 한스타일의 새로운 명칭으로 2009년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스타일은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통하여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이미지를 고양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전통문화의 브랜드화를 의미한다. 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으로 탄생되어진 한국스타일의 사용은 내국인들에게 통합된 문화 이미지와 가치를 의도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된 상징체계이며 한국전통문화브랜드의 개별 문화의 통합 이미지를 만드는데 핵심요인이 있다. | |
전통 문화 관련 행사에서, 문화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행사를 진행하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전통 문화 관련 행사에서 중요한 것은 ‘문화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행사를 진행하느냐’이다. 행사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사람들이 행사의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사의 내용과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임재해교수가 새뮤얼 헌팅턴이 주장하는 ‘경제적 가치로서의 문화는 정말 중요하다’는 외침 속의 허구를 “문화상품이 풍부하게 개발되고 문화산업이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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