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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인프라 연계(VII) 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RSE 설치간격 결정 방법론 (연속류를 중심으로)
Methodology for Determining RSE Spacing for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VII) Bas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Focused on Uninterrupted Traffic Flow)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6, 2009년, pp.29 - 44  

박준형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임희섭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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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교통자료 수집 기술의 혁신을 위해 유비퀴터스 환경기반의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인프라(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적정설치간격을 도출하기 위해 연속류 교통상황 모니터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구간통행시간을 평가척도로 설정하고, 인프라(RSE)의 통신반경 내에 위치하는 개별차량의 주행자료에서 속도자료를 추출하여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였다. 교통상황에 따른 생성정보의 정확도와 적정 설치간격을 분석하기 위해 정상교통류와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교통류 상황을 설정하여 개별차량 주행궤적을 수집하였다. RSE 설치간격, MPR(Market Penetration Rate), Time window를 주요변수로 정의하고 산출된 구간통행시간의 정확도를 MAPE(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인프라(RSE) 설치간격 값은 1km에서 0.5km씩 증가시키면서 2.5km까지 적용하였다. 구간통행시간의 평가결과 2.5km의 간격으로 인프라(RSE)를 설치할 때 생성된 구간정보의 정확도가 급격히 감소되었다. 분석결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적정수준의 정확도가 확보된 구간정보의 생성이 가능하면서 인프라(RSE)를 최대간격으로 설치하기 위한 RSE 적정간격 설치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RSE의 적정설치간격 도출 방법론은 향후 차세대 교통수집체계인 유비퀴터스 환경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요구사항 수립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riety of research efforts, using advanced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ies, have been made to develop more reliable traffic information system. This study presents a novel decentraliz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based on vehicle infrastructure integration (VII). A major objective of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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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상황에 따른 자료수집 시나리오를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의 적정 설치간격, 차량-인프라 간 무선통신을 이용한 구간정보생성과 관련된 기존연구에 대해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 소통상황에 따른 구간정보의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해 정상교통류와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상황에서 구간통행시간을 생성하고 평가하여 교통상황에 따른 RSE의 적정설치간격을 도출하였다. 보다 현실적인 도로교통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수인산업도로에서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이 포함되어 있으며 연속류인 약 7.
  •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터인 VISSIM을 이용하여 개별차량의 주행궤적을 수집하고 RSE의 영향권 내에 위치하는 개별차량의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구간정보를 산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MPR(Market Penetration Rate)을 반영하고 RSE 영향권 내 차량들을 대상으로 속도자료를 추출하여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비퀴터스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차량에 탑재된 단말기와 인프라간의 무선통신을 통해 교통자료가 수집되고 차량 또는 인프라가 생성한 교통정보를 공유하는 u-TSN(ubiquitous-Transportation Sensor Network)기반의 교통정보시스템이 구축된다고 가정할 때 인프라에 해당하는 Road-Side Equipment(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도출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RSE와 UVS(Ubiquitous Vehicle Sensor)는 유비퀴터스 환경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RSE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차량과의 무선통신을 통해 생성된 정보를 수집하고 재가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비퀴터스 환경의 교통정보시스템에서 산출된 구간통행시간의 정확도를 평가하여 Road-Side Equipment(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산출된 구간정보의 정확도는 정보생성 시 사용된 UVS장착차량의 수와 차량에서 수집된 자료의 수가 많을수록 높아지며 적정 수 이상이 되면 더 이상 정확도가 증가하지 않을 것이므로 생성된 정보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면서 도로에 RSE를 최대 간격으로 설치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구간통행시간을 구간의 교통상황을 대표하는 평가척도로 설정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설정하는 연구는 기존에 없었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효과적인 VII(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RSE(Road-side Equipment)의 기능을 정립하고 RSE에서 생성된 정보와 설치간격을 평가하여 유비퀴터스 기반의 교통정보시스템의 효과적인 현장구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비퀴터스 환경의 교통정보시스템에서 산출된 구간통행시간의 정확도를 평가하여 Road-Side Equipment(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산출된 구간정보의 정확도는 정보생성 시 사용된 UVS장착차량의 수와 차량에서 수집된 자료의 수가 많을수록 높아지며 적정 수 이상이 되면 더 이상 정확도가 증가하지 않을 것이므로 생성된 정보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면서 도로에 RSE를 최대 간격으로 설치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SE 설치간격, RSE 통신반경, MPR(Market Penetration Rate)을 통신환경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RSE의 영향권 내에 존재하는 개별차량의 주행정보를 수집하는 정보추출 범위인 Time Window값을 변화시키면서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혼잡교통류에서 RSE의 설치간격에 따른 구간정보 정확도의 이질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RSE 설치간격을 기준으로 ANOVA Test(분산분석)를 수행하였다. 귀무가설은 RSE의 설치간격별로 산출되는 구간정보의 정확도에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설정하고 대립가설은 RSE의 설치간격에 따라 생성되는 구간정보의 정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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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SE의 역할은? 본 연구에서는 유비퀴터스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차량에 탑재된 단말기와 인프라간의 무선통신을 통해 교통자료가 수집되고 차량 또는 인프라가 생성한 교통정보를 공유하는 u-TSN(ubiquitous-Transportation Sensor Network)기반의 교통정보시스템이 구축된다고 가정할 때 인프라에 해당하는 Road-Side Equipment(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도출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RSE와 UVS(Ubiquitous Vehicle Sensor)는 유비퀴터스 환경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RSE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차량과의 무선통신을 통해 생성된 정보를 수집하고 재가공한다. UVS는 차량에 탑재된 단말기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상태 및 위치자료를 정보화하고 무선통신장비를 이용하여 RSE와 같은 인프라에 송수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차량-RSE간 무선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시스템의 정보 수집 및 제공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Step 1 : 개별차량에 탑재된 GPS수신기를 이용하여 위치 및 주행자료를 수집하고 차량단말기(UVS)에 저장 ∙ Step 2 : 차량단말기에서 수집한 개별차량 주행자료를 이용하여 정보 생성함 ∙ Step 3 : 개별차량에 탑재된 무선통신장비를 이용하여 RSE로 생성정보를 전송함 ∙ Step 4 : RSE에서는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재가공하여 인접한 RSE 또는 상류부 지역을 주행하는 차량에게 제공함
UVS의 역할은? RSE와 UVS(Ubiquitous Vehicle Sensor)는 유비퀴터스 환경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RSE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차량과의 무선통신을 통해 생성된 정보를 수집하고 재가공한다. UVS는 차량에 탑재된 단말기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상태 및 위치자료를 정보화하고 무선통신장비를 이용하여 RSE와 같은 인프라에 송수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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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국교통연구원(2008), 'u-Transportation 자료수집통합기술개발', 국토해양부 교통체계효율화사업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 제2차년도 최종보고서 

  2. 홍승표 . 오철 . 김원규 . 김현미 . 김태형(2008), 'V2V기반 교통정보수집체계 설계 및 요구사항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51-264 

  3. 김성현 . 임강원 . 이영인(2006), '일반국도 통행시간추정을위한동질구간기반지점검지기배치에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3-84 

  4. 김재진 . 노정현 . 박동주 . 남궁성(2007), '출발시각 기준 링크통행시간 정보의 공간적 설계 (연속류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45-155 

  5. Antoine Hobeika et al.(2004), 'Estimation of Travel Times on Urban Freeways Under Incident Condition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867,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97-106 

  6. Brian L. Smith et al.(2004), 'Travel Time Estimation for Urban Freeway Performance Measurement: Understanding and Improving Upon the Extrapolation Method', 83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7. Cesar A. Quiroga and Darcy Bullock, 'Travel time studies with global positioning and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an integrated methodolog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6., No 1/2, pp.101-127 

  8. Hema Tanikella, Brian L. Smith, Guimin Zhang, Byungkyu Park, William T. Scherer (2007), 'Simulating VII-enabled operations application traffic monitoring case study'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000,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9. Hyoungsoo Kim(2007), 'A Simulation Framework for Traffic Information Dissemination in Ubiquitous Vehicular Ad-hoc Networks',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Dissertation submitted to the Faculty of the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Maryland 

  10. Joyoung Lee, Byungkyu Park(2008), 'Evaluation of Vehicle Infrastructure Integration (VII) Based Route Guidance Strategies under Incident Condition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086,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1. Margaret Zirker, Sean Peirce, Jane Lappin, Michael Baltes, Yehuda Gross(2008),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Applications for Public Transit', TRB 87th Annual Meeting,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2. Meng Li, Zhi-jun Zou, Fanping Bu, Wei-bin Zhang (2008), 'Application of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VII) Data on Real-Time Arterial Performance Measurements', TRB 87th Annual Meeting,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3. Mohammad (Ashkan) Sharafsaleh, Joel VanderWerf, James A. Misener, Steven E. Shladover(2008), 'Implementing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Real World Challeng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086,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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