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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적 속성과 기능적 속성에 대한 소비자 제품평가
Consumer's Product Evaluation on the Experiential Attributes & Functional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230 - 240  

민병권 (대전테크노파크 전략산업기획단) ,  정용길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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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처리과정과 선택에 대한 주류 마케팅 패러다임에 대한 대안으로써 진화론적 관점의 인지과학에 기초한 소비자 체험이론을 제안하고 있다. 소비자 체험이론은 체험적 모듈, 일차단계체험 및 이차 단계체험, 그리고 체험모듈의 위계구조라는 3개의 이론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이론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소비자 제품 평가에 대한 체험적 속성과 기능적 속성들의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들은 지적 자극(예: 기능적 속성)보다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자극(예: 체험적 속성)에 대해 보다 빠르게 반응하였다. (2) 체험모듈 유형(기능적 vs. 체험적) $\times$ 템포(정상 vs. 빠름) $\times$ 제품지식(초보자 vs. 전문가)의 상호작용이 제품평가에 대해 발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theory of consumer experiences based on a cognitive science framework that serves as an alternative to the mainstream marketing paradigm of information processing and choice. The theory consists of three key theoretical constructs: experiential modules, primary vs. secondary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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