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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센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ensors Society, v.18 no.3, 2009년, pp.202 - 206
김찬우 (경북대학교) , 곽지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전일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한상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최시영 (경북대학교)
Flat type catalytic combustible hydrogen sensors were fabricated using platinum micro-heaters and sensing material pastes. The platinum micro-heater was formed on an alumina substrate by sputtering method. The paste for the sensing materials was prepared 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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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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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형 접촉연소식 수소센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 상용화된 비드형과 마찬가지로 기판 면적이 큰 평판형 접촉연소식 수소센서는 응답시간(response time)이 길고, 작동온도가 높은 단점을 가진다[4-8]. 그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평판 면적을 줄여 응답시간을 줄이고 작동온도 또한 낮추는 평판형 접촉연소식 센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MEMS 및 NEMS 기술에 의해 히터에서 발열되는 열손실을 줄여 저 소모전력을 가지는 센서에 대한 연구개발도 진행되고 있다[9.10]. | |
수소가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소는 연소하기 쉬운 기체로 발화에너지가 작아서 위험성이 있지만, 적절한 조건으로 이용하면 일반 도시가스처럼 쉽게 에너지원으로 사용가능하다. 수소의 LEL(lower explosive limit)은 4%로 산소와의 급격한 반응에 의해 폭발할 수 있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소의 누출을 감지할 수 있는 정밀하고 안전한 가스센서의 개발이 요구된다[1-3]. | |
수소의 LEL은 몇 퍼센트인가? | 수소는 연소하기 쉬운 기체로 발화에너지가 작아서 위험성이 있지만, 적절한 조건으로 이용하면 일반 도시가스처럼 쉽게 에너지원으로 사용가능하다. 수소의 LEL(lower explosive limit)은 4%로 산소와의 급격한 반응에 의해 폭발할 수 있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소의 누출을 감지할 수 있는 정밀하고 안전한 가스센서의 개발이 요구된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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