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사박물관에서 일어나는 또래 아동간의 상호작용적 학습 양상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Interactive Learning in a Natural History Museum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1, 2009년, pp.127 - 140  

김기상 (한국과학창의재단) ,  이선경 (서울대학교 BK21 미래사회 과학교육연구사업단)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자율선택학습 환경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일어나는 또래 아동간의 상호작용적 학습에 대해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개념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들 13쌍의 자연사박물관 관람을 녹화하여 영상물과 전사본을 바탕으로 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들의 대화를 근접발달영역 발달수준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아동들이 자신이 이미 도달해 있는 수준 내에서 대화를 나누는 실제적 발달수준 내의 대화가 압도적으로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었다. 각 유형별로 대표적인 대화 사례를 세 가지 근접발달영역 체계화 요소를 토대로 해석한 결과 아동들은 언어 기호를 매개로 상호작용을 하여 상호주관성을 형성하고 동일한 상황정의를 이루어 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적으로 유의미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가장 인상적인 연구 참여쌍의 사례를 통해 아동들의 대화 내용을 과학 개념 측면에서 보다 자세히 들여다본 결과 아동들이 자신의 기존 지식과 연결짓거나 확장하고 정교화 하는 등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연사박물관에서 일어나는 아동들의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interactive learning focusing on the Vygotsky's ZPD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in a natural history museum as a representative free-choice learning context. We focused on the understanding of peer dyadic discourses an...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김기상, 허준영, 이선경, 김찬종, 2007, 비형식 교육환경에서 일어나는 부모와 아동의 대화 특성: ZPD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과학회지, 27, 382-847 

  2. 김지현, 2000, 비고츠키의 지식점유과정과 언어매개기능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26 p 

  3. 신동희, 2004, 과학교육의 변화: 과학적 소양(scientificliteracy)의 추구. 국어교육학연구, 21, 95-119 

  4. 윤초희, 2003, 또래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추론의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 289-314 

  5. 이현우 역, 2005, 체인징 마인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7가지 지렛대. 재인, 서울, 390 p 

  6. Blank, M. and White, S.J., 1998, Activating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in schooling: Obstacles and solutions. In Lloyd, P. and Fernyhough, C. (eds.), Les Vygotsky: Critical assessment, Vol III: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Routledge, London, UK, 331- 350 

  7. Draper, L., 1984, Friendship and the museum experience: The interrelationship of socialites and learning. Unpub lished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mia, Berkeley, USA 

  8. Griffm, P. and Cole, M., 1984, Current activity for the future: The Zo-Ped. In Rogoff, B. and Wertsch, J.V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Jossey-Bass, San Francisco, USA, 45-64 

  9. Mielke, K.W. and Miller, J.D., 1995, The influenc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and mathematical liter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tlanta, USA 

  10. Perkins, D., 2007, Learning for later and learning from now, A Culture of Thinking. Conference conducted at the Bialik College, Melbourne, AU 

  11. Rahm, J., 2004, Multiple Modes of Meaning-Making in a Science Center. Science Education, 88, 223-247 

  12. Ramey-Gassert, L., 1997, Learning science beyond the classroom.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7, 433-450 

  13. Ramey-Gassert, L., Walberg III, H.J., and Walberg, H.J., 1994, Museums as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Science Education, 78, 345-363 

  14. Rennie, L.H. and McClafferty, T.P., 1996, Science centres and science learning.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6, 53-98 

  15. Schauble, L. Beane, D.B., Coates, G.D., Martin, L.M.W., and Sterling, P.V., 1996, Outside the classroom walls: Learning in informal environments. In Schauble, L. and Glaser, R. (eds.), Innovations in learning new environments for education. Mashwah, NJ, USA, 5-24 

  16. Valsiner, J. and Van der Veer, R., 1998, The encoding of distance: The concept of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d its interpretations. In Lloyd, P. and Femyhough, C. (eds.); Les vygotsky: Critical assessment, Vol III: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Routledge, London, UK, 331-350 

  17. Vygotsky, L.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USA, 159 p 

  18. Vygotsky, L.S., 1986, Thought and language. MIT Press, MA, USA, 287 p 

  19. Wertsch, J.V, 1984,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ome conceptual issues. In Rogoff, B. and Wertsch, J.V (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Jossey-Bass, San Francisco, USA, 7-1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