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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전자기력을 고려한 소음특성 분석
Analysis of Noise Characteristic Considering Magnetic Force of IPM Moto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5 = no.146, 2009년, pp.439 - 446  

이홍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설계) ,  권중학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설계) ,  이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설계) ,  황건용 (영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황상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ise sources in electric machines are broadly categorized as magnetic, mechanical, electronic and aerodynamic. Especially, there are several kinds of noise sources due to the change of reluctance by rotor position in IPM motor. To separate acoustic noise by mechanical structure and electromagne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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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동기의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구조적 설계와 자기적 설계를 병행하였다. 구조적 설계안은 고정자의 공진점 및 강성을 증가를 목적으로 하고 자기적 설계는 반경방향 힘의 고조파 성분 저감을 목적으로 하였다. Fig.
  • 이는 소음의 전자기적인 원인으로서 고정자와 회전자 형상뿐만 아니라 권선 방식과 운전 방식에 따라서 그 영향이 달라지므로, 이를 고려한 신뢰성 있는 설계 및 해석 기술 확보가 시급하게 요구된다(4).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소음 실험 및 해석 그리고 전자기적 가진원과 소음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전동기 소음에 미치는 소음원을 규명하고 IPM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구조적 및 자기적 설계를 병행하였다. 그리고 시작기와 소음이 저감된 모델에 대한 소음 실험을 통하여 IPM 전동기의 소음 저감 연구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이 실험의 목적은 앞선 소음 실험 결과에서 공진에 의해서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을 규명하고 시스템을 이루는 각각의 요소별로 모드 실험을 함으로써 각각의 공진 주파수가 어떤 요소의 것인지 확인하는데 있다. 각각의 요소를 줄에 매달아 거치대에 고정해두고 충격 해머로 가진시킨 것과 소음실험에서와 동일한 상태로 지그에 고정하여 충격 해머로 가진시킨 것을 가속도계로 진동신호를 측정하여 주파수 응답 함수(frequency response function : FRF)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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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가 각광받게 된 이유는? 진동과 소음은 소비자의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것 외에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전과 시스템 수명과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므로, 소음을 최소화 하는 설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고출력화 및 소형화 추세에 맞춰 이를 구성하는 전동기 또한 높은 출력 밀도가 요구됨에 따라, 이에 부응하는 전동기로서 매입형 영구자석(interior permanent magnet : IPM) 전동기가 각광받게 되었다(1). IPM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전자기 토크뿐만 아니라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함에 따라 높은 출력 밀도를 가지는 장점이 있으나, 릴럭턴스 변화로 인해 유도기 또는 표면부착형 영구자석(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 SPM) 전동기에 비해 더 많은 소음원을 가진다는 단점이 있다(1,2).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장단점은? 고출력화 및 소형화 추세에 맞춰 이를 구성하는 전동기 또한 높은 출력 밀도가 요구됨에 따라, 이에 부응하는 전동기로서 매입형 영구자석(interior permanent magnet : IPM) 전동기가 각광받게 되었다(1). IPM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전자기 토크뿐만 아니라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함에 따라 높은 출력 밀도를 가지는 장점이 있으나, 릴럭턴스 변화로 인해 유도기 또는 표면부착형 영구자석(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 SPM) 전동기에 비해 더 많은 소음원을 가진다는 단점이 있다(1,2). IPM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주요 원인은 크게 전자기적인 원인, 기계적인 원인, 그리고 공기역학적인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3).
진동과 소음은 소비자의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것 외에 또 어떤 직접적 영향이 있는가? 소음에 민감한 사람은 에어컨의 저소음 기능을 고려하여, 조용한 독서실 수준의 소음인 40 dB 이하 제품을 선호한다. 진동과 소음은 소비자의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것 외에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전과 시스템 수명과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므로, 소음을 최소화 하는 설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고출력화 및 소형화 추세에 맞춰 이를 구성하는 전동기 또한 높은 출력 밀도가 요구됨에 따라, 이에 부응하는 전동기로서 매입형 영구자석(interior permanent magnet : IPM) 전동기가 각광받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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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S.-I., Lee, J.-Y., Hong, J.-P., Hur, Y. and Jung, Y.-H., 2005, “Optimization for Reduction of Torque Ripple in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by Using Taguchi Method,” IEEE Trans. Magn., Vol. 41, No. 5, pp. 1796-1799 

  2. Okada, Y., Kawase, Y. and Sano, S., 2003, “Development of Optimizing Method Using Quality Engineering and Multivariate Analysis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 Proc. ISEF 2003, Vol. 2, pp. 737-739 

  3. Anwar, M. N. and Husain, I., 2000, “Radial Force Calculation and Acoustic Noise Prediction in Switched Reluctance Machines,” IEEE Trans. Ind. Applicant., Vol. 36, No. 6, pp. 1589-1597 

  4. Strassis, A. and Michaelides, A. M., 1999, “The Design of Low Vibration Doubly Salient Motors,” Electic Machines and Power system, Vol. 27, pp. 967-981 

  5. Lee, D. I., Shin, H. J., Lim, J. Y. and Han, S. D., 2002, “Acoustic Noise Reduction of A SRM for Fan in Air conditioner,”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2002, pp. 816-821 

  6. Shin, H. H. and Lee, J., 2005, “Driving Characteristic Analysis of Brushless DC Motor Considering PWM Mod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19, No. 4, pp. 98-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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