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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을 위한 GPS/MEMS IMU 센서 검증 및 GPS/INS 통합 알고리즘
GPS/INS Integration and Preliminary Test of GPS/MEMS IMU for Real-time Aerial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7 no.2, 2009년, pp.225 - 234  

이원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공간정보공학과) ,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공간정보공학과) ,  이종기 ,  한중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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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긴급상황에서 DEM, 정사영상과 같은 공간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성하기 위해 빠른 자료 수집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GPS와 INS는 플랫폼의 위치와 자세정보를 획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번 연구에서는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에 장착될 GPS/MEMS IMU 센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하여 실시간 자료 수집에 더욱 적절한 GPS/INS 통합 알고리즘을 확인하였다. 정지 상태와 이동 상태에서의 GPS/MEMS IMU 센서 성능 평가 결과 각각 3$\sim$4m, 2$\sim$3m의 위치오차를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장 센서를 사용하는 Aerospace 모드에서 더 높은 정밀도의 자세 결과를 확인하였다. EKF와 UKF의 비교에서는 직선 뿐만 아니라 곡선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계산 시간에서 EKF가 UKF에 비하여 약 25배 빠르므로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의 GPS/INS 통합 알고리즘에는 EKF가 더욱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l-time Aerial Monitoring System (RAMS) is to perform the rapid mapping in an emergency situation so that the geoinformation such as orthophoto and/or Digital Elevation Model is constructed in near real time. In this system, the GPS/INS plays an very important role in providing the position as w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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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규격 및 성능 등의 기준을 고려하여 MEMS형의 센서를 선택하고 MEMS 센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정지 상태에서는 General Mode에서 3차원 위치 차이의 평균은 약 5.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의 B형 플랫폼에 맞는 GPS/MEMS IMU 센서를 선정하고 선정된 센서의 성능을 테스트하였다. 센서 성능 테스트는 자기장 정보를 사용하는 Aerospace Mode와 자기장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 General Mode 각각에 대하여 정지 상태와 이동 상태에서의 실제 테스트를 수행하여 센서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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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무엇인가?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긴급상황에서 DEM, 정사영상과 같은 공간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성하기 위해 빠른 자료 수집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GPS와 INS는 플랫폼의 위치와 자세정보를 획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 B형은 어떤 임무를 수행하게 되나?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크게 A형과 B형의 두 가지로 분류하며 A형은 긴급 상황의 임무 뿐만 아니라 해안경계 정찰 등과 같은 정해진 경로를 자동으로 이동하는 임무에 쓰이게 된다. B형은 산불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 대상지역의 빠른 정사영상 취득 등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A형 시스템의 플랫폼은 탑재 중량이 큰 UAV에 기반을 두며 B형 시스템의 플랫폼은 비교적 탑재 중량이 작은 UAV에 기반을 둔다.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에서 GPS와 IMU는 어떤 정보를 획득하고, 어떤 정보를 구축하나?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에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IMU(Inertial Measurement Unit)는 플랫폼의 위치 및 자세정보를 획득하게 되고 영상 및 라이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상지역의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한다. 실시간 공중 자료획득 시스템은 크게 A형과 B형의 두 가지로 분류하며 A형은 긴급 상황의 임무 뿐만 아니라 해안경계 정찰 등과 같은 정해진 경로를 자동으로 이동하는 임무에 쓰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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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광진, 박찬국, 유명종, 박영범 (2006), INS/GPS 강결합 기법에 대한 EKF와 UKF의 성능 비교, 제어 자동화 시스템 공학 논문지, 제어 자동화 시스템 공학회,제 12권, 제 8호, pp. 780-788 

  2. 백정호(2005), 확장칼만필터와 Unscented 칼만필터를 이용한 우주발사체의 실시간 궤적 추정, 석사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3. 조영석(2007), GPS/INS 초강결합 기법에 대한 UKF의 성능분석, 석사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4. Jekeli, C. (2000), Inertial Navigation Systems with Geodetic Applications, Walter de Gruyter Inc., Berlin 

  5. Julier, S.J., Uhlmann, J.K., and Durrant-Whyte, H.F (2000), A new approach for nonlinear transformations of means and covariances in filters and estimators, IEEE Transactionson Automatic Control, 45(3), pp.477-482 

  6. Martinelli, F.(2008), Robot localization Comparable performance of EKF and UKF in some interestin indoor settings. 16th Mediterranean Conference on Control and Automation, IEEE, Ajaccio, pp. 499 -504 

  7. Simon, D.(2006), Optimal State Estimation,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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