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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적층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FRP 선체 적층 전략 연구
Study of Laminating Strategy for FRP Hull Using Resin Infusion Simulatio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2 = no.87, 2009년, pp.98 - 103  

정진욱 (중소조선연구원) ,  이병성 (중소조선연구원) ,  강병윤 (리딩선박개발(주)) ,  한갑수 (광동FRP산업) ,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in infusion method is the latest technology of FRP laminating and cleaning to improve FRP hull quality. This method is focused on how to arrange infusion channels for the laminiating strategy. The laminating strategy using the resin infusion method has been utilized to complete the infusion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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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공적층공법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기술 정립을 위하여 개요와 특징, 적층전략(Laminating strategy) 수립의 파라미터 및 기본적인 적층전략 방법 등을 먼저 정리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진공적층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이용한 FRP 선체 적층 전략 수립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네덜란드 Polyworx 사에서 개발한 RTM-Worx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평판 및 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공적층공법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기술 정립을 위하여 개요와 특징, 적층전략(Laminating strategy) 수립의 파라미터 및 기본적인 적층전략 방법 등을 먼저 정리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진공적층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이용한 FRP 선체 적층 전략 수립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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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 선체의 진공적층공법에 대한 기초 기술을 정리하고, 진공적층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이용한 FRP 선체 적층 전략 수립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국내 중소형 FRP 조선소가 향후 해양레저시대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진공적층공법에 대한 기초 기술을 정립할 수 있었다. (2) 진공적층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적층 결과와의 비교로부터 발생한 함침시간 오차가 평판의 경우 약 5%, 5.55m급 실선의 경우에도 유사한 약 4.5%로서, 평판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실선에서의 함침시간 및 함침율 등 적층전략 수립에 필요한 초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5.55m급 보트의 진공적층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하면 주입경로를 1개에서 7개로 증가 배치한 경우 함침시간이 13,208초에서 6,612초로 감소하였으며, 이후 1개의 주입경로에 2개의 주입구를 배치하고 경로의 직경은 12mm에서 18mm로 상향 설정한 경우 함침시간이 3,612초로 추가 감소하였다. 또한 주입경로의 간격을 30cm에서 20cm로 줄였을 경우 약 5%의 함침시간이 절감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실선에서의 최적 적층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4) 그러나 시뮬레이션과 실제 적층되는 모양에는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제품 모델링 과정에서 강화재로 사용된 유리섬유의 재료 특성을 충분히 반영시키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향후 이에 대한 개선 연구를 계속하여 수행할 예정이다.
진공적층 공법은 어떠한 기술인가? 진공적층 공법은 FRP 선체를 성형 적층하는 최신공법으로 균등한 강도, 미려한 표면마감 및 선체 중량 경량화 등으로 인해 국내 기존 제품 대비 품질경쟁력이 우수한 선체 제작과 동시에 작업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국내 중소형 조선소에서 주로 제작하고 있는 해양레저선박은 어떤 공법을 사용하고 있나? 현재 국내 중소형 조선소에서 주로 제작하고 있는 해양레저선박은 FRP(Fiber reinforced plastics) 선체로서 수적층(Hand lay-up)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해양레저산업 관련 선진국에서는 알루미늄 합금 및 목재 등의 다양한 선체 재질을 사용한 해양레저 선박도 개발하고 있으며, 고급 해양레저 선박제조회사에서는 FRP 선체의 경우에 진공적층(Resin infusion) 공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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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경호, 장윤석 (2003). "디지털 선박생산화를 위한 생산정보기술",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7권, 제4호, pp 81-85 

  2. 정태환, 이종무, 홍석원, 김진봉, 안진우 (2004). "복합재 반자율 무인잠수정(SAUV)의 내압선체 설계, 구조해석 및 내압시험 결과에 관한 검토",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4호, pp 52-58 

  3. 박종헌, 박근옹, 김동준 (2004). "세일링요트 개발을 위한 20세기초 전통 어선의 선형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4호, pp 71-76 

  4. 문창권, 구자삼 (1997). "흡습에 의한 FRP의 내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pp 48-56 

  5. 정우철, 박제웅, 정석호 (2004). "연안용 소형 고속 레저선 선형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80-84 

  6. 홍석원 등 (2000). "무인잠수정의 운항제어 및 매니퓨레이터 기술 개발", KRISO 연구보고서 UW00-904-229899-M-DU-21-C-01 

  7. Chin, J.W., Nguyen, T. and Aouadi, K. (1997). "Effect of Environmental Esposure on Fiber-reinforced Plastic (FRP) Materials Used in Construction", J. Comp. Tec. Res., Vol 19, No 4, pp 205-213 

  8. Koorevaar, A. (2005). "Infusion of Large Yacht Hulls and Decks Made Easy", METS 2005, European Boatbuilder Technology Forum, Amsterdam,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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