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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3, 2009년, pp.447 - 458
윤영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advent of various arts and remarkable development of mass media since 1980s accelerate fashion photographs' advancement. The expression of fashion through photographs can represent characteristics of ages, societies, cultures, traits of designers and techniques of photographers. This study f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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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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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의미에서 유희란? | 광의의 의미에서 유희란 오락이나 게임의 제한된 의미에서의 유희가 아닌 정신적 힘의 조화롭고 억제되지 않은 활동을 의미한다. 유희는 형태적으로는 실생활 활동의 모방 내지 유사물로 파악되는 경우가 많으나, 심신의 자기 목적적인 자유 활동인 점에 특색이 있고 내면적으로는 순수하게 쾌감과 결합한다. | |
애브젝션의 사전적 의미는? | 애브젝션이란 라틴어 abjectio에서 유래된 단어로서, 애브젝션의 사전적 의미는 비천, 비열, 타락, 포기등을 뜻한다12). 애브젝션에 대해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기호학자인 줄리아 크리스테바는 1982년 그녀의 책 “공포의 힘”에서 애브젝션에 대해 정체정, 제도, 질서를 깨뜨리는 중간적이고 모호하고 혼성적인 것을 지칭한다고 설명하는데, 이와 같은 모호성으로 인해 애브젝션은 질서와 정체성, 경계, 체계를 교란시킨다. | |
신디 셔먼의 사진 시리즈 중 첫 번째 시리즈는? | 그녀의 패션 사진 시리즈는 크게 4가지 시리즈로 구분된다. 그 첫 번째 시리즈는 Diane Benson에게 의뢰받은,『Interview』잡지에 실릴 사진이었다. 이때에 그녀는 장 폴 골띠에, 꼼 데 갸르송과 같은 탑 디자이너들의 의상을 착용하고 다른 작품에서와 같이 자신이 모델이 되어 작품을 촬영했다. |
김현정 (2006). “패션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유희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 (2003). “현대패션에 나타난 잔혹성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은진 (2002). “애브젝트(Abject)로 표현된 의상.” 복식 52권 2호.
허지숙 (2003). “신디 셔먼 작품에 나타난 파편화된 신체이미지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mada Cruz and Elizabeth A. T. Smith (2003). Cindy
Cindy Sherman (2007). Cindy Sherman: A Play of Selves. New York: Hatje Cantz.
Cindy Sherman and Peter Galassi (2003). Cindy Sherman:
David Lee (1991). “Cindy Sherman,” Arts Rev Vol. 11,
John Sturman (1984). “The art of becoming someone
Julia Kristeva, 서민원 역 (1980). 공포의 권력. 서울:동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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