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거주자 평가를 통한 아파트 브랜드의 이미지 통합 실태 연구
A Study on the Brand Image Intergration of Apartment By Residents'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0 no.2, 2009년, pp.87 - 99  

이용민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주거환경) ,  권오정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주거환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nd is getting more important purchase factor in apartment market, so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have tried to differentiate it from others by creating the unique brand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istency of apartment brand image as a process which includes pu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빠르게 진행된 아파트의 브랜드화는 어떤 문제점을 낳고 있는가? 그러나 빠르게 진행된 아파트의 브랜드화는 몇 가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주요건설사들이 브랜드 도입으로 성과를 누리자, 후발주자들도 무분별하게 차별화되지 않는 개별브랜드를 만들어냈고 이러한 단기적인 성과를 위한 브랜드 개발에 따른 지출비용은 소비자부담으로 돌아가게 되었다(이효찬, 2005). 또한 많은 차별화 전략들은 대다수 브랜드 아파트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개념으로 결국 브랜드 고유의 독특함을 가진 이미지구현을 통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 다른 문제점은 건설사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TV, 신문 등의 대중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를 통해 허상의 이미지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편석환, 2006). 호감가는 이미지 광고로 단기적으로 소비자들의 환심을 살 순 있지만,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그 브랜드 이미지를 입주 후에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관리를 해야 진정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란 무엇인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형상화한 것, 즉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있는 브랜드의 모습으로 상품자체에 대한 감정이 상품과 관련된 여러 정보의 간접적 요소와 결합되어 형성된 소비자의 심리적 구조체계로 요약할 수 있다(노장오, 1994). 반면에 브랜드 컨셉(Brand Concept)이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의미를 말하고, 브랜드 컨셉은 시장 진입 전에 선택되어져서 브랜드 포지션의 경계를 설정해준다.
브랜드 컨셉은 무엇을 설정해 주는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형상화한 것, 즉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있는 브랜드의 모습으로 상품자체에 대한 감정이 상품과 관련된 여러 정보의 간접적 요소와 결합되어 형성된 소비자의 심리적 구조체계로 요약할 수 있다(노장오, 1994). 반면에 브랜드 컨셉(Brand Concept)이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의미를 말하고, 브랜드 컨셉은 시장 진입 전에 선택되어져서 브랜드 포지션의 경계를 설정해준다. 소비자의 생활 수준과 의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상품의 실질적 속성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여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의 기술적 우수성과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에 못지 않게 중요한 담당하고 있다(오두범, 198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경숙·김재준·김주형(2006.11). 아파트 브랜드와 소비자 주거만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2(11), 140 

  2. 김세진(2005.06). 아파트 브랜드 인식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마케팅 전략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1-74 

  3. 김정윤(2007.11). 주택문화관의 브랜드 이미지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9(2), 28 

  4. 김찬호(2005.12). 주택 브랜드전략 수립방안 연구, 주택주택연구원, 70-77 

  5. 김창수(2000). CI를 활용한 관광지역 이미지통합 전략, 관광경영학연구, 제7호, 71 

  6. 노장오(1997). 브랜드 마케팅, 김영사, 133-134 

  7. 배수용·유형한·이상범·김정길(2004.10). POE기법을 통한 건설업체의 브랜드마케팅 전략 평가,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2), 694 

  8. 소병로·우광민·이학기(2006.10).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6(1), 586-588 

  9. 손세관·김승언(2000.11). 1990년대 신문광고에 나타난 우리나라 아파트의 계획적 특성에 관한 내용 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6(11), 105-112 

  10. 신미옥·김남효(2008). 아파트 브랜드에 따른 외관 및 실내디자인 이미지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0(1), 140 

  11. 신중진·임지영(2000). 아파트 분양가 자율화 이후의 차별화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6(12) 

  12. 오두범(1982). 광고커뮤니케이션, 정예원, 102 

  13. 이연숙(2004.12). 아파트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식 조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13(6). 92-93 

  14. 이현수·윤형건·김승현(2004).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15(2) 

  15. 이혜영(2003.12).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광고가 브랜드 선호도와 분양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2-83 

  16. 이효찬(2005). 아파트 시장의 브랜드화 진전에 따른 문제점 및 향후과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부동산학과 석사학위논문, 71 

  17. 임보련(2005). 브랜드 아파트 이미지 선호에 다른 주거공간 차별화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18. 장성수.서정렬.경신원(2000.03).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아파트 상품개발 전략 연구, 주택산업연구원, 11 

  19. 편석환(2006.06). TV영상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 이미지광고 분석과 성과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19(3), 776 

  20. 홍재관(2004.12). 건설회사의 브랜드 전략 실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46 

  21. www.dreamapt.co.kr 

  22. www.ssyapt.com 

  23. www.raemian.co.kr 

  24. www.weveapt.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