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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에 따른 해안오염 GIS 지도 제작 연구
GIS Mapping of Coastal Pollution Induced by Hebei Spirit Oil Spill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2 no.3, 2009년, pp.164 - 178  

박재문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자료정보실) ,  최현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자료정보실) ,  윤홍주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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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2월 7일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 후 약 2개월간의 오염현황 조사 자료와 GIS를 이용하여 GIS 주제도로 제작하고, 해안선 오염정도의 시간적 변화 패턴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오염지도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지상기준점을 측정하여 IKONOS 위성영상을 기하보정한 후, 이 영상을 이용하여 수치해도의 해안선을 정밀 편집하여 해안선 형태별 단위구역 해안선을 설정하였다. 네 차례에 걸쳐 조사한 해안오염 평가보고서로부터 추출한 유류오염 인자는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측정한 해안의 해수 내 총 유분(TPH) 자료(2007년 12월, 2008년 1월)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오염현황을 대표할 인자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대표적인 오염인자를 사용해 오염도를 계산하여 단위구역 해안선에 속성 값으로 입력하였다. 오염도가 포함된 해안선으로 제작한 조사기관별 GIS 유류오염 주제도는 사고 초기 약 2개월간의 오염상황을 어느 정도 반영하였다. 또한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조사한 지역인 만리포 주변해안 13.4km를 세부 연구지역으로 설정하여 해안선 형태별 시기적 오염변화 패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유류오염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오염현황도 제작 뿐 아니라, 방제활동이나 과학적인 오염조사 활동 등에 필요한 의사결정 지원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make GIS oiling thematic maps and analyze temporal oiling variation patterns for two months after 'Hebei Spirit' oil spill accident in December 7, 2007 using GIS and oiling status surveyed data. As a basic work for making of oiling thematic maps, geometric corrections wer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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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양경찰청(1999)에서는 미국 대기해양국(NOAA)과 국제해사기구(IMO), 일본 해난방지협회 등에서 환경민감도지도로 이용되고 있는 해안선 형태 구분(NOAA, 1995; IMO/IPIECA, 1996; 일본 해난방지협회, 1998)에 기초하여 우리나라의 해안 특성을 고려한 해안선 분류방식을 결정한 바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경찰청에서 정한 ESI 분류기준을 바탕으로 연구지역의 해안선 특성에 따라 분류한 오염도 표현의 기본 공간단위를 제작하였다. 해안선 특성은 표 2와 같이 5개의 형태로 구분하였으며, 예시에 삽입된 그림에서처럼 빨간색은 각 해안선 형태별 기본 공간 단위를 나타내는 해안선이다.
  • 그리고 이러한 방제 활동으로 기록된 오염정보를 근거로 제작한 오염지도는 한국해양연구원(2009)에서 사고 초기(2007년 12월과 2008년 1월) 해안에서 현장 관측한 해수 내 총 유분(TPH: Total Petroleum Hydrocarbon, 총석유계탄화수소) 자료와도 비교하여, 오염지도 제작시 필요한 요소들의 필요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해안선 형태별로 오염도 변화 패턴을 비교함으로써, 사고 초기의 유류오염 상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고 초기 약 2 개월간 각 조사기관에서 정리한 해안 오염 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GIS를 이용한 오염 현황 지도를 제작하여 사고 초기 오염 상황을 파악하고 재현하고자 하였다. 오염현황 기본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수치해도를 이용하여 해안선을 추출하고, 지상기준점을 이용하여 기하 보정된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바탕으로 해안선을 보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경찰청 및 국토해양부/캐나다 방제지원팀(SCAT)에서 현장 조사한 방제 및 오염현황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GIS를 이용한 유류오염 지도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고 초기 약 2개월 간의 유류유출 사고에 따른 오염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로 당시의 오염상황을 GIS 오염지도로 재현하는데 그 의미가 있는 것이다.
  • 표 1에서와 같이 3개 기관에서는 육지와 섬의 해안지역을 대상으로 유류오염 상태를 조사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도서지역 중 가의도와 육지의 해안을 대상으로 오염현황 지도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는 육지의 해안 66개소와 도서지역 58개소를 지점을 조사하였으며, 이 중 육지의 해안 36개 지점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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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에서의 유류유출 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해양에서의 유류유출 시 해양오염 사고에 대비한 체계적인 방제시스템의 구축은 필수적이다. 특히 재난대책 단계별로 GIS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공간데이터 시각화 기능, 공간데이터 획득기능, 공간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 공간데이터 처리기능 및 공간정보 분석 기능 등 GIS의 공간정보기능과 관련기술의 유용성 때문이다(백동승, 2004).
해양경찰청에서는 2차례에 걸쳐 현장 조사 자료가 취합되었는데, 무엇인가? 해양경찰청에서는 2차례에 걸쳐 현장 조사 자료가 취합되었다. 첫 번째는 육지의 해안 122개 지점과 도서지역 30개 지점을 조사하였고, 두 번째는 육지의 해안 143개 지점, 도서지역 135개 지점을 조사하였다. 해양경찰청의 현장 조사는 행정구역 단위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세부 지역 조사 단위는 해안선에 위치하고 있는 섬 또는 마을 이름으로 나눈 다음 행정구역의 영어 이니셜로 지역과 구역번호, 해안선 형태, 오염정도, 오염길이를 나타내는 ID를 만들어 오염 범위와 오염 위치, ID를 위성 영상에 표시하였다.
재난대책 단계별로 GIS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해양에서의 유류유출 시 해양오염 사고에 대비한 체계적인 방제시스템의 구축은 필수적이다. 특히 재난대책 단계별로 GIS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공간데이터 시각화 기능, 공간데이터 획득기능, 공간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 공간데이터 처리기능 및 공간정보 분석 기능 등 GIS의 공간정보기능과 관련기술의 유용성 때문이다(백동승, 2004). 유출유 관리에 관한 해외 사례들(Patthiphan, 1995; Sorensen, 1995)에서 환경민감도지수(Environmental Sensitivity Index: ESI)를 이용하여 해안선을 구분하고 지도화하여 유출유 사고 방제 시 GIS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며, 김혜진 등(2006)은 이러한 환경 민감도 지수를 이용하여 해양에서 유류유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보다 효과적인 방제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 유류유출 사고 방제 지원을 위한 GIS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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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국토해양부. 국가해양환경 정보 통합시스템. http://www.meis.go.kr. 

  2. 김대원. 2000. 해양오염 방제체제의 선진화 방안. 한국해양환경공학회 3(1): 3-24. 

  3. 김혜진, 이한진, 이문진. 2006. 해양 유출유 사고 방제 지원 GIS 프로그램 개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32(3): 58-66. 

  4. 박병철, 박소순, 유병태. 2008.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조선 유류 유출사고 초기 대응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방제연구 10(1): 8-43. 

  5. 박종택. 2004. GIS를 활용한 방재국토 구축. 국토 2004년 7월호 pp.50-51. 

  6. 백동승. 2004. GIS를 이용한 도시방재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대구광역시 소방지리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7(4): 109-118. 

  7. 송두범. 2008. 허베이 스피리트(Hebei Spirit)호 기름 유출 사고와 지역발전 전략. 충남발전연구원 40쪽 

  8. 윤준경. 2007. 해양오염방제기술총론. 해인출판사602쪽. 

  9. 일본 해난방지협회. 1998. 연안역환경보전 위험 정보지도 작성에 관한 정보 수집지침. 1-35쪽. 

  10. 정갑식. 2008. 해양유류사고 사례 및 미래전략 프로그램 양성. 방제연구 10(1): 19-34. 

  11. 한국해양연구원. 2009. (허베이스피리트 유류오염 사고)해양오염영향조사 및 생태계복원 연구. 한국해양연구원 801쪽. 

  12. 해양경찰청. 1999. 방제판단 정보지도 작성을 위한 정보수집지침. 53쪽. 

  13. 해양경찰청 방제대책본부. 2008. Hebei Spirit호 오염사고 해안, 도서오염 방제정보지도. 99쪽. 

  14. Gundlach, E.R. and M.O. Hayes. 1978. Classification of coastal environments in terms of potential vulnerability to oil spill impact.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12(4):18-27. 

  15. IMO/IPIECA. 1996. Sensitivity Mapping for Oil Spill Response. IMO/IPIECA report series pp.1-24. 

  16. Krishnan, P.. 1995. A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for oil spills sensitivity mapping in the Shetland Islands. Ocean & Coastal Management 26(3): 247-255. 

  17. NOAA. 1995. Environmental Sensitivity Index Guideline. pp.1-45. 

  18. NOAA. 2007. Shoreline Assessment Job Aid. pp.40. 

  19. Owens, E.H. and G.A. Sergy. 2000. THE SCAT MANUAL(A Field Guide to the Documentation and Description of Oiled Shorelines. Second Edition). Environment Canada pp.108. 

  20. Sorensen, M.. 1995. Arc/Info marine spill GIS. Spill Science and Technology Bulletin 2(1):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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