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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3 = no.53, 2009년, pp.357 - 363
신한철 (서울특별시 기술심사담당관) ,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운행으로 발생하는 지반진동의 예측을 위하여 서울지하철 현장 계측을 실시하였다. 현장 계측 결과와 뉴욕지하철의 예측식과 동경지하철의 예측식으로 산정된 값과 비교한 결과, 국내 지반의 지반진동레벨은 뉴욕지하철의 예측식보다 크게 산정되었으며, 동경지하철의 예측식보다는 다소 작게 산정되었다. 또한, 계측현장 지반의 전파경로에 따라 토사지반과 암반지반으로 구분하여 국내 지반특성에 적합한 지반진동 예측식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field measurements in the subway tunnel and adjacent building were performed to predict the pound vibration level induced by urban rapid transit (subway) in Seoul, Korea. From the results of the measurements, the measured ground vibration level induced by subway in Seoul is smalle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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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록, 김재용, 윤세철, 이태호(2001), "최신 소음 진동 이론과 실무," 정일록, 신광문화사
Korea Maintenance & Control Co., Ltd.(2008), "AnyLogger User's Manual"
Korea Maintenance & Control Co., Ltd.(2008), "AnyLogger Datasheet"
Kurzweil, L.G. and Ungar, E.E.(1982),"Prediction of Noise and Vibration in Buildings near the New York City Subway," Proceedings of inter-noise 82. pp 213-216
김응록(2003), "철도진동의 예측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帝都高速交通?(1978), "騷音·振動對策硏究 報告書"
신한철(2009), "도시철도 터널구간 지반진동예측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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