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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현대패션의 유형과 미적 특성
Pattern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Modem Fashion using Typograph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2, 2009년, pp.283 - 295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vers the ways in which typography, which has been expressed in a diverse range of fields and changed communication functions from the era of reading to the era of feeling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times and social demands, has been represented in modem fashion, along with exa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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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연구는 광고나 시각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멀티미디어 분야 등에서 주로 이루어졌고, 패션 분야에서는 그라피티에 관한 연구에 있어 단편적으로 다루어질 뿐 이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그리고 느끼는 시대로까지 변화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다양해진 영 역으로 표현되는 타이포그래피가 현대패션에서는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안에 내재된 미적 특징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는 한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표현 문화인 패션이 오늘날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융합’ 공유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가운데 시각 커 뮤니케 이션의 중요한 표현 수단의 하나인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그러나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연구는 광고나 시각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멀티미디어 분야 등에서 주로 이루어졌고, 패션 분야에서는 그라피티에 관한 연구에 있어 단편적으로 다루어질 뿐 이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그리고 느끼는 시대로까지 변화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다양해진 영 역으로 표현되는 타이포그래피가 현대패션에서는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안에 내재된 미적 특징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는 한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표현 문화인 패션이 오늘날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융합’ 공유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가운데 시각 커 뮤니케 이션의 중요한 표현 수단의 하나인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그리고 느끼는 시대로까지 변화된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다양해진 영 역으로 표현되는 타이포그래피가 현대패션에서는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안에 내재된 미적 특징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는 한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표현 문화인 패션이 오늘날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융합’ 공유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가운데 시각 커 뮤니케 이션의 중요한 표현 수단의 하나인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 구방법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개념과 기능 등 일반적인 내용을 문헌 고찰을 통해 알아보고, 2000년 이후 국내외 컬렉션을 통해 발표된 작품을 중심으로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유형을 분석하여 그 안에 내재된 미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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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곽숙재 (1985).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포스터의 표현의 가능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상미 (2005).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18권. 

  3. 김선영 (2007). “현대패션에 나타난 그라피티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권 5호. 

  4. 김유성, 홍세원 (2005). “바디아트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권 2호. 

  5. 문철 (1979). “시각유도를 위한 한글타이포그래피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배남진 (2004). “브랜드 로고의 감성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서현수 (2004).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복식 54권 2호. 

  8. 윤재성 (2001). “시각언어로서의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4권 1호. 

  9. 윤재성 (2002). “퓨전디지털미디어시대의 타이포그래피 연구.” 한국디자인포름 7권. 

  10. 이미연 (2005). “티셔츠상품에 활용된 원 포인트 그래픽의 시각이미지 분석.” 복식 55권 8호. 

  11. 이윤진, 박명희 (2003). “현대의상에 나타난 유머성.” 복식 53권 5호. 

  12. 임은혁 (2003). “21세기 전환기 하이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스타일.” 복식 53권 2호. 

  13. 조선일보사 (2006년 5월 24일). “로고가 커졌어요.” 조선일보. 

  14. 조선일보사 (2006년 2월 21일). “현대미술코드를 잡아라.”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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