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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월드에서 비명시적 관계를 고려한 정보 파급 모델
An Information Diffusion Model Considering Non-explicit Relationships in the Blog World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5 no.5, 2009년, pp.360 - 364  

권용석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상욱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선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임승환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이재범 ((주) NH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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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월드에서의 정보의 파급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블로그들 간에 명시적 관계를 설정하고, 정보가 파급되는 요인으로서 이 관계를 통해서 발생하는 입소문 효과만을 고려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자들의 선행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로그 월드에서 실제 발생하는 정보의 파급 현상들의 약 85%는 비명시적 관계를 통해서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명시적 관계, 비명시적 관계를 통한 정보의 파급을 함께 고려하여 이들 관계를 통한 정보의 파급 현상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블로그 연결망에서 제안하는 기법과 기존의 기법을 이용하여 정보의 파급 분석의 수행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제안하는 기법의 우수성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zing information diffusion in a blog world is a very useful research issue, which can be used for predicting information diffusion, abnormally detection, marketing, and revitalizing the blog world. Existing studies on information diffusion in blog networks establish explicit relationship betw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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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슈퍼노드에 존재하는 각 게시글들의 다양한 파급력을 고려하여 정보 파급의 분석 성능을 향상시킨 확장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블로그 월드내에서 발생하는 정보파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모델링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정보 파급 모델인 독립 전파 모델(indpendent cascade model)[5]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한 모델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본 정보 파급 모델의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한 확장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Dsn에 존재하는 게시글들 중에서 동일한 사용자가작성한 게시글들은 서로 유사한 파급력을 갖는다는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명시적 관계, 비명시적 관계를 통한 정보의 파급을 함께 고려하여 이들 관계를 통한 정보의 파급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기본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하였다. 기본 정보 파급 모델은 기존의 정보 파급 모델에 블로그 서비스 업체의 메인 페이지를 모델링한 슈퍼노드와 방송에지, 등록에지를 추가한 것이다.
  • 본 절에서는 기본 정보 파급 모델의 성능을 개선하기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반영한 확장 정보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명시적 관계와 비명시적 관계를 통한 정보의 파급을 분석할 수 있는 기본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극복한 확장 정보 파급 모델을 제안한다. 연구에서는 Dsn에 존재하는 게시글들 중에서 동일한 사용자가작성한 게시글들은 서로 유사한 파급력을 갖는다는 가정한다. 식 (4)는 U가 작성하여 Dsn 에 포함된 게시글들이 U에게 파급될 확률 PiSN*을 계산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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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주)SK커뮤니케이션, http://www.cyworld.com 

  2. (주)엠파스, http://blog.empas.com 

  3. (주)아이세이브존, http://www.isavezone.com 

  4. (주)NHN, 블로그홈, blog.naver.com 

  5. J. Goldenberg, B. Libai, and E. Muller, "Talk of the Network: A Complex Systems Look at the Underlying Process of Word-of -Mouth," Marketing Letters, Vol.12, No.3, pp. 211-223, 2001 

  6. (주)위고넷 이브랜딩 전략연구소, 커뮤니티를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이디자인, 2004 

  7. J. Brown and P. Reinegen,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In Proc.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JCR, Vol.1, No.3, pp. 350-362, 1987 

  8. 권용석, 김상욱, 박선주, "블로그 월드에서 정보 파급 분석", 한국정보처리 춘계학술 발표대회 Vol. 15, No.1, pp. 223-226, 2008 

  9. D. Kempe, J. Kleinberg, and E. Tardos, “Maxi-mizing the Spread of Influence through a Social Network,” In Proc. ACM Int'l. Conf.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ACM SIGKDD, pp 137-l46, 2003 

  10. M. Granovetter, “Threshold Models of Collective Behavior,” In Proc.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83, No.6, pp. 1420-1443, 1978 

  11. D. Gruhi et al., “Information Diffusion Through Blogspace,” In Proc. Int'l. Conf. on World Wide Web, WWW, pp. 491-501, 2004 

  12. A. Java et al., “Modeling the Spread of Influence on the Blogosphere,” In Proc. Int’l. Conf. on World Wide Web, WWW, 2006 

  13. C. Ratanamahatana and E. Keogh, “Making Time-series Classification more Accurate using Learned Constraints,” In Proc. Int’l. Conf. on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SIAM, pp. 11-2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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