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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과 괴화를 이용한 복합염색 (I) - 셀룰로오스 섬유를 중심으로 -
Fabric Dyeing with Indigo and Japanese Pagoda Tree for Color Mixture (I) - Treatment on Cellulose Fabrics - 원문보기

韓國染色加工學會誌 =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v.21 no.2, 2009년, pp.29 - 39  

배정숙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or mixture, obtained from Indigo and Japanese pagoda tree, was applied to cellulose fibers such as cotton, linen and rayon to diversify color gamut of natural dyes. The color mixture was tried with two different methods. The first process was that cellulose fibers were dyed with $5{\s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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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7G로 분포범위가 증가하여 색의 다양화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괴화로 후 염색을 행함에 따라 purple blue로부터 단계적으로 점차 녹색경향이 증가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색의 다양한 효과는 직물 별로 비교하여 보면 면 < 린넨 < 레이온 순으로 요약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인 면과 린넨, 재생 셀룰로오스 섬유인 레이온에 천연염색 고유의 기능성을 유지하면서도 천연염색의 색상다양화를 위하여 쪽의 푸른색과 괴화의 황색을 혼합하여 염색함으로써 셀룰로오스 섬유에서의 천연염료의 색상 다양화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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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쪽을 이용한 염색법 중 침전법은 무엇인가? 생즙염의 염색 메카니즘은 물에 용출된 인디칸(Indican)이 저온에서 섬유 내부로 침투되어 염착됨과 동시에 가수 분해되어 포도당과 인독실(Indoxyl)을 생성하고 인독실은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Indigo가 되어 청색으로 발색 된다4-6). 침전법은 쪽을 베어서 울어낸 물에 자연산 석회가루를 넣고 잘 저어 준 다음 파란 침전물을 걸러서 염료를 제조한 후 발효 및 염색하는 발효 방법이다. 즉, 침전법은 쪽잎에 들어있는 남색색소인 Indigo를 추출하여 직물에 염색하는 방법으로 쪽물에 함유된 Indigo는 물에 용해되지 않으므로 알칼리 수용액에 환원제를 가하여 끓이면 환원되어 Leuco형 Indigo가 되어 용해된다.
쪽을 이용한 염색에 산화와 환원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쪽에서 추출하는 Indigo는 물에 녹지 않는 색소로서, 알칼리성 환원제에 의하여 백람, 즉 무색의 화합물로 환원되어 용해되어 이 화합물이 섬유에 흡착한 후 공기 중에서 산화함으로써 원래의 불용성 염료를 재생하는 것이 염색의 과정이다. 쪽을 이용한 염색방법은 크게 생즙법과 침전법 이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쪽을 이용해 염색하는 방법 중 생즙법은 무엇이고, 그 염색 메커니즘은 어떠한가? 먼저, 생즙법은 생잎을 베어서 바로 즙액을 채취 하여 염색하는 생잎 즙액 방법으로서 염색방법은 침전법보다 간편하다. 생즙염의 염색 메카니즘은 물에 용출된 인디칸(Indican)이 저온에서 섬유 내부로 침투되어 염착됨과 동시에 가수 분해되어 포도당과 인독실(Indoxyl)을 생성하고 인독실은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Indigo가 되어 청색으로 발색 된다4-6). 침전법은 쪽을 베어서 울어낸 물에 자연산 석회가루를 넣고 잘 저어 준 다음 파란 침전물을 걸러서 염료를 제조한 후 발효 및 염색하는 발효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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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J. Yoo and H. J. Lee, Color matching of Fabrics by Natural Dyeing using Indigo and Safflower, J. of Kor. Soc. Dyers & Finishers, 15(4), 32-38(2003) 

  2. 김재필 , 이정진 , '한국의 천연염료 전통염료와 천연염색기술', 서울대학교출판부, pp.66-67, 76-78, 2003 

  3. 이승철, '자연염색 내 손으로 만드는 자연의 색', 학고재, pp.144-148, 2001 

  4. 禹志亭, 쪽의 전통염색과 바이오테크노롤지의 응용(Ⅱ), 의류기술 , 52, 1994 

  5. 鳥木昇, 高岡昭, 植物色素による染色(3)藍(日本), 衣生活硏究, 15(3), 1988 

  6. Moto Minagawai, Yoshiko Yoshida & Kabnko Matsumoto : 絹の染色に關する硏究(第10報), 大阪市立大學 生活科學部記要, 28, 87-97(1980) 

  7. 坂川哲雄, 越田均, 中山降辛, 感性の染色への -提言-藍染めと草木調染めじづいで, 染色工業, 39, 210-220(1991) 

  8. J. S. Bae and M. W. Huh, Dyeing of Wool and Nylon Fabrics with Chinese Tree Extract, J. of Kor.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2), 107-121(2003) 

  9. D. W. Lee, J. J. Kim and H. S. Shin, The Effect of Chitosan Treatment on the Natural Dyeing using Japanese Pagoda Tree (I), J. of Costume Culture, 11(3), 423-430(2003) 

  10. A. S. Kim, The Study on the Dyeing Properties of Natural Dyes(Ⅱ), J. Korean Soc. Dyers & Finishers, 7(4), 16-24(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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