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Content Areas of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 According to the 2007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3, 2009년, pp.597 - 607  

이정희 (충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about which content should be included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Then the researcher looked into the findings according to the 2007(7th)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The results showed that ki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유아수학교육 내용을 조사한 후 이를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의 수학교육 내용에 비추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하는 국가 수준의 수학교육과정의 관련 문헌인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등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교과부, 2008).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한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을 알아보고 이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의 수학교육내용에 비추어 분석해 보는데 있었다. 이를 통해 개정 유치원 수학교육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있어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한 수학교육 내용의 결과에 대하여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있었다. 이를 통해 개정 유치원 수학교육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있어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부(1994).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3.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4.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 4, 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창지사. 

  5. 이기숙(1992). 유아교육과정. 개정판. 교문사. 

  6.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1999). 유아 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7. 이정희(2003).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8. 이정욱(1998). 유아교사교육과 개념도의 활용. 교육연구, 6, 155-173. 

  9. 이지현(1999).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심리학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9(1), 111-131. 

  10. 이지현(2003).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유아교육연구, 23(4), 207-226. 

  11. 최영란(1983). 유치원 수학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홍혜경(1992). 유치원 수학교육과정의 분석과 개선방향 모색. 유아교육연구, 12, 5-30. 

  13. 홍혜경(1994). 유아수학교육과정에 관한 비교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4(1), 221-238. 

  14. 홍혜경(2004). 유아수학능력의 발달과 교육. 양서원 

  15. Askew, M., Brown, M., Rhodes, V., Wiliam, D. and Johnson. (1997). Effective teachers of numeracy: report of a study carried out for the teacher training agency. London: King's College, University of London. 

  16. Baroody, A. J.(1993). Fostering the mathematical learning of young children, In B. Spodek(ed.), Handbook of research a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pp. 151-175). New York: Macmillan. 

  17. Cazden, C. B. 91971). Language programs for young children: Notes from England and Wales. In Language Lear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d.). C. S. Lavatelli, Urbana IL: ERIC Clearinghous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 Clements, D, H.(1983). Training effects on the development and generalization of piagetian logical operations and knowledge of numb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5), 766-776. 

  19. De Vries, R, & Kohlberg, L.(1987). Constructivist early education: overview and comparison with other programs. Washington, DC: NAEYC. 

  20. Erickson, H. L. (1998).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overview and comparison with other programs. Washington, DC: NAEYC 

  21. Gelman, R, & Gallistel, C. P.(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22. Lee, J.(1995). Korean kindergarten teacher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instructional cont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3. NAEYC & NCTM(2002). Position Statement.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ng good beginnings. Washington, DC: NAEYC. 

  24.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5. Novak, J. D.(1981).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Gowin's "v" mapping instructional strategies in junior high school science. Ithaca, NY: Cornell University.(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0-437). 

  26. Smith, S.(1997). Early childhood mathematics. MA: Allyn & Bac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