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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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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건널목은 구조상 궤도와 도로가 물리적으로 만나는 공간으로 사고위험도가 매우 높다. 궤도와 도로가 물리적으로 만나는 공간이므로 철도 건널목의 안전 기준은 철도관련 법령과 도로관련 법령에 각각 제시되고 있다. 철도 관련 법령으로는 '건널목 개량촉진법', '건널목 개량촉진법시행령', '철도건설규칙',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삭도 궤도법시행규칙'이 있고 도로 관련 법령으로 '도로교통법',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농어촌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자전거 이용 시설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법령들은 서로 상충되는 내용이 있었으며, 현재 추가 설치 운영되고 있는 안전설비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고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 기존의 안전기준을 보완한 새로운 안전기준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crossing is very dangerous because the track intersects with the road there. Thus, The laws were designed for safety of the railway crossing and they are classified as to the acts for the road and the railroad. For safety of the railway crossing, there are 'Road/Railroad Crossing Improve...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강현국.김만철.박주남.왕종배 (2007), '철도건널목 위험도 정량평가 방법론 적용성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2-30 

  2. 건설교통부(2006), '제1차 철도안전종합계획 (2006 -2010)' 

  3. 농어촌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1995) 

  4. 대한교통학회(2004), '도로용량편람' 

  5.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008) 

  6. 도철웅 (1989),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7. 방연근.이순철 (2005), '건널목 개량제도에 관한 고찰',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4호, pp.385-390 

  8. 신호제어과 (2003), '건널목보안장치 설비기준 제정(안)' 

  9. 왕종배.박찬우.곽상록.박주남 (2006), '철도건널목 사고 위험도 평가를 위한 사고진전 시나리오 개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1-20 

  10. 왕종배.홍선호 (2004), '철도건널목 구조유형별 사고위험 분석 및 안전개선 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25-30 

  11. 일본 국토교통성 (2002), '철도 기술상의 기준을 정하는 성령' 

  12. 조성훈.서선덕 (2001), '철도건널목의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1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429-434 

  13. 철도청(2003), '철도건널목 위험요인 분석 및 개량방안 연구' 

  14. 철도기술심의위원회(2006), '한국철도표준규격' 

  15. 홍선호.왕종배.김상암.박찬우 (2004), '철도건널목 위험평가 S/W 개발 ; 철도건널목 안전관리를 위한 이력관리대상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02-109 

  16.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0), 'Rail Manual APPENDIX A' 

  17. U.S. DOT. FHWA (2003). 'Guidance on Traffic Control Devices at Highway-Rail Grade Crossing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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