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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기술을 이용한 VIP 고객 접점 관리
RFID Technology based VIP Channel Management 원문보기

CRM연구, v.2 no.2, 2009년, pp.41 - 51  

노광현 (한성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형수 (한성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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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케팅 분야에서는 상위 20% 이내의 고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 상승과 매출 증대를 위한 VIP 마케팅이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VIP 고객 접점 관리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관계관리(CRM)에 RFID 기술 도입시 고려할 사항과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RFID 기술은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사물이나 고객의 ID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유통 물류 및 자산관리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 기술을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새로운 고객접점채널로서 활용하는 경우, RFID 기술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지능형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CRM 고객접점에서의 RFID 기술은 도입 초기 단계지만 RFID 기술 향상과 다양한 시도를 거쳐 향후 다양한 업종에서 VIP를 포함한 고객 관리와 고객의 쇼핑 및 소비 패턴과 같이 마케팅 캠페인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P marketing has recently become the main concern in the field of marketing, which could increase customer loyalty and sales through providing customers in the top 20% with customized services. In this study, some cases of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based VIP channel manag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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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사례는 은행의 VIP 고객에게 RFID 태그가 내장된 멤버쉽카드를 발급하고, 이 카드를 휴대한 고객이 은행 입구로 들어오는 순간 출입문 양쪽에 설치된 RFID 리더기를 통해 고객의 ID를 읽어내어 은행 관계자에게 알리는 서비스이다. VIP 고객중 ID가 확인된 고객이 은행으로 진입한다는 이벤트가 자동적으로 통지되면 은행 관계자는 이 고객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 제공 및 전문 담당자 연결부터 기타 환대 서비스까지 고객에게 최적화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VIP 관리를 위해 CRM 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고객접점채널에 RFID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객접점채널의 종류와 장단점을 살펴보았고, 지능형 접점채널로 적용할 수 있는 RFID 기술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접점에서 VIP 고객 관리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IT 기술인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적용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CRM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고객접점채널 분류와 접점채널의 지능화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3장에서 RFID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4장에서는 RFID 기술이 고객접점채널에 적용된 사례를 설명한다.
  • 4장에서 소개된 CRM 시스템에 적용된 RFID 기술들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이 유통․물류 분야에 적용되는 있는 RFID 기술을 응용하였다. 본 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CRM의 고객접점채널에 RFID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과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 이 사례는 은행의 VIP 고객에게 RFID 태그가 내장된 멤버쉽카드를 발급하고, 이 카드를 휴대한 고객이 은행 입구로 들어오는 순간 출입문 양쪽에 설치된 RFID 리더기를 통해 고객의 ID를 읽어내어 은행 관계자에게 알리는 서비스이다. VIP 고객중 ID가 확인된 고객이 은행으로 진입한다는 이벤트가 자동적으로 통지되면 은행 관계자는 이 고객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 제공 및 전문 담당자 연결부터 기타 환대 서비스까지 고객에게 최적화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3장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RFID는 무선 통신 기술로서 국제/국내 표준이 제정되어 있다. 크게 5가지 주파수 중에서 고객의 멤버쉽카드 등에 RFID 태그 기능을 포함시키고, 최소 수m에서도 리더기가 태그를 인식해야 하므로 UHF 대역 중 860~960MHz 대역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 주파수 대역은 이미 유통․물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리더와 태그가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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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계에서 VIP 마케팅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업계에서 VIP 마케팅을 도입하려는 이유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마케팅 비용,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보다는 수익창출의 주요 원천인 상위 1~20%의 고객을 찾아내고 이들에게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은행 VIP 고객의 8.1%가 전체 수신의 73.6%, 영업 이익의 62.5%를 차지했다고 하며,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은행뿐만 아니라 증권사, 신용카드사 등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와 같이 업종에 따라서는 VIP 고객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인 것이다. VIP 마케팅을 도입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주요 대상이 되는 부유층이 1998년 이후 연평균 20%이상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람직한 사회 현상은 아니겠지만 소득 양극화 현상 심화로 VIP 마케팅 타겟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명품 브랜드들이 취해온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VIP 고객이 아닌 계층이나 사람들의 모방 심리를 자극해 판매를 확산할 수 있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어 중간한 제품은 잘 팔리지 않고 가장 싸거나 비싼 제품이 잘 팔리고 있다는 점도 VIP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이다(이성동, 2009).
RFID 기술이란? 본 연구에서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VIP 고객 접점 관리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관계관리(CRM)에 RFID 기술 도입시 고려할 사항과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RFID 기술은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사물이나 고객의 ID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유통 물류 및 자산관리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 기술을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새로운 고객접점채널로서 활용하는 경우, RFID 기술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지능형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RFID 기술은 어디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VIP 고객 접점 관리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관계관리(CRM)에 RFID 기술 도입시 고려할 사항과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RFID 기술은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사물이나 고객의 ID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유통 물류 및 자산관리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 기술을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새로운 고객접점채널로서 활용하는 경우, RFID 기술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다양한 형태의 지능형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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