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전주가 수직 및 80[$^{\circ}$] 경사 건주된 경우에 대한 강도시험을 통하여 보통지선이 없는 수평 지선의 시설 가능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콘크리트전주의 강도특성시험을 수행하였다. 수직으로 건주된 전주에 대한 1주기 강도시험 결과 일반용, 중하중용, 고강도용 콘크리트전주의 안전율은 각기 2.8, 2.5, 2.1로서 모든 전주가 안전율 2.0이상은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직으로 건주된 전주 상부의 휨 정도가 2[$^{\circ}$] 이상일 때 전주에 균열이 발생하며, 이 때에 작용하는 하중은 천주의 설계하중과 유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현장에 시설된 전주가 견고한 지반에 2[$^{\circ}$]이상 휘어져 있는 전주라면 설계하중에 근접한 하중이 상시 작용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선 및 지주 등을 시설하여 보강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았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전주가 수직 및 80[$^{\circ}$] 경사 건주된 경우에 대한 강도시험을 통하여 보통지선이 없는 수평 지선의 시설 가능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콘크리트전주의 강도특성시험을 수행하였다. 수직으로 건주된 전주에 대한 1주기 강도시험 결과 일반용, 중하중용, 고강도용 콘크리트전주의 안전율은 각기 2.8, 2.5, 2.1로서 모든 전주가 안전율 2.0이상은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직으로 건주된 전주 상부의 휨 정도가 2[$^{\circ}$] 이상일 때 전주에 균열이 발생하며, 이 때에 작용하는 하중은 천주의 설계하중과 유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현장에 시설된 전주가 견고한 지반에 2[$^{\circ}$]이상 휘어져 있는 전주라면 설계하중에 근접한 하중이 상시 작용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선 및 지주 등을 시설하여 보강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았다.
In order to know the range of install possibles of the horizontal stay without general stay, strength characteristic tests were performed for the Vertical and 80[$^{\circ}$] inclined concrete poles. From the results of one cycle strength tests, the safety factors were 2.8, 2.5 and 2.1 for...
In order to know the range of install possibles of the horizontal stay without general stay, strength characteristic tests were performed for the Vertical and 80[$^{\circ}$] inclined concrete poles. From the results of one cycle strength tests, the safety factors were 2.8, 2.5 and 2.1 for the poles of general load, heavy load and high strength load, respectively. However, the crack was occurred when the bending bounds of upper part of pole was above 2[$^{\circ}$], and working load was similar to the rated load of pole at this time. Therefor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reinforcement by the installation of the stay and the support was necessary certainly, if the bending bounds of pole, which was installed on a solid foundation, are above 2[$^{\circ}$].
In order to know the range of install possibles of the horizontal stay without general stay, strength characteristic tests were performed for the Vertical and 80[$^{\circ}$] inclined concrete poles. From the results of one cycle strength tests, the safety factors were 2.8, 2.5 and 2.1 for the poles of general load, heavy load and high strength load, respectively. However, the crack was occurred when the bending bounds of upper part of pole was above 2[$^{\circ}$], and working load was similar to the rated load of pole at this time. Therefor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reinforcement by the installation of the stay and the support was necessary certainly, if the bending bounds of pole, which was installed on a solid foundation, are above 2[$^{\ci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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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종 콘크리트 전주에 대하여 지선주로 사용된 경우 지선주의 수직 및 80[이 경사 건주에 대한 강도시험을 통하여 보통지선이 없는 수평지선만의 시설 가능 범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5[m]를 가력하여 각각 1회씩 (Testl5, Testl7) 시행하였다. &T 경사건주 지선주의 강도시험은 증하중용 전주에 대하여 3회 (Test7~9)를 실시하였으며 시험범위 및 조건은 표 1과 같다. 지선장력시험(Testl0~14, 16)은 추가 시험후 보고할 예정이다.
80[°] 경사진 수평지선주의 강도시험은 중하중용전주에 대하여 3회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 표 3과 같다.
변위측정장치는 Encorder를 이용하여 전주 가력시의 전주의 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LVDT는 그림 2에서 상부 전주Holder에서부터 15~30[mm] 즉, 전주의 바닥면(지면)에서 15[mm]와 30[mm]에 해당하는 지점에 각각 설치하여 가력 하중별로 설치 지점의 변위를 측정하였다.
가력장치는 H-beam(250x250x9xl4x2, 000[inin])^- 평행하게 2개를 앵커를 이용하여 바닥에 고정시켰다. 다음으로 유압실린더(작용력 : 10[ton], 행정거리 : l, 000[m]) 2 개를 방향이 반대가 되도록 설치한 후 Mley을 설치하여 전주 가력시 최대 변형 길이가 4, 000[nm]까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변위측정장치는 Encorder를 이용하여 전주 가력시의 전주의 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유압실린더(작용력 : 10[ton], 행정거리 : l, 000[m]) 2 개를 방향이 반대가 되도록 설치한 후 Mley을 설치하여 전주 가력시 최대 변형 길이가 4, 000[nm]까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변위측정장치는 Encorder를 이용하여 전주 가력시의 전주의 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LVDT는 그림 2에서 상부 전주Holder에서부터 15~30[mm] 즉, 전주의 바닥면(지면)에서 15[mm]와 30[mm]에 해당하는 지점에 각각 설치하여 가력 하중별로 설치 지점의 변위를 측정하였다.
나타나있다. 수직 건주된 콘크리트전주의 강도시험은 총 8[회] 실시하였다. 중하중용 전주의 경우 2주기시험 1회(Testi)와 가력위치별 시험 5회(전주 지표상 13.
수직 건주된 콘크리트전주의 강도시험은 총 8[회] 실시하였다. 중하중용 전주의 경우 2주기시험 1회(Testi)와 가력위치별 시험 5회(전주 지표상 13.25[m] 3회(Test2〜4), 9.00[m] 1회(Test5), 5.00[m] 1회(Test6))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용과 고강도용 전주는 지표상 13.25[m]를 가력하여 각각 1회씩 (Testl5, Testl7) 시행하였다. &T 경사건주 지선주의 강도시험은 증하중용 전주에 대하여 3회 (Test7~9)를 실시하였으며 시험범위 및 조건은 표 1과 같다.
중하중용 전주의 경우 2주기시험 1회와 가력위치별 시험 5회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용과 고강도용 전주는 지표상 각각 1회씩 시행하였고, 아래표 2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지선장력시험(Testl0~14, 16)은 추가 시험후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콘크리트 전주가 수평지선주(80口경사 건주)로 사용되어 80[°] 경사 건주될 때 강도시험의 경우에는 중하중용 전주에 대해 3회 실시하고 시험 방법은 수직 건주일 때와 동일하게 하고, 전주의 경사를 80口로 설치하여 가력한다.
현장에서는 전주에 가하여지는 하중의 증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므로 중하중용 콘크리트전주 1본에 대해 2주기 반복하중 시험(Testi)을 실시하녔다. 시험결과 반복하중(2주기)의 경우 최초 균열이 발생은 1주기 시험과 비슷한 하중에서 나타나나, 파단하중은 1주기 시험에 비하여 약 24[%1 감소되는 양상을나타낸다.
대상 데이터
주) 1. Test 1의 경우 1주기 하중 800〔kg〕 인가 후 2주기 하중을 인가한 경우임.
유압실린더는 최대Stoke 350[imn], 작용력 15[ton] 의 실린더를 2, 500[nim] 간격으로 2개 설치하였다. 전주 Holder는 Round모양의 Holder를 유압실린더 끝단과 맞은편에 각각 설치하고, 유압실린더 사이 중간지점에 전주 Holder를 설치하여 전주의 휨을 방지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본 시험을 통하여 현장에서 하중이 초과된 전주의 절손시 전주 중간이 절손되는 사유가 밝혀졌다.
수직 건주 전주에 대한 1주기 강도시험 결과 일반용, 중하중용, 고강도용 콘크리트전주의 안전율(파괴하중/설계하중)은 각기 2.8, 2.5, 2.1 로 나타나서 모든 전주가 안전율 2.0이상은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하중용 수직 건주 전주의 파단유형은 지지점 부분이 파단 되는 경우와 전주 중간(콘크리트 전주 내부에 있는 보강철근이 끝나는 상부로부터 6.
수직주 종류별 강도시험 결과 중하중용(Test 2~ 4), 일반용(Test 15), 고강도용(Test 17)의 전주 파단강도는 각각 1, 600-1, 840[kd, l, 400[k&l, 2, 100[kg]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율(=파단 강도/설계 강도)은 중하중용, 일반용, 고강도용이 각각 2.45, 2.8, 2.1 로 나타나서 모든 전주가 안전율 2 이상은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설계시 하중 작용점에 따른 전주저항모멘트는 일정 한 값(설계하중X지표면부터 전주끝 하방 25[cm]까지의 높이)를 적용하여도 무방할 것으로 사료된다. 전주 파단 유형을 보면 중하중용 수직 전주된 전주의 13.25[m](지표면 기준 작용점) 지점에서 가력하여 파괴될 때의 유형은 2가지 형 태로 나타났다. 4 회 중 2회는 전주 지지점 표시선 부근에서 파단 되었으며, 2회는 전주끝에서 6.
0이상은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하중용 수직 건주 전주의 파단유형은 지지점 부분이 파단 되는 경우와 전주 중간(콘크리트 전주 내부에 있는 보강철근이 끝나는 상부로부터 6.6[m] 지점)부분이 파단 되는 경우가 각기 반반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T 경사건주 지선주의 강도시험은 증하중용 전주에 대하여 3회 (Test7~9)를 실시하였으며 시험범위 및 조건은 표 1과 같다. 지선장력시험(Testl0~14, 16)은 추가 시험후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콘크리트 전주가 수평지선주(80口경사 건주)로 사용되어 80[°] 경사 건주될 때 강도시험의 경우에는 중하중용 전주에 대해 3회 실시하고 시험 방법은 수직 건주일 때와 동일하게 하고, 전주의 경사를 80口로 설치하여 가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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