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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9 no.1 = no.25, 2009년, pp.29 - 35
이종황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 박준식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시험팀) , 심양진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 정원욱 (현대자동차 내구신뢰성팀)
Due to the excellent durability of Timing Chain, it has been widely used for vehicle engine system. Unlike the timing belt, since the timing chain is operated with the metallic sprocket, the lubrication system is absolutely needed to get this system start. As frequently met at the field, the lub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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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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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커버의 역할은 무엇인가? | 체인커버는 <그림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 방향의 로커 암 커버, 전면의 실린더 헤드및 블록에 고정되어 크랭크축의 회전력을 일정한 비율로 캠축에 전달하는 타이밍 체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타이밍체인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서는 윤활시스템이 필요한데 이 윤활유를 엔진의 외부와 단절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엔진오일은 엔진내구에서 섭동하는 각 부품의 마멸 및 마찰 저항을 최소로 줄이고 최대의 기계적 효율을 보장하는데 주목적이 있 으며, 피스톤 및 마찰력이 작용하는 부분을 냉각시키고 베어링과 다른 부품사이의 쇼크를 흡수하여 충격력 완화 및 노이즈를 줄이고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 |
엔진의 열적거동 및 액상가스켓의 열화로 인하여 체인커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는 무엇인가? | 체인커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문제로는 엔진의 열적거동 및 액상가스켓의 열화로 인하여 <그림 2>와 같이 엔진오일의 누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엔진커버의 접합부(이하 T-JOINT부)를 통한 오일 누유는 엔진이 필요로 하는 정상적인 오일량을 감소시켜 엔진의 Failure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요구한다. | |
엔진 T-JOINT부 누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관련 고장품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 엔진 T-JOINT부 누유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관련 고장품에 대한 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액상 실런트의 열화정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런트의 열화로 실링 성능이 악화될 경우 T-Joint에서의 오일 누유가 발생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이에 대한 상세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T-Joint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별 열적 거동 특성의 차이에 따른 액상 실런트 열화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오일 누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가시화를 목적으로 액상 실런트의 열화 원인을 가속화 개념에 접목하여 시험실적 방법으로 재현될 수 있는 시험방법을 검토하였으며, 중요 인자로 열적 상대거동량을 적용하기로 결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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