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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난이도를 이용한 웹 서비스 기반의 적응적 이러닝 시스템
The Web Service based Learner Tailoring Adaptive E-Learning System using Item Difficulty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3, 2009년, pp.151 - 157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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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이러닝 시스템들은 기존의 설정된 문항난이도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정해진 학습과정에 따라 학습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학습과정 중에서 학습자마다 학습을 이해하는 정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는 정해진 난이도와 학습과정을 따라야 함으로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중에 이해하는 정도를 시스템이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난이도 및 학습과정을 조절하는 학습자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는 오프라인에서의 학습과 같은 대화형 학습을 통해 온라인 학습이 가져오는 획일적 학습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E-Learning system is supplying the existent item difficulty based learning information to learner. And learner is doing learning contents according to the fixed learning course. It is difficult for learner to get efficient learning effect. Because learner has to belong to fixed item diffi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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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서비스 기반의 학습자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웹 기반 학습 로직 개발의 효율성 및 운용의 다양성을 위해 웹 서비스 기반으로 하였으며,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에는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의 탐색적 학습 환경을 통합한 형태인 적응적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기법을 적용하였다.
  • 학습문제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문제풀이 시 오답을 선택하면 문항난이도를 재산출하여 다음의 학습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문제관리와 문항난이도 산출부분은 웹 서비스로 제작함으로서 이를 필요로 하는 다른 이러닝 시스템의 로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제안방법의 적용결과 비슷한 학습수준을 가지는 학습모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학습을 실시한 결과 제안방법이 평균 6.
  • 본 연구에서는 적응적 학습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적응적 학습의 적용은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맞추는 형태인 웹 기반 적응적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방식을 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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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 및 현실에 기인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왔다[2].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는가?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 및 현실에 기인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왔다[2]. 특히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 문항난이도의 적용 등의 방법이 이용되었다.
웹 기반 콘텐츠 개발방법 측면에서 다른 변화로는 웹 서비스의 적용을 들 수 있는데 이 때 웹서비스는 어떠한 기능들을 말하는가? 이는 기존의 학습자 요구에 따른 절차지향 처리에서 요구 프로세스를 웹이 담당하는 방법이다. 웹 서비스는 자기포함, 자기분배, 실행 가능한 모듈러 애플리케이션, 접근 가능한 웹,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단순 요구에 대해 실행 가능한 웹 기능들이다. 일반적인 SOAP 메시지 교환에 의한 방식 기반인 웹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새로운 기술이라 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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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태영외 3인, "미래교육 시나리오에 기반한 e-러닝 표준화 로드맵 v2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28, 2005. 

  2. 이준희, "이러닝에서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기반 콘텐츠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5, No. 5, 2005. 

  3.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 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Vol.7, No.6, 2006. 

  4. 최숙영 외 2인,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5. 김명회 외 2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학습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2004. 

  6. Rita Kuo, etc at al, "Difficulty Analysis for Learners in Problem Solving Process based on the Knowledge Map", Proceedings of the The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EEE, 2003. 

  7. K. Gottschalk, et, al., Introduction to Web services architecture, IBM Systems Journal, Vol 41, 170 No 2, 2002. 

  8. Raymond M. Zurawski, "Making the Most of Exams: Procedures for Item Analysis", The National Teaching & Learning Forum, Vol. 7, No. 6, 1998. 

  9. Ivailo Partchev, A visual guide to item response theory, E-Book of Friedrich-Schiller-Universitat Jena, 2004. 

  10. 김천식, 정명희, "IRT와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효과적인 평가 및 추천시스템",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11. 강신천, 박혜진,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화 학습지원 시스템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Vol.14, No.2, 2006. 

  12. Frank B. Baker, "The Basics of Item Response Theory", ERIC Clearinghouse on Assessment and Evaluation, 2001. 

  13. 조성호, "컴퓨터기반 시험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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