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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3, 2009년, pp.151 - 157
A lot of E-Learning system is supplying the existent item difficulty based learning information to learner. And learner is doing learning contents according to the fixed learning course. It is difficult for learner to get efficient learning effect. Because learner has to belong to fixed item diffi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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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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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 |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 및 현실에 기인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왔다[2]. | |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되어 왔는가? |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적인 확산으로 교육의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 및 현실에 기인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인터넷 기반의 이러닝은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왔다[2]. 특히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조절학습, 문항난이도의 적용 등의 방법이 이용되었다. | |
웹 기반 콘텐츠 개발방법 측면에서 다른 변화로는 웹 서비스의 적용을 들 수 있는데 이 때 웹서비스는 어떠한 기능들을 말하는가? | 이는 기존의 학습자 요구에 따른 절차지향 처리에서 요구 프로세스를 웹이 담당하는 방법이다. 웹 서비스는 자기포함, 자기분배, 실행 가능한 모듈러 애플리케이션, 접근 가능한 웹,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단순 요구에 대해 실행 가능한 웹 기능들이다. 일반적인 SOAP 메시지 교환에 의한 방식 기반인 웹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새로운 기술이라 할 수 있다[7]. |
김태영외 3인, "미래교육 시나리오에 기반한 e-러닝 표준화 로드맵 v2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28, 2005.
이준희, "이러닝에서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기반 콘텐츠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5, No. 5, 2005.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 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Vol.7, No.6, 2006.
최숙영 외 2인,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김명회 외 2인,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학습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2004.
Rita Kuo, etc at al, "Difficulty Analysis for Learners in Problem Solving Process based on the Knowledge Map", Proceedings of the The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EEE, 2003.
K. Gottschalk, et, al., Introduction to Web services architecture, IBM Systems Journal, Vol 41, 170 No 2, 2002.
Raymond M. Zurawski, "Making the Most of Exams: Procedures for Item Analysis", The National Teaching & Learning Forum, Vol. 7, No. 6, 1998.
Ivailo Partchev, A visual guide to item response theory, E-Book of Friedrich-Schiller-Universitat Jena, 2004.
김천식, 정명희, "IRT와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효과적인 평가 및 추천시스템",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강신천, 박혜진,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화 학습지원 시스템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Vol.14, No.2, 2006.
Frank B. Baker, "The Basics of Item Response Theory", ERIC Clearinghouse on Assessment and Evaluation, 2001.
조성호, "컴퓨터기반 시험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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