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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극후판 EH36-TMCP강 EGW용접부의 역학적 거동 및 파괴인성 $K_{IC}$에 관한 해석
Analysis of Mechanical Behavior and Fracture Toughness $K_{IC}$ on EGW Welded Joints for High Strength EH36-TMCP Ultra Thick Plat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2 no.6, 2009년, pp.565 - 572  

방희선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방한서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주성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용접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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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GW공정 적용에 따른 고강도 극후판 EH36-TMCP강 용접부의 역학적 거동 및 파괴인성 $K_{IC}$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먼저 자체 개발한 열분포, 열탄소성 프로그램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용접부의 역학적 거동(용접잔류응력, 소성변형율 등의 크기, 분포, 발생기구)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이때 얻어진 잔류응력을 초기응력으로 하여 상용프로그램 ANSYS에서 노치가공으로 인한 응력 재분포 특성 및 잔류응력과 외력의 복합하중에 대한 파괴인성 KIC를 계산하였다. 균열이 존재하는 EGW용접부의 파괴기준$K_{IC}$를 살펴보면, 중첩된 경우가 순수 외부하중(굽힘하중)만 작용하는 경우 보다 파괴 인성치가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a/W가 작을 경우 중첩의 경우가 순수 외부하중(굽힘하중)만의 경우보다 파괴인성치 차이가 크나, a/W가 증가함에 따라 그 차이가 점차 없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intends to establish the reliability and fracture toughness $K_{IC}$ criterion of welded joints by EGW for high strength EH36-TMCP ultra thick plate. For this, firstly thermo elasto-plastic analysis has been carried out on two pass X-groove butt joint model to clarify the the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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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GW공정 적용에 따른 고강도 극후판 EH36-TMCP강 용접부의 역학적 거동 및 파괴인성 KIC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 자체 개발된 열분포, 평면변형 열탄소성 수치해석용 프로그램(Bang 등, 1991; Bang, 1992)을 사용하여 용접부의 역학적 거동(용접잔류응력, 소성변형율 등의 크기, 분포, 발생기구)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이때 얻어진 잔류응력을 초기응력으로 상용프로그램 ANSYS에서 노치가공 효과 해석 및 잔류응력과 굽힘하중의 복합하중에 대한 파괴인성 KIC를 해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극후판 EGW 용접부의 열거동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해석은 다층-다패스(Multi-layer, Multi-pass)를 고려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공정의 용접조건(패스수, 입열량 등)에 따라 시간별, 위치별 열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 전 3.1절에서 수행한 연구결과 즉, 용접열원의 크기 및 분포를 열하중으로 용접체에 발생하는 역학적 메카니즘 및 용접 제현상(용접잔류응력 및 소성변형율의 분포 및 발생기구)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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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산업에서 고강도 극후물재의 적용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조선산업에서는 선박의 전용선화 및 대형화에 따라 고강도 극후물재의 적용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8000TEU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의 경우 종강도를 만족하기 위해서 상부구조 및 해치코밍 부위에는 355MPa이상, 70mm이상의 선급용 고장력강 EH36/EH40 강재가 적용되고 있다.
8000TEU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의 경우 어떤 강재를 적용하고 있는가? 최근 조선산업에서는 선박의 전용선화 및 대형화에 따라 고강도 극후물재의 적용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8000TEU급 이상의 컨테이너선의 경우 종강도를 만족하기 위해서 상부구조 및 해치코밍 부위에는 355MPa이상, 70mm이상의 선급용 고장력강 EH36/EH40 강재가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극후판의 적용은 용접 공수가 증가되므로 용접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다층용접 FCAW 대신, 강재 두께 55mm이하에서는 1Pole EGW공정을 적용하고, 55mm이상은 1Pole EGW공정과 FCAW공정의 혼용 적용 또는 2Pole EGW공정 고능률 대입열 용접 공정이 적용되고 있다.
건전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제작 및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부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아울러, 용접구조물의 역학적인 지표로서 잔류응력을 고려한 파괴역학적 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극후판의 적용은 용접 공수가 증가되므로 용접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다층용접 FCAW 대신, 강재 두께 55mm이하에서는 1Pole EGW공정을 적용하고, 55mm이상은 1Pole EGW공정과 FCAW공정의 혼용 적용 또는 2Pole EGW공정 고능률 대입열 용접 공정이 적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고강도 극후물재 사용 및 대입열 용접공정 적용에 따른 용접이 음부 파괴인성저하 및 피로파괴수명 감소로 최근 일부 국외선급(NK, GL)에서는 사용강재 두께(65mm이상)의 제한 및 엄격한 파괴설계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용접구조물은 용접열원에 의한 국부적인 가열, 냉각 및 구속 등으로 인해 용접잔류응력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용접중심부의 인장잔류응력) 균열 전파력을 증가시켜 피로강도를 감소시키며 취성파괴에 대한 구조물의 저항력을 감소시켜 구조물의 강도적 신뢰성을 저하시킨다(Lee 등, 2008; Kulkarni 등, 2002). 그러므로 건전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제작 및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부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아울러, 용접구조물의 역학적인 지표로서 잔류응력을 고려한 파괴역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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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배원호 (2004) 혼합모드 균열의 응력확대계수 해석과 정도 개선에 대한 고찰 Mindlin 평판유한요소의 개선, 한국산업응력학회논문집, 7(4), pp.355-361 

  2. Bang, H.S. (1992) Study on The Mechanical Behaviour of Welded Part in Thick Plate by Three-Dimensional Thermal Elasto-Plastic Analysis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Society, 10(2), pp.37-43 

  3. Bang, H.S., Kim, Y.C. (1991) Analysis on the Three-Dimensional Unstationary Heat Conduction on the Welding of Thick Plates by F.E.M.,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Society, 9(4), pp.37-43 

  4. Kulkarni, D.M., Kumar, A.N. (2002) Experimental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f Fracture Criterion in General Yielding Fracture Mechanics, Journal of Sadhana, 27(6), pp.631-642 

  5. Lee, D.J., Kim, G.G. (2008) A Predictive Method for transverse Residual Stress Distribution at a Thick EH40 Weldment, Proceedings of the Eighteen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pp.31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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