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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형 벨로우즈의 성능에 미치는 스테인리스강 물성의 영향
Effect of Stainless Steel Properties on Performance of Multi-layer Bellow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3 = no.109, 2009년, pp.223 - 228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기계부품소재시험평가센터) ,  오상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기계부품소재시험평가센터) ,  정윤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기계부품소재시험평가센터) ,  이락규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기계부품소재시험평가센터) ,  박명규 (영남이공대학 기계과) ,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ferritic stainless steels are used for parts of exhaust system in commercial vehicle, because they have many advantages as low price and high corrosion resistant compared with austenitic stainless steels. Even though ferritic stainless steels have such various merits, austenitic stainles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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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과 부식성이 우수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인 MH1 과 443CT 를 사용하여 상용차용 다층형 벨로우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벨로우즈의 양산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기존의 STS304를 포함한 3 가지 소재에대한 재료 물성 평가, 시제품 제작, 강성 및 내구시험을 수행하여 개발된 벨로우즈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 내구시험은 변위 제어 방식으로 수행하였으며, 축방향으로 인장 15mm와 압축 15mm 가 반복적으로 작용하도록 하였다. 시험은 모터와 캠을 사용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왕복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전용으로 제작된 장비에서 수행하였으며, 시험 속도는 15Hz로 하였다.
  • 6mm로 설계하였다. 두께가 0.25mm, 폭이 89mm 인 판재롤을 사용하여 우선 4 개의 산과 골을 가지는 주름 형상을 성형하고 4 겹의 나선형으로 겹치는 공정을 거쳐서 다층형 벨로우즈의 몸체부를 완성하였다.
  • 소재의 리징(ridging)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편은 KS B 0802 5 호 형상으로 압연방향과 평행하게 가공하였으며, 변형율이 25%되는 시점에서 실험을 멈추고 시편의 중심부에서 인장방향과 수직한방향으로 표면거칠기를 측정하였다. 또한 리징특성이 소재의 부식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원판재와 25% 연신된 인장시편을 사용하여 스테인리스강의 부식성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JASO 사이클부식시험을 수행하였다.
  • 롤포밍 공법에 의해서 몸체부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6 개의 롤을 배치하여 주름 형상 성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도록 하였다. 3 가지 소재 모두 성형시에 파단이나 주름과 같은 문제들은 발견되지 않았다.
  • 고주기로 반복하중을 받는 경우에 내구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인자 중 다른 하나는 소재의 표면특성이다. 롤포밍 공정에서 소성변형을 가장 심하게 받는 주름 형상부에서 리징 발생 방향과 수직하게 표면 거칠기를 측정하였다. 적용 소재별 벨로우즈의 주름부 Rz 값은 STS304 의 경우 2.
  • 이후 4 겹의 구조를 가지는 다층의 원통형으로 성형하였다. 몸체부 성형 후 양쪽 끝단에 파이프를 용접하여 벨로우즈를 완성하였으며,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압축 공정을 통해 돌기의 형상이 S 자형이 되도록 사이징 처리하였다.
  • 몸체부의 시제품은 롤포밍 공정으로 제작하였으며, 변형율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기 위해서 6개의 롤을 사용하여 주름 형상을 순차적으로 성형하였다. 이후 4 겹의 구조를 가지는 다층의 원통형으로 성형하였다.
  • 벨로우즈의 강성은 Instron 5569를 사용하여 0.000083m/s(≒5mm/min)의 속도로 인장 변위를 부여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과 부식성이 우수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인 MH1 과 443CT 를 사용하여 상용차용 다층형 벨로우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벨로우즈의 양산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기존의 STS304를 포함한 3 가지 소재에대한 재료 물성 평가, 시제품 제작, 강성 및 내구시험을 수행하여 개발된 벨로우즈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 소재의 리징(ridging)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편은 KS B 0802 5 호 형상으로 압연방향과 평행하게 가공하였으며, 변형율이 25%되는 시점에서 실험을 멈추고 시편의 중심부에서 인장방향과 수직한방향으로 표면거칠기를 측정하였다. 또한 리징특성이 소재의 부식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원판재와 25% 연신된 인장시편을 사용하여 스테인리스강의 부식성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JASO 사이클부식시험을 수행하였다.
  • 소재의 연성과 강도를 평가하기 위한 인장시험은 KS B 0802 규격에 따라서 진행하였으며, 시편은 KS B 0801 13B 호 형상으로 압연방향과 평행하게 가공하였다. 시험은 Instron 5569를 사용하여 변위 제어 방식으로 0.000033m/s(≒2mm/min)의 속도로 수행하였으며, 변형율의 정밀한 측정을 위해서 표점 거리 50mm의 연신율계(extensometer)를 사용하였다.
  • 내구시험은 변위 제어 방식으로 수행하였으며, 축방향으로 인장 15mm와 압축 15mm 가 반복적으로 작용하도록 하였다. 시험은 모터와 캠을 사용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왕복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전용으로 제작된 장비에서 수행하였으며, 시험 속도는 15Hz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 1 에 나타내었다. 몸체부는 외측 지름이 96mm, 주름부의 피치와 깊이를 각각 8.3mm와 9.6mm로 설계하였다. 두께가 0.
  • 본 연구에 사용된 소재는 두께가 0.25mm 인 STS304, MH1, 443CT 이며, 화학적 조성은 발광분광분석기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하여 제조되는 다층형 벨로우즈의 몸체부 형상을 Fig. 1 에 나타내었다. 몸체부는 외측 지름이 96mm, 주름부의 피치와 깊이를 각각 8.

이론/모형

  • 소재의 연성과 강도를 평가하기 위한 인장시험은 KS B 0802 규격에 따라서 진행하였으며, 시편은 KS B 0801 13B 호 형상으로 압연방향과 평행하게 가공하였다. 시험은 Instron 5569를 사용하여 변위 제어 방식으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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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벨로우즈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자동차용 벨로우즈는 자동차의 배기계에서 엔진과 배기파이프를 연결하며, 엔진과 외부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배기량이 크고 도로주행 여건이 열악한 상용차용 벨로우즈는 승용차용 벨로우즈에 비해서 보다 우수한 내구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단층으로 사용되는 승용차용과는 달리 다층의 형태로 사용된다.
상용차용 벨로우즈를 다층의 형태로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용 벨로우즈는 자동차의 배기계에서 엔진과 배기파이프를 연결하며, 엔진과 외부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배기량이 크고 도로주행 여건이 열악한 상용차용 벨로우즈는 승용차용 벨로우즈에 비해서 보다 우수한 내구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단층으로 사용되는 승용차용과는 달리 다층의 형태로 사용된다. 대표적인 제조 공법에는 하이드로포밍과 롤포밍 공법이 있으며, 하이드로포밍 공법에 비해서 롤포밍 공법은 연속작업이 가능하고 부대장치가 많이 필요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롤포밍 공법은 연속작업이 가능하고 부대장치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외에 어떤 장점이 또 있는가? 대표적인 제조 공법에는 하이드로포밍과 롤포밍 공법이 있으며, 하이드로포밍 공법에 비해서 롤포밍 공법은 연속작업이 가능하고 부대장치가 많이 필요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판재 소재를 성형하여 최종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간에 파이프 제조공정이 필요치 않아 제조 원가의 절감에도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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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Inoue and M. Kikuchi, 2003, Present and future trends of stainless steel for automotive exhaust system, Shinnitetsu Technical Report, Vol.378, pp. 55-61 

  2. L. Younsheng, 1990, Strength analysis and structural optimization of U-shaped bellows, Int. J. Pres. Ves. & Piping, Vol. 42, pp. 33-46 

  3. Z. Qian, Y. Tashiro, S. Takezono, W. Satoh and J. Harada, 1998, Stress analysis and fatigue life of multi-layered bellows, PVP, Vol. 368, pp. 211-217 

  4. H. J. Kim, H. S. Kim, J. P. Kim, J. H. Park and M. J. Kim, 2006, Shape optimization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ship's U-type bellows, Journal fo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20, No.6, pp. 123-129 

  5. H. J. Shin, J. K. An, S. H. Park and D. N. Lee, 2003, The effect of texture on ridging of ferritic stainless steel, Acta Materialia, Vol. 51, pp. 4693-4706 

  6. J. A. Bannantine, J. J. Comer and J. L. Handrock,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p.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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