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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운영에 따른 도로변 공동주택의 도로교통소음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Road Traffic Noise at the Roadside Apartments according to the Traffic Manage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29 - 38  

정재훈 (경원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육동근 (경기도 고양시청 교통행정과 교통계획팀) ,  송보경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청 교통개선팀) ,  김형철 (경원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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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시행된 도시계획사업을 통해 도시지역에 대규모 주택단지 및 주거지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지역에서는 공동주택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도로변공동주택의 도로교통소음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이후 공동주택은 15층에 머물던 공동주택은 20-30층의 초고층의 형태로 변모하였고, 최근에는 40층 이상의 공동주택이 등장하면서 도시지역의 주거밀도는 더욱 고밀화 되면서 이로 인하여 도로교통소음은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변에 위치한 공동주택에 영향을 주는 인자 중 교통량, 통과속도를 변수로 하여 소음지도를 구축하여 저감효율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과는 교통량과 속도제한의 증감에 따른 변화는 한정된 공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스중앙차로제는 도로변에 약간의 영향만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large.scale housing complexes and residential areas began to appear in urban regions through urban plan projects from the 1970s. In addition, with the increase in the percentage of apartments in developed areas, road traffic noise at roadside apartments was raised as a new problem. Fur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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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통행제한, 속도제한 등 교통운영측면에서 소음레벨을 검토하여 저감방안별 예상 저감효과를 비교․분석하여 공동주택의 도로교통소음의 저감에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초고층의 주상복합의 건축물이 많이 건설되어 있으며, 공동주택의 경우 20층 이상의 고층 공동주택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공동주택이 공존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검토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으로 한정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서의 교통량 제어와 통과 차량의 속도 제어를 통하여 효율적인 저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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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규모의 주택단지 및 주거지역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시행된 도시계획사업은 도시계획법 에 의한 도시계획시설사업, 택지 조성사업, 시가지 조성사업, 재개발사업, 토지구획정리사업 등을 통해 도시지역에 대규모의 주택단지 및 주거지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도시지역의 개발된 지역의 공동 주택 비율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소음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소리들 중에는 우리에게 정서적․육체적으로 즐거움과 편안함을 주는 반면에 불편함과 정신적 불안감․육체적 고통을 주는 소리가 있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소음(noise)이라 한다. KS의 정의에 따르면, 소음이란 “바람직하지 않은 소리, 보기를 들면 음성, 음악 등의 전달을 방해하거나 생활에 장해, 고통을 주는 소리”로 영어로는 “noise, undesired sound”로 제시되어 있다(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1989).
교통량 제어 및 차량 속도 제어를 통한 도로교통소음의 피해 현황 및 저감방안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교통량과 속도 제어는 도로변의 한정된 공간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통량 제어보다는 속도 제어가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Grid Noise Map보다는 Facade Noise Map의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교통량 및 속도 증감에 따라 변화의 폭이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증가할 때 변화의 폭이 다소 크게 나타났다. 넷째, 버스중앙차로제의 적용 결과는 도로 내부의 한정된 공간에만 미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통량보다는 속도의 제어가 도로교통소음 저감 및 관리에 보다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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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부성?강인호?박광재?박인석?박철수?백혜선?이규인(공동주택연구회)(1999), '한국 공동주택계획의 역사',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 연구성과물, 세진사, pp.965-972 

  2. 고준희?박수진?장서일?임재석?이병찬(2006), '소음지도를 이용한 도시 교통 소음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pp.905-910 

  3. 고준희?이기정?안장호?장서일(2006), 'GIS와 3차원 소음지도를 이용한 소음 폭로인구산정',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 소음진동공학회, pp.438-442 

  4.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1989), 진동소음용어, KS R0092 

  5.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2008), KS I ISO 1996- 2 ; 음향-환경 소음의 표시 및 측정방법-제2부 : 적절한 토지 이용을 위한 음향데이터의 수집 

  6. 국토해양부(2008),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21098호 

  7. 김명용(2004), '도로교통소음 관련법제의 개선방안', 한국법제연구원, pp.13-21 

  8. 김지윤?박인선?정우홍?박상규(2007), '소음지도 제작 시 차량 분류방법이 소음도 예측 결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 대회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pp.872-876 

  9. 김형철?권우택?정재훈(2007), '소음지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도로교통소음 개선방안 연구', 한국음향학회지, Vol.26, No.7, 한국음향학회, pp.204-213 

  10. 김환길(1996), '도로교통 소음에 관한 실태 및 저감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0 

  11. 박인선(2003), 'GIS를 이용한 환경소음지도 개발연구',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pp.1-37 

  12. 오진우(2005), '국내의 소음지도 제작과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13. 이시원.박영민.최진권.장서일(2005), '도심지 재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시 소음지도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Vol.15, No.11, pp.1311-1317 

  14. 임영빈?김명진(1996), '현장측정을 통한 공동주택 단지 인접도로변 방음벽의 차음성능',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ol.12, No.8, 대한건축학회, pp.185-192 

  15. 정선호(1997), '도시지역 도로교통소음의 적정기준 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5 

  16. 정재훈?유민환?김형철(2007), '소음지도를 이용 한 도로교통소음의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55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201-209 

  17. 최정순(2000), '도로교통소음의 수학적 예측과 소음공간의 오염도분석', 울산대 석사학위논문, pp.1 

  18. 최형일(1995), '도로변 인구밀집지역의 교통소음에 관한 연구', 환경공해연구 학술 논문집, pp.1-32 

  19. 환경부(2005), 최근 5년간 소음?진동민원 4배증가, 보도자료 

  20. 환경부(2008), 소음?진동규제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 보도자료 

  21. 환경부(2008), 환경정책기본법시행령, 대통령령 제21037호 

  22. Braunstein+Berndt GmbH/SoundPLANLLC (2005), “SoundPLAN User's Manual,” pp.63-230 

  23.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2002), 'Relating to the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environmental noise, Directive 2002/49/EC'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Comm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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