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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정적 테스팅 지원도구의 개발
Development of Static Testing Tool Related Int'l Standard for Railway Signaling Softwar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8 no.2, 2009년, pp.108 - 115  

황종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현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advances in computer technology have brought more dependence on software to train control systems. Hence, the safety assurance of the vital software running on the railway system is very critical task and yet, not many works have been done. While much efforts have been reported to improve e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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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의하고 있는요구사항은 크게 문서화,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체계, 소프트웨어 안전수명주기 요구조건, 기능안전성 평가의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따라서 평가는 이들 네 가지 분야에서의 검증결과를 근거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평가받기 위한 업체는 평가기관이 필요로 하는 모든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 체크리스트는 대부분 각 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사항들로서, 결과적으로 체크리스트의 질문을 사용하여 시스템이반드시 피해야 하는 사항과 연관이 없음이 확인되어야 한다. 논문에서는 3장에서 설명하였듯이 철도소프트웨어 안전관련 국제표준을 통해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으며, 이 평가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⑻.
  • 안전성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요구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관련 국제 표준에서 정적 테스팅의 방법으로 요구하고 있는 Fagan Inspection 및 체크리스트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웹기반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정적 테스팅을 위한 웹 기반의 지원 도구는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평가 단계에서 활동될도구이며,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활용되어질 수도있도록 화면을 구성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와 같은 인스펙션 절차를 일반화하여그림 3과 같은 기본 단계를 바탕으로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열차제어시스템의 각 소프트웨어, 혹은 각 모듈 별로 구성되는 프로젝트 단위로 Fagan Inspection을 적용 가능하도록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철도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국제규격에서 철도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체크리스트와 Fagan Inspection을 지원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논문은 2장에서는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개요를, 3장은 소프트웨어 Fagan Inspection 분석 모듈의 설계 내용, 4장은 안전성 평가 체크리스트 관리도구의 설계내용, 5장을 정적 테스팅 도구의 구현결과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6 장에서 결론을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한다.
  • 본 논문에서의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및 체계 구축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적테스팅을 위한 Fagan Inspection과 체크리스트 관리를 위한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림 1은 IEC 62279에서 제시한 소프트웨어 수명주기를 나타낸 것으로 일반적인 제어시스템 수명주기와 유사하다.
  • 항목별로 평가결과를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 모듈 또한 평가한 결과들이 DB에 저장이되고 이를 보고서 형태로 출력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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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C 61508, "Railwya Applications - The spe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AMS", 1998 

  2. IEC 62279, "Railway Applications - Software for railway control and protection systems", 2002 

  3. 철도안전법[법률 8852호], 일부개정 2008.02 

  4. N. Eickelmann, F. Ruffolo, etc.,"An empirical study of modifying the Fagan Inspection process and the resulting main effects and interaction effects among defects found, effort required, rate of preparation and inspection",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NASA Goddard Software Engineering Workshop, 2002. 

  5. 소선섭, 차성덕, 권용래, T.J. Shimeall, "페이건 인스펙션의 오류 검출 능력에 관한 실험적 평가", 정보과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1997. 12 

  6. Ian B. Pirie, "Software - How do we know it is safe?", Proceedings of the 1999 ASME/IEEE Joint, pp.122-129, 1999 

  7. J.D.Lavrence, "Software qualification in safety application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 70, No.2, pp. 167-184, 2000 

  8. 황종규, 조현정, 김형신, "열차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도구의 설계",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2호, pp. 139-144, 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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