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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철도노선계획을 위한 설계측량 접근방법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2 no.2 = no.43, 2009년, pp.59 - 63  

문정균 ((주)한국철도기술공사) ,  기인도 (한국철도시설공단 남북철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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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북의 협 력 이 활발해지고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철도에 있어서 이러한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앞에서 기술한바와 같이 북한철도의 계획 및 설계를 위한 설계측량시 시간과 공간을 해결하고자 북한지역 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측량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검토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측량 적용에 있어 시간과공간의 제약이 있는북한지역 내에서의 철도설계측량 방법을 알아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 18) 조사후설계과업 시행을 검토한 결과 철도 선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제한된 정보 접근성으로 설계의 필수요소인 북한의 지형공간정보취득에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였다. 그로인해 기존의 지형도면(1997, 현대지도)을 기초로 노선을 예측하고 그림 1-1 같이 측량노선 구간을 가정해 보았다. 측량노선 총 연장은 약 511km 로구간구분은표 1-1 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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