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Establishment of Teaching Strategy Through Investigating Scientific Attitude, Learning Style, Student'S Preferences of Teaching Style and Learning Environments of Korea Science Academy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9 no.1, 2009년, pp.141 - 162  

이정철 (한국과학영재학교) ,  강순민 (한국과학영재학교) ,  허홍욱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 수업환경을 일반계고등학생들과 과학고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학습자 특성을 알아보고, 남녀별 학번별 학습자 특성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기초한 수업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수준은 과학고 학생들과 비슷하였으며 일반계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학습양식은 독립형, 협동형, 참여형이 많았다. 셋째, 선호하는 과학수업의 형태는 다양화와 높은 수준의 사고화 요구가 높았다. 넷째, 선호하는 수업환경은 허용적 분위기에 대한 요구가 낮았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과학적 태도에서 개방성, 협동성, 자기주도성의 수준이 높았고, 학습양식은 독립형의 많았으며, 선호하는 수업환경면에서 교사의 지원성과 과제 지향성, 허용적 분위기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학번에 따른 학습자 특성과 선호도는 차이가 없었다. 이에 따른 수업전략 4가지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of students of Korea Science Academy by comparing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to Korea Science Academy students in terms of scientific attitude, learning styles, preferred teaching style, and le...

주제어

참고문헌 (25)

  1. 김위경(2004)접단유전 개념 학습에서 귀낭적-연역적 수업효과 비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 김은정 (1999). 학습양식 유형의 분류 동향. 연세교육연구, 12(1), 107-130 

  3. 김효남,성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파학에 판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 

  4. 동효관 (2002). 과학영재의 특성에 기초한 수업프로그램이 유전개념 변화와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5. 박선아 (1989). 중학생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귀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6. 박재환 (1997). 중학생의 학습양식과 TA 자아상태가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7. 송현미, 신영준 (2000). 여학생이 선호하는 과학 수엽 형태 및 수업 환경 조사를 통한 과학수업 전략 수립.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2), 136-143 

  8. 신영준 (2000). 과학 학습 배경의 성차 분석에 근거한 여학생 친화적 과학 수업 전략개발. 박사 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9. 심규철, 김현섭, 김여상, 최선영 (2004) 생물분야 과학 영재들의 학습 양식에 대한 

  10. 원유미 (1998). 과제유형, 학습자의 학습양식, 인지양식, 개념 수준과 수업 형태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7, 161-184 

  11. 이현래, 김범기 (2005). 중학생의 학습양식 유형에 따른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성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541-546 

  12. 임창재 (1996) 학습양식. 서울: 형설출판사 

  13. 전영석, 동효관, 신영준, 신희관, 김규상, 손정우, 배병일, 김광수 (2001). 중고등학교과학영재학급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2001년도 교과교육 연구활동 

  14. 정범모 (1992) 학습성취의 요인. 서울: 동문사 

  15. 조윤정 (1998). 학습자가 지향하는 학습목적 유형과 교실 학습환경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16. 최용남 (1997).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수엽 환경에 대한 인식 및 과학 관련 태 

  17. 한국과학영재학교 자체평가위원회 (2006). 2006학년도 한국과학영재학교 자체평가보고서. 한국과학영재학교 

  18. 호재숙, 유태영, 김신자, 주영주, 김영수 (199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19. Dunn, R., & DeBello, T. (1981). Learing style researchers define differences differently. Educational Leadership, 38, 372-375 

  20. Eggen, Pau D., & Kauchak, Donald P. (2006).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엄청환, 권성기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본출간년도: 2001) 

  21. Feldhusen, J. F. (1986).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 K. A. Heller & J. F. Feldhusen (Eds.) Identifying and Nuturing the Gifted: An International Perspective(pp33-38). Toronto: Huber 

  22. Gibson, J. T., & Chandler, L. A. (1988). Educational psychology:mastering princiles and applications (pp. 258-259). Boston: Allyn and Bacon, Inc 

  23. Grasha, A, F., & Riechman, R. E. (1974).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ming Style scales Instrument, Journal of Psychology. 87 

  24. Marker, C. J. (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London: Aspen Systems Cooperation 

  25.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g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3), 180-184, 2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