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공법 결정 기준 연구
Development of Rehabilitation Criteria of National Highway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37 - 44  

김다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영찬 (한양대학교) ,  임광수 (국토해양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국도 PMS(Favement Management System)에서 적용하고 있는 보수공법결정체계는 소성변형과 균열의 기준치값에 대한 설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 시 보수공법결정기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일반국도 아스팔트 포장 구간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 구간을 선정하고, 포장전문가 패널(panel)을 선정하여 선정된 구간을 대상으로 패널이 대표구간을 평가하여 보수공법을 제안하였다. 포장전문가 패널이 대표구간을 평가한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보수공법 결정 기준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균열의 경우 절삭 덧씌우기를 요구하는 균열율은 35%, 덧씌우기 이상의 기준으로서 균열율 20%를 제안하였다. 소성변형의 경우 절삭 덧씌우기를 필요로 하는 소성변형 값은 13mm, 덧씌우기 이상을 요구하는 소성변형의 기준으로서 10mm를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reasonability of threshold values for rutting and cracking does not clearly defined at the Pavement Rehabilitation Decision Tree on national highway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reasonable threshold values for the national highway asphal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보수 시 보수공법결정기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전국 일반국도 아스팔트 포장 구간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 구간을 선정하고, 포장전문가 패널(panel)을 선정하여, 선정된 대표구간을 대상으로 패널이 현장을 평가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보수공법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패널이 제시한 보수공법과 선정된 대표구간에서의 포장상태(균열율, 소성변형)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에서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의 보수 시 보수공법결정기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포장전문가 패널을 구성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같다.
  • 학. 연의포장전문가들로 패널을 구성하여 해당 조사구간에 대해서는 상세조사를 실시한 후 포장상태에 대한 패널들의 평가를 통계 분석하여 유지보수 결정 체계에서의 적정 경계치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국토해양부(2007),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최종보고서", 건기연 2008-011 

  2. 건설교통부(2006),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최종보고서", 건기연 2007-006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4),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보수 대책에 대한 연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