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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강판의 MAG 용접시 최적용접조건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the Optimal Welding Condition for Automotive Steel Sheets in MAG Welding Process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7 no.3, 2009년, pp.38 - 43  

방한서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공학과) ,  방희선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선박해양공학과) ,  주성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용접센터) ,  노찬승 (조선이공대학 선박해양기계과) ,  성보람 (한국선급 선체기술팀) ,  석한길 (삼척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금속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timization of the welding parameters was studied to maximize the weldability and minimize the amount of spatter in the MAG welding of automotive steel sheets under different shielding gas composition ratio. JS-EFSC, JS-SPHC steel plates and Ar mixture gases were used as a substrate and shiel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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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합가스조성이 용접특성 및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먼저 보호가스 조성변화에 따른 비드 외관용입, 스패터 발생량, 기계적 성질의 용접특성을 파악하고 용접생산성 향상조사를 위하여 고속용접실험을 실시하였다.
  • 아울러 도출된 최적의 혼합가스 조성비를 토대로 공정주요변수에 따른 용접특성을 비교·평가하고, 용접 품질과 생산성 측면에 주안점을 두어 두께별 적합한 용접조건을 제시8)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량용 강판에 대하여 MAG 용접공정 실용화 기술을 산업현장에 보급7)을 목적으로, 기존에 사용 중인 탄산가스 대신 혼합가스를 사용하여 Ar 혼합가스 조성비에 따른 스패터 발생 및 용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아울러 도출된 최적의 혼합가스 조성비를 토대로 공정주요변수에 따른 용접특성을 비교·평가하고, 용접 품질과 생산성 측면에 주안점을 두어 두께별 적합한 용접조건을 제시8)하고자 하였다.
  •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량용 강판에 대한 품질향상 목적과 스패터 제거 등의 후처리 생략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 차체 용접시 상대적으로 스패터 발생량이 적은 MAG 용접을 적용한 용접공정 기술개발 및 최적의 용접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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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산가스용접의 장점은? 자동차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탄산가스용접은 다량의 스패터가 발생하고 비드 외관이 다소 불량하나 용착 속도가 빠르고 깊은 용입의 장점 및 탄산가스의 저렴한 가격 때문에 확대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모재표면에 부착된 다량의 스패터 발생의 문제는 스패터 제거를 위한 후처리 공정이 요구되므로 그로 인한 작업공수 증가로 생산속도의 저하 및 추가비용이 소요된다.
저스패터화의 방안으로 선진국이 사용하는 것은? 유럽이나 일본 등 의 선진국에서는 저스패터화의 방안으로 차폐가스로 탄산가스 대신 혼합가스를 적절히 사용하여, 소위 MAG용접의 채용으로 용적이행을 정확히 제어하여 만족스러운 성과5)를 거두고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문제점 즉, 생산성향상 및 저스패터화 요구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스패터 발생량이 적은 MAG 용접의 채용(차폐가스를 탄산가스 대신 혼합가스로 사용하는 방법), 인버터 용접기 및 적절한 와이어 채용 등 고능률 용접공정기술 적용이 절실히 요구되어진다6).
탄산가스용접의 문제점은? 자동차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탄산가스용접은 다량의 스패터가 발생하고 비드 외관이 다소 불량하나 용착 속도가 빠르고 깊은 용입의 장점 및 탄산가스의 저렴한 가격 때문에 확대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모재표면에 부착된 다량의 스패터 발생의 문제는 스패터 제거를 위한 후처리 공정이 요구되므로 그로 인한 작업공수 증가로 생산속도의 저하 및 추가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용접 중에 발생하는 탄산가스에 의한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작업자의 작업 기피현상이 매우 심각하며, 아울러 인건비 상승과 용접사의 부족으로 탄산가스 사용의 경제성은 의문시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상기 용접법의 저스패터화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비롯하여 박판을 사용하는 산업에서는 피할 수 없는 문제점1-4)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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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社)日本鎔接協會 編 : 炭酸ガス半自動ア―ク鎔接, 産報出版, (1996) (in Japanese) 

  2. H.Ushio et al : Effect of Shielding Gas Composition on Metal Transfer Phenomena in High Current GMA Welding, Trans. JWRI, 22 (1993) 7 

  3. U.Dilthey and R.Killing : Calculating heat input with shielded metal pulsed arc welding, The Fabricator, (1989) 11 

  4. Takeshi SHINODA : Recent Trend of Research Activities of MAG Welding in Japan, The Korean Welding Society, (1994) 21 

  5. J. H. Kim et al : Current Waveform Control of Pulse MAG Welding Power Source for High Speed Welding of Thin Plates,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1999) 571-578 

  6. T. W. Jang et al : No Root Cap Horizontal Buttwelding with MAG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Welding Society, (2003) 34-38 

  7. 대한용접학회 용접편람 편찬위원회 편 : 용접/접합 편람 Ⅰ, Ⅱ, 대한용접학회(in Korean) 

  8. 방한서 : 자동차 고품질을 위한 용접 매뉴얼 작성, 보고서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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