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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3, 2009년, pp.279 - 289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For a Product Oil Carrier, longitudinal bulkhead as well as transverse one is corrugated shape in general and intersection part of bulkheads is utilized for a pipe trunk. Since lower and upper stools are to be connected with all of longitudinal and transverse bulkheads, they have a uniform height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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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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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격벽이 보강격벽과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 파형격벽은 보강격벽(stiffened bulkhead)에 비해 유지(maintenance)가 용이하고, 화물의 선적및 하역에 유리하며, 열하중에 의한 팽창 및 수축에도 자유로운 장점이 있어 선박의 격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파형격벽의 중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도 많이 수행되어 왔으며, 원자재 값이 급등하고 있는 최근에는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 |
확률탐색법의 단점은? | 미분법(gradient method)과 직접탐색법(direct search method) 같은 최적화 기법은 전체최소점 탐색에 취약하여 직접탐색법에서 진화한 확률탐색법(stochastic search method)의 적용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물론 확률탐색법이 장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다한 탐색 소요시간이라는 단점도 존재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Lee and Kim(1996)은 직접탐색법과 확률탐색법의 결합인 Hooke and Jeeves 방법과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의 복합형 탐색법을 제시하여 탐색시간을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고, Na(2005)는 직접탐색법과 확률탐색법의 장점만을 결합한 Pareto 최적점 기반 다목적함수 최적화기법을 개발한 바 있다. | |
진화전략 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진화전략 기법은 Rechenberg(1973)에 의해 처음 도입되었고, 후에 Schwefel(1981)에 의해 더욱 발전, 체계화되었다. 적자 생존과 자연 도태의 원리를 기초로 한 유전자 알고리즘과 유사하며, 크게 (μ+λ) 형태인 플러스(plus) 전략과 (μ,λ) 형태인 코마(comma) 전략으로 구분된다. |
Jang, C.D. and Na. S.S., 1992,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Ship Structur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9, No. 4, pp. 202-213
Lee, D.K. and Kim, S.Y., 1996, 'Techno -economic optimization of an LNG carrier with multi-criteria in the preliminary design stage. Journal of Ship Production,' Vol. 12, No. 3, pp. 141-152
Rechenberg, I., 1973, Evolutionsstrategie: Optimierung Technischer Systeme nach Prinzipien der Biologischen Evolution, Frommann-Holzboog Verlag, Stuttgart
Schwefel, H.P., 1981, Numerical Optimization of Computer Models, Wiley, Chichester
Yim, S.J., Kim, G.H. and Yang, Y.S., 1987,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a Corrugated Bulkhead by Using Flexible Tolerance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4, No. 4, pp. 45-52
Yum, J.S., 1990, Minimum Weight Design of Corrugated Bulkheads Using the Generalized Slope Deflection Method,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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