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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로 인한 학습부진아동 치험 1례
A Case Report of Various Oriental Medical Therapy in Combination with Learning Therapy on School Underachievement Child caused by ADHD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0 no.4, 2009년, pp.197 - 209  

위영만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강형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is a psychiatric disorder, characterized by the primary symptoms of inattention and/or impulsivity and hyperactivit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linical efficiency of Various Oriental Medical Therapy combinated with Lear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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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저자는 본원에 ADHD를 주소로 내원한 중학교 1학년 남아에 대해 침, 한약 등의 기존의 한의학적 치료 외에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주의력,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치료를 병행하여 좋은 치료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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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하게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잉 활동 성향이 주요 특징으로 나타난다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은 어떠한가? ADHD의 유병률은 나라와 연구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데, 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2-9%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유병률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임 등2)이 전국 22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5. 7%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ADHD에 대한 서양의학의 치료적 접근에는 무엇이 있는가? ADHD에 대한 서양의학의 치료적 접근으로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등이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약물치료이다. 그러나 성장장애, 식욕부진, 수면장애, 기분장애와 같은 약물의 부작용과 약물치료가 단기간의 효과는 있으나, 정기적으로 약물을 투여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이전 수준으로 후퇴할 수 있다는 점, 그 효과가 긍정적인 정서나 학업성적 향상, 대인관계의 호전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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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곽금주. 아동 심리평가와 검사. 서울:학지사. 2006:431-47 

  2. 임경희, 조붕년. 성, 학년, 지역에 따른 초등학생의 ADHD 출현률 조사 연구. 초등교육연구. 2004;17(1):235-60 

  3. 전국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과서편찬위원회. 한방신경정신과학. 서울:집문당. 2007:595-6. 

  4. 羅笑容. 兒科專病中醫臨床治療. 北京:人民衛生出版社. 2000:399-423. 

  5. 黃泰康. 兒科疾病. 北京:中國醫藥科學出版社. 1999:419-25 

  6. 石效平. 中西醫臨床兒科學. 北京:中國中醫學出版社. 1999:419-25. 

  7. 萬菊淸, 陳東漢, 林甦, 吳小華, 劉文熙. 兒童多動症治療探討. 中醫雜誌. 1997;38(12):737-9. 

  8. 徐秋?, 倪國秀. 鍼藥合治兒童多動綜合徵 76例. 上海中醫藥雜誌. 2002;(367):34-5. 

  9. 장규태.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 대한한방소아과학회. 2001;15(2):141-65. 

  10. 이태호, 김락형, 장인수, 김정연.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의 한의학적 치료. 동의 신경정신과학회지. 2003;14(1):161-74. 

  11. 박재현, 박재형, 김진형, 김태헌, 류영수, 강형원. ADHD의 과잉활동성, 주의력결핍 증후에 대한 한의학적 고찰-동의보감을 중심으로-.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4;15(1):9-26. 

  12. 김락형, 송범용, 유경.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아동 한방치료 3례.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4;15(1):239-46. 

  13. 황영준, 김기봉, 민상연, 김장현.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 3례.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007;21(3):85-95. 

  14. 박난숙, 오경자. Methylphenidate 치료가 주의력결핍과잉활동아의 인지, 행동 및 사회, 학습,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1992;11(1):235-48. 

  15. 한윤정, 장규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006;20(2):147-75 

  16. 조수철, 신민섭. 소아정신병리의 진단과 평가. 서울:학지사. 2006:87-113. 

  17. 소유경, 김지혜, 정유숙 외 2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도구로서의 부모용 행동평가지의 타당도 연구. 한국임상심리학회지. 2000;11(2):282-9. 

  18. 하은혜, 오경자. K-CBCL행동평가 척도의 표준화-신뢰도, 타당도 분석. 한국임상심리학회지. 1997;하계학술대회:66-71. 

  19. 조수철. 소아정신질환의 개념.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150-3. 

  20. 조수철. 주의력 결핍.과잉운동장애.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192-6, 354-5, 362-3. 

  21. 강중원, 박정경, 전용우, 한 국, 반현철, 김락형, 유 경, 정은희.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 1례.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5;16(2):243-9 

  22. 최정원, 이영호. 학습치료 프로그램 지침서. 학지사.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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