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형된 마칭큐브 테이블을 이용한 볼륨 광선 투과법 가속화
Volume Ray Casting Acceleration Method using Modified Marching Cubes Tabl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6 no.3, 2009년, pp.210 - 216  

임석현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김주환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PU기반의 볼륨 광선 투사법을 위하여 빈 공간을 도약하는 많은 방법들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광선의 샘플점이 투명한 공간과 비투명한 공간 사이에 있는 반투명-셀에 놓일 경우 기존의 방법들은 투명도 값을 매번 계산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마칭큐브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광선이 반투명-셀에 도착하면 마칭큐브 방법을 이용하여 생성된 삼각형들을 둘러싸고 있는 육면체를 구하고, 현재 샘플점이 육면체 내/외부에 있는지 계산한다. 샘플점이 육면체 외부에 위치하면 투명하다고 판단되어 재샘플링 연산없이 다음 샘플점으로 이동한다. 하지만 기존의 마칭큐브 테이블 구조를 그대로 이용하면 인접한 복셀의 테이블 값을 여러 번 참조해야 하므로 비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볼륨 광선 투사법에 적합한 마칭큐브 테이블을 제안함으로써 렌더링 속도를 높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al empty-space leaping methods have been proposed for CPU-based volume ray casting. When sample points are located in semi-transparent cells, however, previous leaping methods perform unnecessary resamplings even if the scalar values on those points are confined within transparent range. A se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이 방법은 기하 구조를 나타내기 위한 마칭큐브 테이블구조를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인접 복셀의 스칼라값을 빈번하게 참조해야 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방법의 성능향상을 위해 기존 방법의 테이블 구조를 변형하여 렌더링 속도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결과 20% 정도의 렌더링 속도 향상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Engel, K., Weiskopf, D., Rezk-salama, C., Kniss, J. and Hadwiger, M., Real-time Volume Graphics. AK Peters, 2006. 

  2. Lorensen, W.E. and Cline, H.E., "Marching Cubes: A High Resolution 3D Surface Construction Algorithm," SIGGRAPH 1987, Vol.21, pp. 163-169, 1987. 

  3. Levoy, M., "Display of Surfaces from Volume Data,"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5, No.4, pp. 29-37, 1988. 

  4. Hill, S., "Trilinear Interpolation," In P.S. Heckbert, Graphics Gems IV. Pages 521-525, Academic Press Professional, San Diego, CA, 1994. 

  5. Lim, S. and Shin, B.S., "On-the-fly Space-leaping for Semi-transparent Cells Using Marching Cubes," Pacific Graphics 2006, pp. 176-179, 2006. 

  6. Yagel, R. and Kaufman, A., "Template-based Volume Viewing." Proc. Eurographics 1992, Vol.11, No.3, pp. 153-167, 1992. 

  7. Lacroute, P. and Levoy, M., "Fast Volume Rendering Using a Shear-Warp Factorization of the Viewing Transformation," Proc. SIGGRAPH 1994, pp. 451-457, 1994. 

  8. Knittel, G., "The UltraVis System," Proc. IEEE Volume Visualization 2000, pp. 71-79, 2000. 

  9. Mora, B., Jessel, J.P. and Caubet, R., "A New Object Order Ray-casting Algorithm," Proc. IEEE Volume Visualization 2002, pp. 203-210, 2002. 

  10. Grimm, S., Bruckner, S., Kanitsar, A. and Groller, E., "Memory Efficient Acceleration Structures and Techniques for CPU-based Volume Raycasting of Large Data," Proc. IEEE Volume Visualization 2004, pp. 1-8, 2004. 

  11. Zuiderveld, K., Koning, A. and Viergever, M., "Acceleration of Ray-casting Using 3D Distance Transforms," Proc. Visualization in Biomedical Computing 1992, pp. 324-335, 1992. 

  12. Cohen, D. and Shefer, Z., "Proximity Clouds - An Acceleration Technique for 3D Grid Traversal," The Visual Computer, Vol.10, No.11, pp. 27-38, 1994. 

  13. Hadwiger, M., Sigg, C., Scharsach, H., Buhler, K. and Gross, M., "Real-time Ray-casting and Advanced Shading of Discrete Isosurfaces," Graphics Forum, Vol.24, No.3, pp. 303-312, 2005. 

  14. Lim, S. and Shin, B.S., "Efficient Space-Leaping Using Optimal Block Sets," IEICE Tra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Vol. E88-D, No.12, pp. 2864-2870, 2005. 

  15. Lim, S. and Shin, B.S., "A Half-Skewed Octree for Volume Ray Casting," IEICE Tra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Vol. E90-D, No.7, pp. 1085-1091, 2007. 

  16. Lim, S. and Shin, B.S., "A Distance Template for Octree Traversal in CPU-based Volume Ray Casting," The Visual Computer, Vol.24, No.4, pp. 229-237,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