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2008년 국내에 출시된 안경 신상품에 대한 브랜드, 종류, 재료, 색상 그리고 디자인 등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안경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국내에서 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인 '안경계', 'Eye 11', 'AXIS' 등 3종의 2008년도 발간분에 수록된 신상품을 전부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 2008년 3종의 잡지에 수록된 신상품은 총103개 업체, 182개 브랜드이며, 국내 브랜드가 77개, 수입 브랜드 105개였다. 종류별로는 도수테가 522개, 선글라스가 126개, 기타 스포츠글라스, 클립안경 등이 39개였다. 도수테의 재질은 콤비테가 37.93%, 메탈테가 33.14%, 플라스틱테가 28.93%였으며, 선글라스의 경우는 플라스틱테가 50.79%, 콤비테가 30.95%, 메탈테는 18.25%였다. 스타일측면에서는 복고풍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캐쥬얼 스타일이 많이 눈에 띄며,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고 절제된 형태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스타일도 많이 나타났다. 컬러 측면에서는 검정, 회색 등의 기본적인 색상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파스텔톤의 색상과 원색 계열도 강조색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 2008년 신상품 안경의 트렌드를 분석하면 국산 제품의 경우 얇은 판테와 가벼운 TR 안경테 그리고 이들을 조합한 콤비테 등 가볍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다.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테는 티탄 위주의 심플한 안경테가 많았으며, 플라스틱테는 아세테이트를 위주로 한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목적: 2008년 국내에 출시된 안경 신상품에 대한 브랜드, 종류, 재료, 색상 그리고 디자인 등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안경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국내에서 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인 '안경계', 'Eye 11', 'AXIS' 등 3종의 2008년도 발간분에 수록된 신상품을 전부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 2008년 3종의 잡지에 수록된 신상품은 총103개 업체, 182개 브랜드이며, 국내 브랜드가 77개, 수입 브랜드 105개였다. 종류별로는 도수테가 522개, 선글라스가 126개, 기타 스포츠글라스, 클립안경 등이 39개였다. 도수테의 재질은 콤비테가 37.93%, 메탈테가 33.14%, 플라스틱테가 28.93%였으며, 선글라스의 경우는 플라스틱테가 50.79%, 콤비테가 30.95%, 메탈테는 18.25%였다. 스타일측면에서는 복고풍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캐쥬얼 스타일이 많이 눈에 띄며,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고 절제된 형태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스타일도 많이 나타났다. 컬러 측면에서는 검정, 회색 등의 기본적인 색상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파스텔톤의 색상과 원색 계열도 강조색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 2008년 신상품 안경의 트렌드를 분석하면 국산 제품의 경우 얇은 판테와 가벼운 TR 안경테 그리고 이들을 조합한 콤비테 등 가볍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다.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테는 티탄 위주의 심플한 안경테가 많았으며, 플라스틱테는 아세테이트를 위주로 한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rasp domestic eyewear trends in 2008 with analyzing brands, types, materials, colors and styles of new eyewear products. Methods: Examined all new eyewear products which were on three magazines related with eyewear published in Korea; "안경계", "Eye 11" and "THE AX...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rasp domestic eyewear trends in 2008 with analyzing brands, types, materials, colors and styles of new eyewear products. Methods: Examined all new eyewear products which were on three magazines related with eyewear published in Korea; "안경계", "Eye 11" and "THE AXIS". Results: There are 103 companies, 182 brands in 3 magazines related eyewear published in 2008. There are 77 domestic brands and 105 imported brands, and there are 522 eyeglasses and 126 sunglasses. Material of eyeglasses make up 37.93% of combination frames, 33.14% of metal frames and 28.93% of plastic frames and material of sunglasses make up 50.79% of plastic frames, 30.95% of combination frames and 18.25% of metal frames. From a style point of view, there are lots of retro and casual styles which one can express one's individuality with. In terms of colors, basic colors such as black and gray are mainstream and pastel tones and vivid tones are mainly used as the point color. Conclusions: The results of analyzing new eyewear products show that many light and feeling good products such as thin plate frames, TR frames and thin plate-TR combination frames were released in case of domestic eyewear products. In case of imports, there are lots of simple Ti frames and acetate frames which were variety patterns and colors.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rasp domestic eyewear trends in 2008 with analyzing brands, types, materials, colors and styles of new eyewear products. Methods: Examined all new eyewear products which were on three magazines related with eyewear published in Korea; "안경계", "Eye 11" and "THE AXIS". Results: There are 103 companies, 182 brands in 3 magazines related eyewear published in 2008. There are 77 domestic brands and 105 imported brands, and there are 522 eyeglasses and 126 sunglasses. Material of eyeglasses make up 37.93% of combination frames, 33.14% of metal frames and 28.93% of plastic frames and material of sunglasses make up 50.79% of plastic frames, 30.95% of combination frames and 18.25% of metal frames. From a style point of view, there are lots of retro and casual styles which one can express one's individuality with. In terms of colors, basic colors such as black and gray are mainstream and pastel tones and vivid tones are mainly used as the point color. Conclusions: The results of analyzing new eyewear products show that many light and feeling good products such as thin plate frames, TR frames and thin plate-TR combination frames were released in case of domestic eyewear products. In case of imports, there are lots of simple Ti frames and acetate frames which were variety patterns and col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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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트렌드 관련 기사들과는 달리 2008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 3종에 실린 신상품을 전부 조사하고, 이들을 종류, 브랜드, 재질, 스타일, 색상 등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2008년 국내에 소개된 안경 신상품들의 트렌드를 확인하고자 하며, 그 결과는 현재 국내안경시장의 트렌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고 향후 국내안경시장을 예측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새로운 안경제품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2008년 국내에서 발간된 3개 잡지에 소개된 신상품의 안경디자인 스타일 및 컬러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분석하여 안경전반의 형태적, 색상적인 면을 분석하였다. 3개의 잡지에 소개된 신상품 안경의 이미지를 사진촬영 및 스케닝하여 안구, 브릿지, 엔드피스, 템플, 템플팁, 힌지 등의 부분적인 형태를 분석하고 안경 전체의 스타일을 결정하여 이미지 포지셔닝을 분석하였다.
3개의 잡지에 소개된 신상품 안경의 이미지를 사진촬영 및 스케닝하여 안구, 브릿지, 엔드피스, 템플, 템플팁, 힌지 등의 부분적인 형태를 분석하고 안경 전체의 스타일을 결정하여 이미지 포지셔닝을 분석하였다. 컬러 이미지 포지셔닝도 앞에서 분석한 바와 깉.
이 산업색채의 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보았다. 브랜드 마다 각각의 스타일과 컬러가 상이하지만, 각각에 포지셔닝된 스타일 및 컬러군에서 공통점을 찾고 어떤 포지셔닝에 가장 많은 안경들이 분포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2008년 신상품 안경의 디자인 트렌드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품들이 많이 줄시되었다.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테는 티탄 위주의 심플한 안경테가 많았으며, 플라스틱테는 아세테이트를 위주로 한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2008년 국내에서 출시된 신상품에 대한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국내에서 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인 , 안경계', Tye IT 그리고 'AXIS, 의 신상품 소개에 실린 안경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진으로 명확하게 판단이 되지 않는 경우는 직접 안경원을 방문하여 확인하거나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에 문의를 하여 자료를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안경의 종류를 보면 도수테가 75.98%인 522개가 소개되어 절대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선글라스는 126개 제품으로 18.34%를 차지하였고, 스포츠글라스, 클립안경, 소아용 안경 등 기타 제품이 5.68%, 39개 제품이었다.
선글라스를 재질별로 분류해 보면 Fig. 2와 같이 플라스틱테가 50.79%인 64개 제품으로 절반이 넘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콤비테가 30.95%인 39개 제품이었으며 메탈테는 18.25%인 23개 제품에 그치고 있어 재질별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플라스틱의 경우는 도수테와 달리 아세테이트로 만들어진 선글라스가 많이 선 보였으며, 메탈이나 콤비테는 도수테와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소개된 전체 브랜드 182개 중 국산 브랜드가 42.31%인 77개였고, 수입 브랜드가 57.69%인 105개로 수입 브랜드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여기에서 수입 브랜드를 로열티를 주고 국내업체에서 전량을 제조해서 판매하는 것은 국산 브랜드로 분류하였다.
재질의 경우는 메탈테는 경량화가 주류를 이루면서 0.5T 스테인레스 스틸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플라스틱테 역시 경 량화와 착용감이 좋은 TR 소재가 많이 사용되었다. 그 외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과 플라스틱을 붙여서 만든 더블 프레임과 렌즈가 프레임 위에 얹혀진 스타일 등의 개성 있는 프론터 형태가 있었으며, 국내 제품은 프레임 쪽보다 템플 쪽에 스타일 변화를 많이 보여주고 있다.
도수테를 재질별로 분류하면 Fig. 1에서 나타난 것처럼 콤비테가 37.93%인 198개 제품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는 했지만 메탈테가 33.14%인 173개 제품, 플라스틱 테가 28.93%인 151개 제품으로 10% 미만의 차이를 보이면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콤비테의 경우는 메탈 소재의 얇은 판테 프론터와 TR소재의 안경다리로 만들어진 것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메탈테의 경우는 국산제품은 스테인레스 재질을 이용한 판테가 많이 보였으며, 수입제품의 경우는 티탄을 소재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많이 소개되었다.
1) 안경 종류별로는 도수테가 75.98%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 선글라스는 18.34%, 스포츠글라스, 클립안경 , 소아용 안경 등 기타 제품이 5.68%였다.
2) 재질별로 분류하면 도수용의 경우 콤비테가 37.9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는 했지만 메탈테가 33.14%, 플라스틱테가 28.93%로 10% 미만의 차이를 보이면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선글라스의 경우는 플라스틱테가 50.
3) 국산 브랜드가 42.31%였고, 수입 브랜드가 57.69%로 수입 브랜드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선글라스의 경우는 국산 제품이 36.
4) 스타일 측면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하고 있는 복고풍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캐쥬얼 스타일이 많이 눈에 띄며,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고 절제된 형태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스타일도 많이 나타났다.
5) 컬러 측면에서는 검정, 회색 등의 기본적인 색상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파스텔톤의 색상과 원색 계열도 강조 색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6)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2008년 신상품 안경의 트렌드를 분석하면 국산 제품의 경우 얇은 판테와 가벼운 TR 안경테 그리고 이들을 조합한 콤비테 등 가볍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들이 많이 줄시되었다.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테는 티탄 위주의 심플한 안경테가 많았으며, 플라스틱테는 아세테이트를 위주로 한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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