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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민중미술론의 기원과 형성
The Origin and Formation of Korean Public Art Theories in the 1980s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7, 2009년, pp.37 - 64  

최열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ories of Korean Public Art originated by the artists who were against dictatorship and they associated with democratic politicians. They criticized the Fine art that were supported by the dictatorship and gave their efforts for restoration of 'resistance paintings(against dictatorship)',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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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은 1984년에 이르기까지 미술운동과 맥락을 함께 해 온 미술이론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1980년대 민중미술운동 기간 동안 지도력을 발휘해 온 미술이론의 거점을 명료하게 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시기 이론은 이후 후반기 이론을 규율하고 있다는 점에서 80년대 민중미술이론의 기원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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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80년대 민중미술운동은 누구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1980년대 민중미술운동은 오랜 독재권력에 저항하는 민주화세력이 지시하는 민주주의 이념을 수용한 일부 미술가들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독재권력 안에서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순수주의 미술에 대한 비판과 권력의 억압으로 소멸되어 있던 저항 미술, 프롤레타리아 미술, 리얼리즘 미술의 복권, 권력 민주화에 참여하는 미술가의 대사회활동 재개야말로 1980년대 민중미술운동 세력의 핵심 현안이었던 것이다.
원동석이 말한 민중예술은 어떤 미술이라고 규정했나요? 1975년 원동석(1938~)이 발표한 「민족주의와 예술의 이념」13)은 사회성 회복을 제창하는 수준을 훌쩍 뛰어넘어 미술의 민중성과 민족성을 제창하는 단계로 나아간 문헌이다. 원동석은 이 글에서 민중예술이란 미술가가 ‘민중 속에서 진실을 찾고 확인하는 예술’이며 ‘민중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미술이라고 규정하는 가운데 그 민중과 민족을 유기체로 인식하고서 민중주체의 민족문화론을 제창하였다.
땅 동인은 광협과 두렁의 연장선상에 자리하는 집단은 어떤 점에서 동일성을 갖추고 있었나요? 이러한 선언을 하고 출범한 땅 동인은 광협과 두렁의 연장선상에 자리하는 집단이었다. 이 세 집단은 첫째, 미술과 사회의 통일, 둘째, 미술가의 사회적 실천, 셋째, 민족문화 지향이라는 점에서 동일성을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이들은 전시장에 머물고 있는 소통의 민주화론을 넘어 공장, 농촌, 대학 현장에서 창작, 교육을 통한 공동작업을 수행함으로써 미술 민중화 운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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