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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릴 수지로 코팅한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특성 평가
Characterization of Porous Asphalt Concrete Coated with MMA Resi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111 - 120  

최태준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태우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송재혁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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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을 아크릴 수지로 코팅 처리할 경우 내구성 측면 및 기능적 측면에서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실내시험을 통해 평가하는 기초적인 연구이다. 포장의 내구성 측면에서는 칸타브로 및 휠트래킹, 수분손상 간접 인장 피로 시험 등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시편을 수지로 코팅을 한 경우 칸타브로 손실률이 3배 정도 감소되었고 균열에 대한 저항성도 대폭 향상되었으나 수분손상 및 소성변형의 저항성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코팅 전 후의 투수계수공극률 BPT(British Pendulum Tester)를 사용한 미끄럼 저항성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시험결과 공극률 및 투수계수는 약간 저하되나 기능상의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미끄럼 저항성은 규사를 살포하지 않을 경우 미끄럼 저항성이 감소되나 규사를 살포할 경우 코팅 전 수준 이상의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fundamental findings of the functional and structural performance of the porous asphalt concrete coated with MMA resin. To evaluate the structural performance, cantabro, wheel tracking, moisture sensitivity and indirect tensile fatigue tests are performed. The tests results s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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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을 일정한 비율로 혼합하여 제조한다. 연구에서는 MMA를 주원료로 하는 수지에 경화시 발생되는 수축량을 감소시키고 열팽 창계수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PMMA를 첨가한 다음, 연성 및 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BA와 기타 첨가제를 일정 량 혼합하여 기존 아크릴 수지에 비해 탄성 및 연성이 3배 이상 증가된 고탄성 아크릴 수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수성 포장의 내구성 향상을 위하여 최근 일본에서 시도되고 있는 수지코팅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MMA(Methly Methacrylate) 또는 에폭시 수지 등을 배수성 포장의 표면에 두께 2mm 내외로 코팅하여 골재의 탈리나 포트홀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소음감소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세종대학교와 국내 L사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MMA 수지 (이하 아크릴 수지로 명칭 함)를 적용하여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내구성 향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크릴 수지로 표면 코팅된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편과 일반 시편에 대한 투수계수, 공극률, 역학적 특성시험 등 실내시험을 통하여 아크릴 수지 코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모든 시편에 가해지는 하중크기를 조절하여 시편에 발생되는 초기 수평 변형률이 일정하게 한 다음 피로시험을 실시하였고, 각 시편 당 최소 2회 이상 시험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아크릴 수지가 코팅된 배수성 시편의 상대적인 피로수명을 단기간에 규명하기 위하여 휴지기를 적용하지 않고 0.1 초의 하중을 연속재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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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 (2002)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1단계 2차년도. 

  2. 서재운 (2007)" 교면포장의 방수 및 보수용 아크릴 관련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3. 이와이 시게오, 미우라 유우지 (2002)" 투수성 포장으로 amenity 향상 (투수성 포장에 의한 타이어 소음의 감쇠특성과 흡음률의 추정)", 전국건설연수센터, pp 24-32. 

  4. 이현종 등(2007) "STE-620을 적용한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검증 및 현장 적용성 평가 연구", 연구 용역보고서, 한국도로학회. 

  5. 일본도로협회 (1999) "배수성 포장 기술 지침 (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번역, pp 1-7, 23-31 

  6. 최태준 (2008) "아크릴 수지로 코팅한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실내 공용성 평가", 석사학위 논문, 세종 대학교. 

  7. ASTM D4867-88 (1988) "Standard Test Method for Effect of Moisture on Asphalt Concrete Paving Mixtures", ASTM Designation : D4867-88 

  8. ASTM E 303 (198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Surface Friction Properties Using the British Pendulum Tester", ASTM Designation : D4867-88 

  9. Prithvi S. Kandhal (1999) "Design of New- Generation Open-Graded Friction Courses", NCA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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