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 클러스터용 PCB의 전자기 노이즈 저감 방안 연구
A Study on Reduction Method of Electromagnetic Noise of PCB for Vehicle Cluste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8 no.7, 2009년, pp.1336 - 1341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정보시스템학과부) ,  허진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정보시스템학과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EMI reduction effects using an EMC chamber is described and reduction methods is proposed. In the case of general electronic components a working frequency is low. But in this paper the vehicle cluster works 75MHz in the main clock frequency, becoming weak by noise because of be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같은 현상은 PCB 설계 단계에서 EMI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능 중심의 설계에 기인하는 현상으로 신호선간의 커플 전기 및 신호선의 안테나 역할 등에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클러스터에서 발생되고 있는 EMI 노이즈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PCB 설계에서 나타나는 대표적 구조를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차량용 클러스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원의 위치와 주파수를 분석하고 상호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클러스터 PCB 내부에 존재하는 Slot과 Split의 영향 분석과 이를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기존 연구에서도 신호 선간에 커플링을 상쇄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이를 명확하게 정량화한 경우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클러스터에서 동작하는 주파수 대역에서 크로스토크 현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신호선 사이에는 3W 규칙을 적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그리고 3W 규칙을 적용한 경우에 가드의 삽입 여부에 따라 크로스토크 량을 측정하면서 노이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앞 절에서 해석한 자동차 클러스터의 전자기 노이즈를 근원적으로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적용 클러스터 PCB 회로의 재설계 및 배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회로를 고려한 대표적 회로 특성을 대상으로 실험과 이론해석을 병행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신호에 의한 슬롯(Slot)의 영향 분석, 신호 라인의 에지에 대한 영향과 크로스토크 설계 방법을 고찰하였다.
  • 위와 같은 기본적인 PCB 회로 구조와 전자기 노이즈의 상관관계 해석결과를 활용하여 실제 자동차 클러스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의 제공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자동차 정보제공 장치인 클러스터의 PCB에서 발생되는 EMI 노이즈를 저감시키기 위한 이론 및 실험적 방법을 조사하였다. 기존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클러스터용 ECU의 클록 주파수가 7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CISPR 12 Ed.6/CDV IEC.,'Vehicles, Boats and Internal Combustion Radio Disturbance Characteristics-Limits and Methods of Measurement for the Protection of Off-Board Receivers', pp. 1-52, 2006. 

  2. Todd Hubing., 'PCB EMC Design Guidelines : A Brief Annotated List', 2003 IEEE EMC Symposium, pp. 260-263, 2003 

  3. Mark I. Montrose, 'EMC And The Printed Circuit Board ', pp 97-101, 2005 

  4. Emere Tuncer, Chenung-Wei Lam, Frank Y. Yuan., 'Modeling Ground Plane Cuts Using Transmission Line Theory', pp. 229-230, 2005. 

  5. Felix D. Mbairi, W. Peter Siebert, Hjalmar Hesselbom., 'On The Problem of Using Guard Traees for High Frequeney Differential Lines Crosstalk Reduction',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ekaging Technologies, vol. 30, no. 1, pp. 67-74, 2007 

  6. Goldfarb, M. E. and R. A. Pucel., 'Modeling Via Hole Grounds in Microstrip', IEEE Micowave Guided Letter, Vol. 1, No. 6, pp. 135-137, June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