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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전달경로 분석 : 켑스트럼(Cepstrum)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the Cepstrum Signal Processing Technique for the Noise Reflection Path Analysis in Community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5 = no.146, 2009년, pp.447 - 453  

홍윤혁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음향진동실험실) ,  김정태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ty noise has been great concerned in public. A traffic noise from a road or a railway has affected too mush damage on quiet living environment. In this paper, a measured noise signal on a street has been applied to extract a noise source and a path by using a complex cepstrum. An example sh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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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얻어지는 전달함수의 신호는 그 파형을 각각의 경우를 비교하여 방음시설의 설치 여부에 따른 소음의 전달 경로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신호 분리 방법인 콤플렉스 켑스트럼(complex cepstrum)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 이 논문에서는 실제 교통소음이 발생하여 피해가 있는 지점에서 측정된 데이터에서 얻은 고가도로의 상판 이음매 충격음을 바탕으로 하여 획득한 신호에 대한 신호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환경소음의 전달 경로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음원과 전달경로를 분리하는 기법을 신호처리 기법 중 음향 분리에 다양하게 쓰이는 콤플렉스 켑스트럼 방법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제시된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문제점으로 드러난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하여 보완해야 할 것이며, 측정된 데이터의 신호는 교통소음 신호로써 매우 복잡한 파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신호 분리에 필요한 자세한 연구 진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이러한 소음은 발생원이 차량과 도로이고 차량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특수한 환경에서의 측정을 제외하고는 실제 소음원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지기 어려워, 발생된 소음을 수음하는 수음점에서의 측정으로 발생 소음을 파악하고 소음 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이 논문에서는 수음점에서 측정된 소음에 대하여 신호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그 소음의 발생 음원과 함께 소음이 수음점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된 데이터에 대하여 음향분리 신호처리기법인 콤플렉스 켑스트럼 분석(complex cepstrum analysis)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주어진 신호에 대한 주파수 영역의 파형을 얻은 후 신호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복원된 각각의 파형에 대한 스펙트럼 파형의 유사성을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입력과 전달함수의 분리 방법을 모색하였다. 주어진 각 신호들의 스펙트럼 파형과 복원된 신호들의 스펙트럼 파형이 유사하다면 복원된 신호들에 대한 입력과 전달함수의 선별작업이 보다 확실한 검증을 받게 됨을 이 예시의 아이디어로 삼았다. 스펙트럼 기법은 메트랩에서 제시된 “Power Spectrum Density” 함수를 사용하였고 모두 주어진 신호의 아스키 코드(ASCII code)를 이용하였다.
  • 콤플렉스 켑스트럼을 이용한 신호처리 기법의 최종 목표는 앞서 선별된 고가도로 상판 이음매의 충격소음(4)에 대한 데이터를 분리하여 input으로 판단할 수 있는 충격소음과 함께 그에 따른 전달함수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측정된 신호의 파형은 주파수 분석기에서 보는 것 혹은 아스키 코드(ASCII code)를 얻어내어 확인하는 것 어느 것을 이용하여도 대단히 복잡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수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신호를 콤플렉스 켑스트럼을 이용하여 처리하여도 어느 구간을 입력의 구간으로 정하여 분리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가설 설정

  • 즉 얻어낸 데이터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입력(input) 신호와 측정지점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함께 들어온 여러가지 신호들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측정된 신호는 출력(output) 신호로 가정할 수 있으며 이 신호에서 입력 신호인 도로의 신축이음장치 발생 소음을 분리해 낸다면 소음의 원인이 되는 신호와 함께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전달함수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얻어지는 전달함수의 신호는 그 파형을 각각의 경우를 비교하여 방음시설의 설치 여부에 따른 소음의 전달 경로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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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거지와 인접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소음의 방지대책에 대한 실정은? 특히 주거지와 인접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소음은 그 소음의 발생량과 더불어 심각한 피해를 끼치고 있는 실정이다(1). 이러한 소음은 발생원이 차량과 도로이고 차량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특수한 환경에서의 측정을 제외하고는 실제 소음원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지기 어려워, 발생된 소음을 수음하는 수음점에서의 측정으로 발생 소음을 파악하고 소음 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이 논문에서는 수음점에서 측정된 소음에 대하여 신호처리 기법을 적용하여 그 소음의 발생 음원과 함께 소음이 수음점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된 데이터에 대하여 음향분리 신호처리기법인 콤플렉스 켑스트럼 분석(complex cepstrum analysis)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켑스트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DFT와 FFT가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알아내는 알고리즘이라면 켑스트럼은 DFT나 FFT결과가 크기 값에 대해 명확하지 않는 것을 보완한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켑스트럼은 콤플렉스 켑스트럼(complex cepstrum)과 리얼 켑스트럼(real cepstrum) 두 가지가 있으며, 푸리에 변환된 신호의 로그 스케일을 푸리에 변환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켑스트럼의 특별함은 로그함수의 역할에 있다.
켑스트럼은 무엇인가? 켑스트럼(cepstrum)은 어떤 신호의 푸리에 변환의 결과를 데시벨 스펙트럼으로 나타낸 것이며, DFT나 FFT처럼 신호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이다. DFT와 FFT가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알아내는 알고리즘이라면 켑스트럼은 DFT나 FFT결과가 크기 값에 대해 명확하지 않는 것을 보완한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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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J. T. and Kim, J. S., 2007, “Analysis Institution Effect of Noise Reducers on Road Traffic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3, pp. 207-212 

  2. Hong, Y. H., Kim, J. T. and Kim, J. S., 2007, “The Signal Processing Technique Application for the Delivery Path Analysis of Community Nois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109-111 

  3. Richard, H. L., 1987, “Machinery Noise and Diagnostics,” Butterworths, pp. 196-198 

  4. Park, J. K. and Kim, K. J., 2006, “Investigation of the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the Expansion Joint,”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434-437 

  5. Hong, Y. H. 2007, “Acoustic Propagation Analysis on Noise Barrier Effect for Road Traffic Reduction,” Hongik Univ. Master Grade thesis pp. 33-41 

  6. Hong, Y. H., 2007, “Acoustic Propagation Analysis on Noise Barrier Effect for Road Traffic Reduction,” Hongik Univ. Master Grade thesis pp. 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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