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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기반의 계층분석기법(AHP)을 활용한 부산시 자전거도로망 선정에 관한 연구
A GIS-Based Method for Bicycle Route Network Determination Using AHP Analysis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2 no.4, 2009년, pp.182 - 190  

손유진 (부경대학교 위성정보과학과) ,  황인식 (우신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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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에 따른 교통 혼잡과 대기오염 및 에너지 과다사용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이용의 중요성이 현저하게 대두되고 있지만, 부산시는 지형적 특성과 대중교통 접근성의 한계 등으로 인해 자전거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지리적 여건과 이용활성화를 고려한 자전거도로의 노선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노선선정 인자의 가중치를 산정하고, GI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뒤, 산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노선을 도출하였다. GIS 기반에서 AHP 분석을 수행한 결과, 조사의 일관성을 검증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었고 임의로 선정된 노선보다 이용수요가 많은 곳으로 노선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향후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노선선정이나 투자 우선순위 결정 등에 본 연구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olve the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air pollution and energy derived from increased car consumption, people are in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green mode, bicycle. Bicycle use rate in Busan is lower due to the terrain and limited public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Therefore, geogra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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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로를 이용하고 인프라 연계에 중점을 두는 자전거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형·물리적 측면과 함께 자전거 이용활성화 측면을 고려하여 자전거 수단분담률을 증대시킬 수 있는 노선선정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도로망을 선정할 경우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쾌적한 노선이 구축될 때 자전거 이용이 증가한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전문가 그룹에서 조사된 설문에서 계층분석법(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하여 도출된 인자들 간의 가중치를 지리정보시스템(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하여 구축된 수치지도에 적용하여 최적노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HP와 GIS를 이용한 노선 선정 관련연구에 대한 사례분석과 AHP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다음으로 부산시의 지형적 특성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고려한 자전거도로 노선선정의 결정 요인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지가 많은 지형적 특성과 대중교통 접근성의 한계, 전용도로의 미흡 등으로 인해 자전거 수단분담률이 낮은 부산시의 자전거이용률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AHP를 이용하여 노선선정 요인들의 가중치를 산정하고, GIS 소프트웨어인 ArcMap ver. 9.2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뒤, 산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노선을 도출하였다.
  • 또한 양인태 외(2002)는 GSIS를 이용한 노선선정 시 고려되는 다중인자들에 대해서 AHP를 통한 복합적인 고려와 노선선정 절차의 표준화를 시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도로의 최적노선 선정 시 AHP기법을 이용하여 다중인자의 정량화를 시도함으로써 노선선정에 이용되는 자료가 효율적으로 제공되어 최적의 노선선정이 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6은 강, 바다의 접근도로써, 강과 바다와 100m이내의 지역을 추출하였다. 그림 7은 부산구군별 인구밀도와 학생 수를 나타냈으며 지역의 면적에 비해 인구밀도가 높고 등하교 통행을 하는 학생 수가 많을수록 자전거 이용이 활발하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8은 자전거 거치대 개소의 위치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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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쌍대비교행렬이 일관성이 있다고 규정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 일관성비율이 10% 이내에 들 경우, 해당 쌍대비교행렬은 일관성이 있다고 규정한다. 즉, AHP 분석이 일관성 있게 수행되었다고 본다.
부산시의 통행패턴은 어떠한 실정인가? 부산시의 통행패턴을 보면,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지형적 특성으로 고지대가 많아 자전거 이용의 한계와 전용도로가 미비하고, 대중교통 접근성의 한계로 환승이 불편하여 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전거의 이용률이 낮은 실정이다. 이에 탄소배출규제라는 정책 트렌드에 부응하여 자전거의 수단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며, 지리적 여건과 이용 활성화를 충분히 고려한 자전거도로망 노선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형적·물리적 측면과 이용 활성화 측면을 평가하기 위하여 선정한 하위분류 평가항목은 각각 무엇인가? 지형적․물리적 측면을 평가하기 위한 하위분류 평가항목으로는 시공가능성, 도로선형, 주행쾌적성, 주행의 연속성으로 선정하였고, 이용 활성화 측면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항목으로는 환승편의성, 레저 및 관광제공, 내부이동수단, 자전거 거치의 용이성 등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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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부산광역시. 2009. 자전거이용시설정비기본계획. 5-30쪽. 

  2. 양광식. 2000. GIS를 활용한 교통시설사업의 노선선정 방법 연구. The Journal of GIS Association of Korea 8(1):117. 

  3. 양인태, 김동문, 유영걸. 2001. 도로의 최적노선 결정을 위한 GSIS와 AHP의 적용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21(2-D):247. 

  4. 양인태, 김동문, 최승필. 2002. AHP 기법을 이용한 도로의 노선 선정시 다중인자의 정량화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20(2):199. 

  5. 이종출, 노태호, 강윤성, 김세준. 2005. 의사결정 시스템을 이용한 GIS 기반의 노선선정. 2005 GIS/RS 공동 춘계학술대회. 407쪽. 

  6. 이형석, 강준묵, 한승희. 2001.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효율적 노선선정. 대한토목학회지 21(1-D):145. 

  7. 조근태, 조용곤, 강현수. 2005.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서울. 311쪽. 

  8. 최재화, 서용운, 이석배. 1991. GIS기법을 활용한 최적노선에 관한 연구. 한국측지학회지 9(2):127. 

  9. 황인식, 김수성, 배상훈, 고상선. 2006. 의사결정 그룹의 상대적 가중치 차이 평가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6):2483-2492. 

  10. Thomas L. Saaty. 1990. How to make a decision: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48(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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