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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8년 안경 신상품 트렌드 분석
Analysis of New Eyewear Product Trends of 2008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4 no.3 = no.36, 2009년, pp.1 - 5  

장준영 (대구보건대학 안경디자인과) ,  노권찬 (경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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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2008년 국내에 출시된 안경 신상품에 대한 브랜드, 종류, 재료, 색상 그리고 디자인 등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안경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국내에서 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인 '안경계', 'Eye 11', 'AXIS' 등 3종의 2008년도 발간분에 수록된 신상품을 전부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 2008년 3종의 잡지에 수록된 신상품은 총103개 업체, 182개 브랜드이며, 국내 브랜드가 77개, 수입 브랜드 105개였다. 종류별로는 도수테가 522개, 선글라스가 126개, 기타 스포츠글라스, 클립안경 등이 39개였다. 도수테의 재질은 콤비테가 37.93%, 메탈테가 33.14%, 플라스틱테가 28.93%였으며, 선글라스의 경우는 플라스틱테가 50.79%, 콤비테가 30.95%, 메탈테는 18.25%였다. 스타일측면에서는 복고풍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캐쥬얼 스타일이 많이 눈에 띄며, 보수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고 절제된 형태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스타일도 많이 나타났다. 컬러 측면에서는 검정, 회색 등의 기본적인 색상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파스텔톤의 색상과 원색 계열도 강조색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 2008년 신상품 안경의 트렌드를 분석하면 국산 제품의 경우 얇은 판테와 가벼운 TR 안경테 그리고 이들을 조합한 콤비테 등 가볍고 착용감이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다. 수입 제품의 경우 메탈테는 티탄 위주의 심플한 안경테가 많았으며, 플라스틱테는 아세테이트를 위주로 한 다양한 패턴과 색상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grasp domestic eyewear trends in 2008 with analyzing brands, types, materials, colors and styles of new eyewear products. Methods: Examined all new eyewear products which were on three magazines related with eyewear published in Korea; "안경계", "Eye 11" and "THE A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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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트렌드 관련 기사들과는 달리 2008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출간되는 안경관련 잡지 3종에 실린 신상품을 전부 조사하고, 이들을 종류, 브랜드, 재질, 스타일, 색상 등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2008년 국내에 소개된 안경 신상품들의 트렌드를 확인하고자 하며, 그 결과는 현재 국내안경시장의 트렌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고 향후 국내안경시장을 예측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새로운 안경제품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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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권경주, "Preview 2008 Eyewear Trend", EYE ELEVEN, 1:38-41(2008). 

  2. 김태용, "This is 2008 Spring/Summer Eyewear Trend", THE AXIS, 1:32-35(2008). 

  3. (재)한국안경산업지원센터, "한국 안경 색채.디자인 연구 개발 종합보고서", PP. 11(2008). 

  4. (재)한국안경산업지원센터, "한국 안경 색채.디자인 연구 개발 종합보고서", PP.23(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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