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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4 = no.110, 2009년, pp.329 - 335
김준형 (삼성전자 DMC 총괄 무선사업부) , 이원오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융합공정연구본부) , 정경환 (포스코 자동차강재연구그룹) , 박태준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김돈건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 김대용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융합공정연구본부)
In order to better predict the springback for friction stir welded DP590 steel sheet, the combined isotropic-kinematic hardening was formulated with considering the permanent softening behavior during reverse loading. As for yield function, the non-quadratic anisotropic yield function, Yld2000-2d,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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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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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용접법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용접 방법인가? | 마찰교반용접법은 1991년 TWI 사[1]에서 개발된 고상 상태의 용접 방법으로 투자비가 적고, 용접 에너지 소모가 적을 뿐만 아니라 용접부 기공과 열변형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 그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2~3]. | |
역 하중(reverse loading) 시 영구 연화 거동을 포함한 경화 거동을 효과적으로 모사하기 위해서 무엇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마찰교반용접 된 자동차용 고강도 DP590 강판의 탄성복원을 보다 정확하기 예측하기 위해서 영구 연화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구성방정식을 정의하였다. 역 하중(reverse loading) 시 영구 연화 거동을 포함한 경화 거동을 효과적으로 모사하기 위해서 복합 등방-이동 경화 법칙(combined isotropic-kinematic hardening law) [4~6]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항복 거동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비이차 비등항 항복함수인 Yld2000-2d[7]를 사용하였다. | |
DP590 강판에 대하여 항복함수의 이방성 계수를 결정하기 위해 일축, 등 이축 응력 모드에 대해서 실험이 수행되었는데, 일축 응력 모드에 대해서는 압연 방향에 어떠한 방향들로 시편을 추출하였는가? | DP590 강판에 대하여 항복함수의 이방성 계수를 결정하기 위해 일축, 등 이축 응력 모드에 대해서 실험이 수행되었다. 일축 응력 모드에 대해서는 압연 방향에 평행, 45도, 수직인 방향으로 ASTM E-8 규격의 시편을 추출하여 일축 인장 실험을 수행하여 항복 응력 및 소성변형비 값을 추출하였다. 이축 인장 모드에 대해서는 디스크 압축 실험을 통하여 등이축 응력 상태에서의 변형비를 추출하였고 등이축 응력 상태에서의 응력 비는 결정소성역학에 근거한 텍스쳐 모사법에 의해 추출하였다. |
M. W. Thomas, E. D. Nicholas, J. C. Needham, M. G. Murch, P. Templesmith, C. J. Dawes, GB Patent Applications No. 9125978.8, Dec. 1991; US Patent No. 5460317, Oct.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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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V. Jata, M. W. Mahoney, R. S. Mishra, S. L. Semiatin,, T. Lienert, 2003,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 II, A Publication of TMS, Warrend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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