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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달동굴의 장소마케팅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lace Marketing Plan of Ondal Cave 원문보기

洞窟 : 한국동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peleological society, no.92 = no.92, 2009년, pp.19 - 30  

유영준 (경주대학교 관광대학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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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자들은 현대 사회의 관광 형태를 단순히 '보는 관광'을 지나 '체험관광'의 시대로 변화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기존 관광상품에 체험적 요소를 가미하려는 시도가 동굴관광에도 도입되고 있다. 정선의 화암굴과 같이 하나의 주제에 맞춰 다양한 전시관을 준비함으로써 체험관광자를 유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굴의 에듀테인먼트 관광자원으로서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동굴의 특성과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정립한 후 동굴의 역할과 에듀테인먼트 동굴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ork is to establish the plans of Gyeongju' identity through the activation of various culture tourism which for literature, narrative, experience and others in company with history tourism. And so first of all we are examined thoroughly the literature related to the cha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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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굴이 에듀테인먼트 관광자원으로서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동굴의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살펴본 뒤, 둘째로 에듀테인먼트를 개념적으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동굴이 에듀테인먼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세트장을 유치한 이후 동굴의 위상이 낮아진 온달동굴을 사례로 하여 온달관광지와 연계된 장소마케팅을 통해 온달동굴의 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 또한 ‘동백꽃’ ‘봄봄’ ‘산골 나그네’ 등으로 잘 알려진 김유정의 출생지 강원도 춘천 실레 마을에는 작품 배경들이 조형되어 있어 관광자들에게 색다른 관광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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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곤지키야샤 (金色夜叉)’의 배경인 이즈(伊豆)반도의 아타미 시가 일본 열도에 온천 명소로 이름을 알리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해외에서도 스토리 투어가 각광받고 있다. ‘이수일과 심순애’의 일본 원작인 ‘곤지키야샤 (金色夜叉)’의 경우 1897년부터 요미우리 신문에 소설로 연재되며 당대에 최고의 인기를 끈 작가인 오자키 고요가 1903년 위암으로 숨지는 바람에 미완성으로 남고 말았다. 그러나 그 덕분에 작품의 배경인 이즈(伊豆)반도의 아타미 시는 일본 열도에 온천 명소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중앙일보.
관광 행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의 관광 행태는 단순하게 보는 관광에서 벗어나 관광자 스스로 체험하고 느끼는 체험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주의 문화관광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체험 상품이나 이벤트와 같은 유형의 상품도 개발되어야 하지만, 유형 문화재가 갖고 있는 설화나 이야기 및 경주를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 등도 결합될 필요성이 있다(유영준, 2004).
경주의 문화관광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최근의 관광 행태는 단순하게 보는 관광에서 벗어나 관광자 스스로 체험하고 느끼는 체험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주의 문화관광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체험 상품이나 이벤트와 같은 유형의 상품도 개발되어야 하지만, 유형 문화재가 갖고 있는 설화나 이야기 및 경주를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 등도 결합될 필요성이 있다(유영준, 2004). 이런 유형의 관광을 스토리 투어(story tour)라고 하는데, 스토리 투어의 대상은 설화나 문화재와 관련된 이야기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등도 해당된다(최인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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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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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홍시환(1990). '한국동굴대관', 서울 : 삼주출판사 

  20. 홍후조(2000). 사이버시대 학교 교과의 성격과 전망. 교육과학연구. 31(3): 41 

  21. 황지영(2004). 에듀테인먼트 기반 PC 게임의 캐릭터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Bassett K.(1993). Urban Cultural Strategies and Urban Regeneration : a case study and critique. EPA. 25(12) : 1773-1788 

  23. Kotler P. et al.(1993).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Hall 

  24. Kotler, Philip(1997). Marketing of Places :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John Wiley and Sons(Asia) Pte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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