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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크레인의 전산유동해석과 풍동실험에 의한 풍하중 분석
Wind Load Analysis owing to the Computation Fluid Dynamics and Wind Tunnel Test of a Container Cra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3 = no.139, 2009년, pp.215 - 220  

이수홍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한동섭 (동아대학교 BK21 총괄사업단)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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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크레인은 강풍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한 차폐물이 없는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상 기후 조건에 취약성이 있는 구조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붐 각도의 변화에 따라 풍동실험과 전산유동 해석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물에 대한 풍하중의 영향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75m/s의 풍속을 컨테이너 크레인에 적용하였다고 가정하였을 때 컨테이너 크레인의 풍력 내구성 설계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컨테이너 크레인 설계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 하중기준의 풍하중 설계기준에 따라 풍하중을 적용하였으며 풍향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유동장을 $10^{\circ}$ 간격으로 분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풍동실험과 전산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얻어진 결과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설계에 필요한 풍하중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cranes are vulnerable structure to difficult weather conditions bemuse there is no shielding facility to protect them from strong wind.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effect of wind load on the structure of a container crane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boom shape using wi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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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도에 따라 75m/s의 풍속이 작용할 때를 고려하여 컨테이너 크레인의 각 부재에 대해서 가장 충분한 영향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유동장을 원통형으로 모델링하였다. Fig.
  • 크레인의 경우 붐이 항상 똑같은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붐의 위치를 바꾸었을 때의 바람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컨테이너 크레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풍동실험과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였고, 두 가지 방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제 컨테이너 크레인을 가지고 실험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 안정성을 알아보기 위한 전 단계로서 그에 맞는 조건들의 신뢰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발전 시켜 풍압력을 구조 해석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 안정성 평가에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어 진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러한 격자망에 대한 오차가 발생할 것이라 판단된다. 세 번째로 조건에 따른 영향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풍동실험의 경우 바람의 방향을 고정시키고 축소시킨 모형을 회전시키면서 풍동실험을 하지만 전산 유동해석의 경우는 컨테이너 크레인 모델을 고정시켜 놓고 유 동장에서 입사각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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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건설교통부(2000), 건축물하중기준 

  2. 김경한, 이영진, 이진우, 이권순(2000), "고효율 갠트리 크레인 설계 및 성능 분석", 한국항만학회지, 제14권, pp. 395-406 

  3. 양창호, 김창곤, 최종희, 최상희, 최용석, 이주호(2002), "초대형 컨테이너선 운항에 대비한 차세대 항만 하역시스템 기술개발 전략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4. 이성욱, 심재준, 한동섭, 박종서, 한근조, 이권순, 김태형 (2005), "풍하중이 컨테이너 크페인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정밀공학회지 제 22권 제 2호, pp. 148-155 

  5. 이수홍, 이성욱, 한동섭, 김태형, 한근조(2008), "61ton 컨테이너 크페인의 전산유동해석을 통한 풍하중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 32권 제 3호, pp. 251-255 

  6. 한진중공업(2004), 광양항 61ton 컨테이너 크레인 구조 및 기계부문 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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