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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 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한복행사에 관한 제언
On Hanbok Cultural Event for Promotion Traditional Costum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3, 2009년, pp.143 - 151  

소황옥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arts with the assumption that in order for the popularization of hanbok leading to greater interest among the public for Hanbok and its uses in everyday life, the period for Hanbok events each year must be solidified, making it a standardized provide opportunities for participation re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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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07년 세계문화와 소통하는 한국문화의 르네상스 실현을 목표로 2011년까지 진행할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5)을 발표하였는데, 한국 문화원류로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함으로써 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재발견하며, 한국 고유문화 콘텐츠의 생활화ㆍ산업화ㆍ세계화를 진행시킴으로써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을 발표하였는데, 한국 문화원류로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함으로써 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재발견하며, 한국 고유문화 콘텐츠의 생활화ㆍ산업화ㆍ세계화를 진행시킴으로써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본 계획의 목표는 2011년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세계 8위 수준(2006년 현재 10위)까지 끌어올리는 것으로서, 한국스타일을 세계적인 문화명품으로 육성하여 국가 이미지, 세계적 보편성, 새로운 문화적 코드 형성에 밑바탕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근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한복관련 문화행사를 전통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으며, 한복문화의 여러 분야 중에서 현대인의 한복입기 활성화를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행사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한복행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2008년 ‘한복사랑 페스티벌’을 통해 한복인 들과 일반 대중들과의 공개적인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계기로 2009년에는 더 나아가 한복과 일반 대중과의 공감대 형성과 더불어 한복산업의 활성화를 이루 고자 하였다.
  • 또 하나의 주요 내용으로 한복신소재의 활용과 새로운 한복디자인 및 한스타일 유니폼 디자인 개발을 위해 ‘신소재 한복디자인 공모전’이 개최되어 변화되어 가는 한복의 트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한복문화행사로 자리잡기 위하여 시작되어진 본 행사의 주요 목적은 한복사랑페스티벌이 한복인과 일반 대중과의 공개적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한복인에게는 자신의 디자인을 발표하는 자리로, 일반인에게는 한복을 입을 수 있는 기회로, 외국인에게는 아름다운 한복의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를 조성함으로써, 한복 패션 트렌드화ㆍ한복의 대중화ㆍ세계화라는 중장기적 비전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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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은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4)은 문화적 자산으로서 한국 전통문화의 통합적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필요하며,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하나의 통합 이미지로 브랜드화하여 국가의 자산 가치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국가브랜드 시대와 문화 중심 패러다임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한국 전통브랜드 네임을 지정하여 통합된 국가 이미지의 네임으로 세계시장에 한국과 전통 문화을 알리고 홍보하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임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스타일이란 무엇인가? 한국스타일(HANSTYLE)란 한브랜드 또는 한스타일의 새로운 명칭으로 2009년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스타일은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통하여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이미지를 고양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전통문화의 브랜드화를 의미한다. 한국전통문화브랜드 네이밍으로 탄생되어진 한국스타일의 사용은 내국인들에게 통합된 문화 이미지와 가치를 의도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된 상징체계이며 한국전통문화브랜드의 개별 문화의 통합 이미지를 만드는데 핵심요인이 있다.
전통 문화 관련 행사에서, 문화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행사를 진행하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전통 문화 관련 행사에서 중요한 것은 ‘문화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행사를 진행하느냐’이다. 행사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사람들이 행사의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사의 내용과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임재해교수가 새뮤얼 헌팅턴이 주장하는 ‘경제적 가치로서의 문화는 정말 중요하다’는 외침 속의 허구를 “문화상품이 풍부하게 개발되고 문화산업이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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