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맴돌이 자속의 영향을 고려한 철도추진용 선형유도전동기의 동특성 연구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Considering the Effect of the Vortexes of Flux in a LIM for Railway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3 = no.53, 2009년, pp.437 - 442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주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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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유도전동기와 같은 속도기전력을 포함하는 운동자계 문제를 Galerkin 법을 이용하는 FEM으로 해석할 경우, Peclet Number의 값에 따라 해가 오실레이션 할 수 있으므로 해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며, 더불어서 2차측 Back-Iron에서 자속이 외부와 쇄교하지 못하고 내부에서 맴도는 자속 맴돌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Up-Wind 기법을 이용하여 자속의 맴돌이 현상을 해결하게 되는데, 범용 S/W Tool(Maxwell 2D)의 경우 Up-Wind 기법을 적용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eclet Number 값에 따른 선형유도전동기의 2차측 Back-Iron에서 발생하는 자속의 맴돌이 현상을 살펴보고, 자속의 맴돌이 현상이 선형유도전동기의 동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a Linear Induction Motor (LIM), numerical analysis method like Finite Element Method (FEM) has been mainly used to analyze the travelling magnetic field problem which includes the velocity-induced electromotive force. If the problem including the velocity-induced electromotive forc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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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일반적으로 Up-wind 기법을이용하여 자속의 맴돌이 현상을 해결하게 되는데, 범용 S/W Tool(Maxwell 2D)의 경우 Up-wind 기법을 적용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eclet Number 값에 따른선형유도전동기의 2차측 Back-iron에서 발생하는 자속의맴돌이 현상을 살펴보고, 자속의 맴돌이 현상이 선형유도전동기의 동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 연구된 해석 모델은 3상 8극을 가지는 선형 유도전동기로써, 선형유도전동기의 단부효과 및 동적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서 형상 전체를 모델링 하였다. 해석 모델의 정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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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필완, 이주(1999), "운동자계문제의 해석을 우한 유한요소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76-78 

  2. M.Ito, T. Takahashi, and M. Odamura(1992), "Up-Wind Finite Element Solution of Traveling Magnetic Field Problems,"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 28, No. 2, March, pp. 1605-1610 

  3. Zheng Wang, Graham E. Dawson, and Tony R. Eastham(1994), "The Finite Solutions for Moving Conductor Eddy Current Problems Based on Triangular Elements,"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 30, No. 6, November, pp. 4329-4331 

  4. I. Boldea and S. A. Nasar(2001), "Linear motion electromagnetic devices," New York:Taylor&Francis 

  5. Jacek F. Gieras(1994), "Linear induction drives," Tokyo:Oxford:Clarendon, pp. 12-16 

  6. Lee, H.-W., Lee, S., Park, C., Lee, J., Park, H.-J.(2008),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Linear Induction Motor for a Lightweight Train according to Various Secondary Schemes,"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Vol. 1, No. 1, pp. 6-11 

  7. Japan Subway Association(2004), "Linear Metro System," pp.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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