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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동 기어 장치에 관한 구조 해석
Structural Analysis on the System of Differential Gear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8 no.3, 2009년, pp.279 - 284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ress at gear by modelling differential gear and using FEM. When gear is driven under power, high equivalent stress of 1596.2MPa is occurred at the stationary shaft. Maximum equivalent stress of 1596.2MPa is also occurred at the bottom and root of tooth and its fatigu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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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동기어를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ANSYS 프로그램으로서 베벨기어의 구조 해석 및 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6, 7). 또한 자동차의 운행 중에 모멘트 (moment) 뿐만 아니라 실제 하중을 받는 경우에 있어, 회전하고 있는 베벨기어가 받는 응력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았다.
  • 방법에도 많은 종류가 있는데 성형기어에 대한 연구, 피로 강도나 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및 치형 설계에 대한 연구가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의 목적은 효과적으로 기어를 생산 하는 것도 있지만, 기어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연구하여 더 효율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어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하고, 설계시에 적용되는 변수도 매우 많고 복잡하여 정밀한 설계가 상당히 어렵다.

가설 설정

  • (4) 가장 큰 응력이 발생하거나 변형량이 큰 부위를 고려하여강도상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기어의 정밀한 형상 설계를 함으로서 정밀한 동력 전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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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on, Y. S., Hwang, G. S., Tak, S. H., and Lyu, S. G., 2007, "A Study on the Optimism Design of the Gear Tooth Profile,"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2711-2716. 

  2. Cho, S. C., 2003, "A Study on Technology for Involute Bevel Gear Design,"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Vol. 18, No.4, pp. 44-50 

  3. Park, C. I. and Jeon, D. H., 2007, "An Experimental Study of Tridirectional Vibration of Helical Gears with Different Contact Ratios,"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2, pp. 177-184. 

  4. Choi, E. and Kim, H. S., 1997, "A Study on the Nois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l Gear according to the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6, No. 2, pp. 67-75. 

  5. Lee, C. G., Lee, S. J., and Yi, K. S., 1999, "Differential Gear Model Its Influence on Vehicle Dynamics," 1999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 pp. 446-451. 

  6. Swanson, John., 2008, Ansys 11.0, Ansys. Inc., U.S.A. 

  7. Cho, J. U, Lee, O. S., and Kim, S. C., 1992, "Fatigue Crack Propagation between Holes and Part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Fracture, Vol. 56, pp. 299-316. 

  8. Park, Y. C. and Lee, D. W., 2005, "Shape Optimization of the Lower Control Arm using the Characteristic Function and the Fatigue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Vol. 13, No.1, pp. 11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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