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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9 no.3, 2009년, pp.444 - 449
With the advance of high performance computing hardware, many applications have been emerging which exploit real-time computer graphics capabilities.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 effective realization method for reflection effect for the situations in which moving pictures are played in 3D comp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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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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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어느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 3차원 그래픽스에서는 가상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물체를 3차원 공간상의 좌표로 표현하는 모델링을 한 다음, 3차원 물체를 2차원 화면에 대응하는 평면으로 투영(projection)을 하고 나서, 대응되는 화면상의 각 픽셀의 색상값을 결정하는 렌더링(rendering) 과정을 거쳐서, 이미지를 생성한다.[1] 이러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교육, 영화, 시뮬레이션, 게임, 시뮬레이션, 의료, 데이터의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는 어떤 기술인가?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는 실세계에서 사진을 찍어 2차원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계산적으로 구현하는 기술로서, 사진을 찍을 대상이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내부에 데이터로 존재하고, 사진을 찍는 것이 광학적인 현상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계산을 통해 수행된다. | |
광추적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실감있는 렌더링 기법으로, 빛의 물리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광원으로 부터의 빛이 어떤 반사, 굴절을 통해서 면에 어떤 세기로 도달하는지 추적하여 계산하는 광추적(ray tracing) 기법[1]이 있다. 이 방법은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있는 반면, 이론적으로 가능한 모든 광의 반사 및 굴절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 광선추적법의 시간적 부담을 회피하는 렌더링 기법으로 환경 매핑(environment mapping)기법[1]이 사용되기도 한데, 이 방법은 미리 만들어둔 주위 환경 이미지를 물체 표면에 입혀서 투영시키는 것이다. |
H. Bungartz, M. Griebel, and C. Zenger,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Charles River Media, 2004
J. Kilgard, 'Improving Shadows and Reflections via the Stencil Buffer', http://developer.nvidia.com/attach/6641, 1999
Mark J. Kilgard, 'Creating Refelctions and Shadows with Stencil Buffers', GDC 99, 1999
R. Bastos, W. Stuerzlinger, 'Forward Mapped Planar Mirror Reflections',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Computer Science Technical Report TR98-206, 1998
W. F. Engel, A. Geva, 'Beginning Direct3D Game Programming'(2nd Ed.), Prima Tech,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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