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순환잔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제물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Mortar with Recycled Fine Aggregate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4 no.1, 2009년, pp.96 - 100  

문대중 ((주)이제이텍 기술연구소) ,  최재진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재콘크리트의 품질이 각기 다른 순환잔골재의 특성을 모르타르 시험에 의해 비교 고찰하였다. 모재콘크리트 강도가 클수록 밀도가 컸으며, 부착 시멘트페이스트의 공극량이 감소하므로 흡수율은 작게 나타났다. 순환잔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압축강도 및 휨강도 특성은 신모르타르의 계면영역과 순환잔골재에 부착된 모르타르의 강도에 의해 지배적인 영향을 받으며, 모재콘크리트의 강도가 작을수록 다공성 재료가 되므로 강도발현이 작게 나타났다. 재령 180일에서 순환잔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건조수축은 약 $1800{\sim}2000{\mu}m/m$ 정도로 천연잔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보다 1.5배 정도 크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순환잔골재에 부착된 모르타르가 다공성으로 흡수율이 크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그러나 동결융해시험에서 순환잔골재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내구성은 천연골재와 비슷한 수준으로 모재콘크리트의 강도에 의한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erties of recycled fine aggregates which had different source concrete were examined by mortar test. With higher strength of source concrete, specific gravity of recycled fine aggregate was higher and absorption of recycled fine aggregate was lower due to reduction of the volume of adhere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폐콘크리트에서 굵은골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콘크리트 질량의 약 40~50% 정도는 잔입자로서 발생되는데 이의 활용은 미흡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잔입자를 콘크리트용 잔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적 자료를 얻기 위하여 순환잔골재의 품질 및 이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강도특성, 건조수축 및 동결융해 특성에 대하여 실험을 통하여 고찰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콘크리트를 무엇으로 사용하는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이 진행되고 있는가? 예로서 1999년도의 경우를 보면 연간 1,400만 톤 정도의 폐콘크리트가 발생되었으며, 2020년도에는 약 10,500만 톤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1-3) 이러한 폐콘크리트를 부가가치가 높은 콘크리트용 골재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4-6) 콘크리트 폐기물을 콘크리트용 굵은골재로 제조하는 기술은 정착단계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폐콘크리트에서 굵은골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콘크리트 질량의 약 40~50% 정도는 잔입자로서 발생되는데 이의 활용은 미흡한 상태에 있다.
폐콘크리트에서 굵은골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콘크리트 질량의 약 몇퍼센트 정도는 잔입자로서 발생되는가? 1-3) 이러한 폐콘크리트를 부가가치가 높은 콘크리트용 골재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4-6) 콘크리트 폐기물을 콘크리트용 굵은골재로 제조하는 기술은 정착단계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폐콘크리트에서 굵은골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콘크리트 질량의 약 40~50% 정도는 잔입자로서 발생되는데 이의 활용은 미흡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잔입자를 콘크리트용 잔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적 자료를 얻기 위하여 순환잔골재의 품질 및 이를 사용한 모르타르의 강도특성, 건조수축 및 동결융해 특성에 대하여 실험을 통하여 고찰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