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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블랙을 충전한 EPDM 고무호스의 가교밀도 측정과 열가속 및 산소 노화거동
Cross-link Density Measurement and Thermal Oxidative Degradation Analysis of a Carbon Black Compounded EPDM Rubber Hose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2 no.3, 2009년, pp.35 - 43  

곽승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공학부) ,  김진국 (국립경상대학교 고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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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카본블랙이 충전된 ethylene-propylene dine monomer(EPDM) 고무에 대한 가교밀도 측정법을 확립하고 EPDM 고무호스에 대해 열가속 및 산소스트레스를 가하여 가교밀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노화 초반에는 산화황가교의 형성으로 고무의 가교밀도측정값이 약간 저하하였다가 노화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미반응 황 분자들의 가황반응으로 추가적인 가교 결합을 형성하면서 가교밀도측정값은 점차 증가하였다. 이들 가교밀도 변화거동은 인장강도의 거동과 유사하였다. $180^{\circ}C$의 고온노화에서는 노화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노화에 따른 가교밀도의 증가폭은 그다지 크지 않았으나, 인장강도와 신장률은 크게 저하하였다. 즉, 온도가 높을 수록 EPDM 고무의 가교밀도의 변동보다는 EPDM 분자사슬에서의 산화물(carbonyl groups) 형성과, 가교점의 산화황 생성으로 기계적 물성의 열화가 일어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or a radiator hose made of carbon black filled EPDM(ethylene-propylene diene monomer) rubber, a measuring method of crosslink density was established to analyze the aging behaviors under thermo-oxidative stresses. At $125^{\circ}C$, the crosslink density of the rubber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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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교밀도 측정법을 이용하여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 부품의 노화거동을 해석하였다. 열가속 및 산소 노화 시험 후 가교밀도를 측정한 결과 노화 시간 초기에는 가교 밀도 측정값이 낮아졌다가 이후에 서서히 증가하여 168hr 에서는 노화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카본블랙이 충전된 EPDM 고무호스에 대해 가교 밀도 측정법을 확립하고 선행연구[7-9]에서 시행한 열 가속 및 산소노화 스트레스를 고무호스 부품자체에 가한 후 노화 온도 및 시간에 따른 가교밀도를 측정하여 가교밀도가 고무호스의 물성적 열회거동에 미치는 효과를 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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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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