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엔진 T-JOINT부 거동특성 분석을 통한 누유 개선
A Study for Improving the Leakage Problem by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T-Joint Part Movement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9 no.1 = no.25, 2009년, pp.29 - 35  

이종황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  박준식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시험팀) ,  심양진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  정원욱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excellent durability of Timing Chain, it has been widely used for vehicle engine system. Unlike the timing belt, since the timing chain is operated with the metallic sprocket, the lubrication system is absolutely needed to get this system start. As frequently met at the field, the lubric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결과, T-Joint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별 열적 거동 특성의 차이에 따른 액상 실런트 열화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오일 누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가시화를 목적으로 액상 실런트의 열화 원인을 가속화 개념에 접목하여 시험실적 방법으로 재현될 수 있는 시험방법을 검토하였으며, 중요 인자로 열적 상대거동량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실제 엔진에서 상대거동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공급온도가 중요함으로 이에 대한 측정이 실시되었으며, 결과는 <그림 5>에 도시된 바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체인커버의 T-joint부에서 발생하는 누유의 주요 원인을 규명코자 T-Joint부를 구성하고 있는 체인커버, 실린더 헤드 및 블록 등의 열적 거동이 관찰되었으며 이를 통한 개선대책이 제시되도록 시도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인커버의 역할은 무엇인가? 체인커버는 <그림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 방향의 로커 암 커버, 전면의 실린더 헤드및 블록에 고정되어 크랭크축의 회전력을 일정한 비율로 캠축에 전달하는 타이밍 체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타이밍체인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서는 윤활시스템이 필요한데 이 윤활유를 엔진의 외부와 단절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엔진오일은 엔진내구에서 섭동하는 각 부품의 마멸 및 마찰 저항을 최소로 줄이고 최대의 기계적 효율을 보장하는데 주목적이 있 으며, 피스톤 및 마찰력이 작용하는 부분을 냉각시키고 베어링과 다른 부품사이의 쇼크를 흡수하여 충격력 완화 및 노이즈를 줄이고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엔진의 열적거동 및 액상가스켓의 열화로 인하여 체인커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는 무엇인가? 체인커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로는 엔진의 열적거동 및 액상가스켓의 열화로 인하여 <그림 2>와 같이 엔진오일의 누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엔진커버의 접합부(이하 T-JOINT부)를 통한 오일 누유는 엔진이 필요로 하는 정상적인 오일량을 감소시켜 엔진의 Failure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요구한다.
엔진 T-JOINT부 누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관련 고장품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엔진 T-JOINT부 누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관련 고장품에 대한 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액상 실런트의 열화정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런트의 열화로 실링 성능이 악화될 경우 T-Joint에서의 오일 누유가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이에 대한 상세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T-Joint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별 열적 거동 특성의 차이에 따른 액상 실런트 열화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오일 누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가시화를 목적으로 액상 실런트의 열화 원인을 가속화 개념에 접목하여 시험실적 방법으로 재현될 수 있는 시험방법을 검토하였으며, 중요 인자로 열적 상대거동량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