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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운반선 파형격벽에 대한 경량화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he Weight Reduction Program for Corrugated Bulkheads of a Product Oil Carri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3, 2009년, pp.279 - 289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Product Oil Carrier, longitudinal bulkhead as well as transverse one is corrugated shape in general and intersection part of bulkheads is utilized for a pipe trunk. Since lower and upper stools are to be connected with all of longitudinal and transverse bulkheads, they have a uniform height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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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유운반선의 경우 지금까지는 파형격벽의 응력값을 예측하지 못하여 파형 단면의 형상을 조금씩 변경하면서 기존의 실적선 자료를 바탕으로 설계해 왔고, 시간상의 제약으로 구조해석을 통한 응력값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본 연구는 정유운반선 파형격벽의 응력값을 유사하게 예측할 수 있는 보요소 모델을 정립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최적화 기법과 결합하여 파형격벽 최소중량설계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고, 제작상의 제한조건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제 선박 건조에 유용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정유운반선의 모든 파형격벽에 대한 최소중량설계를 위해 횡격벽 및 종격벽을 모사할 수 있는 보요소 모델을 구성하였다. 전체 최적점 탐색에 탁월한 진화전략 기법을 채택하여 70K급 정유운반선에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일반적으로 가중치법이나 제한조건식법은 그 구간을 몇 개로 나누느냐에 따라 Pareto 최적해의 개수가 결정되지만, 진화전략기법은 그림에 나타낸바와 같이 가중치법이나 제한조건식법의 결합없이 독립적으로 전구간에 걸쳐 Pareto 최적해를 잘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다개체 탐색법을 파형격벽 최적설계에 적용하여 강재비 절감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횡격벽과 종격벽의 파형 부분의 중량, 즉 한 개의 화물창당 스툴을 제외한 파형격벽의 중량을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3) 제작상의 제한 : 파형의 두께가 굽힘가공 한계인 25mm보다 같거나 작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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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격벽이 보강격벽과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파형격벽은 보강격벽(stiffened bulkhead)에 비해 유지(maintenance)가 용이하고, 화물의 선적및 하역에 유리하며, 열하중에 의한 팽창 및 수축에도 자유로운 장점이 있어 선박의 격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파형격벽의 중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도 많이 수행되어 왔으며, 원자재 값이 급등하고 있는 최근에는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확률탐색법의 단점은? 미분법(gradient method)과 직접탐색법(direct search method) 같은 최적화 기법은 전체최소점 탐색에 취약하여 직접탐색법에서 진화한 확률탐색법(stochastic search method)의 적용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물론 확률탐색법이 장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다한 탐색 소요시간이라는 단점도 존재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Lee and Kim(1996)은 직접탐색법과 확률탐색법의 결합인 Hooke and Jeeves 방법과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의 복합형 탐색법을 제시하여 탐색시간을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고, Na(2005)는 직접탐색법과 확률탐색법의 장점만을 결합한 Pareto 최적점 기반 다목적함수 최적화기법을 개발한 바 있다.
진화전략 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진화전략 기법은 Rechenberg(1973)에 의해 처음 도입되었고, 후에 Schwefel(1981)에 의해 더욱 발전, 체계화되었다. 적자 생존과 자연 도태의 원리를 기초로 한 유전자 알고리즘과 유사하며, 크게 (μ+λ) 형태인 플러스(plus) 전략과 (μ,λ) 형태인 코마(comma) 전략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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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ng, C.D. and Na. S.S., 1992,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Ship Structur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9, No. 4, pp. 202-213 

  2. Lee, D.K. and Kim, S.Y., 1996, 'Techno -economic optimization of an LNG carrier with multi-criteria in the preliminary design stage. Journal of Ship Production,' Vol. 12, No. 3, pp. 141-152 

  3. Na, S.S., 2005, 'Development of a Multi -objective function Method Based on Pareto Optimal Poi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2, pp. 175-182 

  4. Rechenberg, I., 1973, Evolutionsstrategie: Optimierung Technischer Systeme nach Prinzipien der Biologischen Evolution, Frommann-Holzboog Verlag, Stuttgart 

  5. Schwefel, H.P., 1981, Numerical Optimization of Computer Models, Wiley, Chichester 

  6. Shin, S.H. and Nam, S.K., 2003a, 'A Study on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the Corrugated Bulkhead Considering Stoo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4, pp. 53-58 

  7. Shin, S.H. and Nam, S.K., 2003b, 'Minimum Weight Design for Watertight and Deep Tank Corrugated Bulkhea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6, pp. 12-19 

  8. Yim, S.J., Kim, G.H. and Yang, Y.S., 1987,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a Corrugated Bulkhead by Using Flexible Tolerance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4, No. 4, pp. 45-52 

  9. Yum, J.S., 1990, Minimum Weight Design of Corrugated Bulkheads Using the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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