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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피스톤 펌프 소재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ar Property of Oil Hydraulic Piston Pump Material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3 = no.88, 2009년, pp.30 - 34  

김남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현수 (삼호정밀 기술연구소) ,  성기용 (경남전략사업기획단) ,  안석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남기우 (부경대학교 신소재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il hydraulic piston pumps are being extensively used in the world, because of simple design, light weight and effective cost etc. An oil hydraulic pump is likely to have serious problems of high leakage, friction and low energy efficiency according to large time use. In the oil hydraulic piston p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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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피스톤펌프의 피스톤에 사용되는 SACM645 (41CrAlMo74: 알루미늄크롬몰리브덴강)를 표면 개질하여, 건조 상태에서 마모시험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와 달리 질화처리를 한 시험편의 경우에는 표면의 경도는 800Hv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는 반면, 시험편의 바깥 쪽으로부터 200µm 정도에서 거의 모재와 QT처리 시험편과 비슷한 경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개발은 고강도 피스톤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피스톤이라는 것은 마모가 일어나서는 안 되는 부품이다.
  • 본 연구에서는 피스톤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SACM645소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열처리를 실시한 후 건조상태에서 마모 특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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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피스톤에서 주요 부품들의 표면처리 기술을 이용한 표면경도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압기기들의 고압화에 따라 상대운동부의 간극 및 표면조도와 함께 표면처리 기술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특히 가장 고압을 발생하는 유압 피스톤의 경우 주요 부품들의 표면처리 기술을 이용한 표면경도의 확보는 부품들의 내마모성, 내피로성, 내식성 등의 향 상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며(안석환 등, 2005; 2008), 그렇지 못할 경우 마모에 의한 표면손상으로 펌프가 파손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표면처리 기술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김종기와 정재연, 2001). 그러나 유압피스톤 펌프에 대한 지금까지 수행된 많은 연구(박태조, 1997; 2001)와 제품 개발, 생산에도 불구 하고 피스톤과 실린더와의 마모 특성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 (Meikandan et al.
유압 피스톤 펌프가 유압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 각종 기기 등에 사용되는 유압 피스톤 펌프는 간단한 구조로서 고압의 유압원을 생성하고, 소형이면서도 높은 토크를 발생하기 때문에 유압시스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좁은 간극에서 마모상태는 피스톤 펌프와 모터의 성능 및 수명에 직접적으로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함영복등, 2004).
피스톤에 사용되는 SACM645를 표면 개질하여 건조 상태에서 마모시험을 실시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인장강도 측정 결과 QT 시험편, QT+쇼트피닝 시험편 및 QT+질화 시험편의 최대응력은 800MPa 부근으로 비슷한 값을 나타내고 있으나, 변형률은 많은 차이를 나타내었다. QT+질화 시험편은 질화처리 후 경도가 Hv 800으로 매우 높으며, 연성이 매우 적게 나타났고, QT 고주파 시험편은 내부까지 전부 경화 되어 1,700MPa로 매우 높았게 나타났다. (2) 경도 측정결과 대부분의 시험편은 모재와 비슷한 경도 값 (210~230Hv)을 나타내었고, 질화처리 시험편에서는 표면 경도가 800Hv, 내부는 모재와 비슷한 경도를 나타내었다. (3) 마모시험 결과 고주파처리와 질화처리가 내마모성이 우수 하였다. 고주파처리 중에서도 QT+고주파 처리가 내마모성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4) 인장시험, 경도시험, 마모시험 등을 종합할 때, 질화처리의 경우가 가장 양호한 내마모성을 나타내는 고강도 소재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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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경호, 김성동, 함영복 (2005). '등속조인트를 적용한 사판식 유압 모터/점프의 로드형 피스톤에 대한 운동해석',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Vol 2, pp 1-8 

  2. 김종기, 정재연 (2001). "유압피스톤 펌프의 피스톤 마모에 대한 표면경도의 영향", 한국윤활학회 학술대회, 제33권, pp 340-345 

  3. 박태조 (1997). 유압피스톤펌프.모터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윤활해석, 기초과학연구사업 보고서 

  4. 박태조 (2001). "유압 피스톤 펌프의 피스톤 펌프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윤활해석 제2보: 피스톤의 왕복운동에 의한 영향", 윤활학회지, 제17권, 제6호, pp 435-440 

  5. 박태조, 전병수 (1998). "유압 피스톤 펌프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윤활해석 제1보: 피스톤 형상에 의한 영향", 한국윤활학회지, Vol 14, pp 64-69 

  6. 박태조, 구칠효 (1999). "사판식 유압 피스톤 펌프에서의 윤활해석",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962-967 

  7. 백일현, 조인성, 정재연, 송규근, 오석현 (2006). "유압 피스톤 펌프의 실린더블록에 대한 거동특성", 자동화기술, 제22권, 제9호, pp 83-87 

  8. 안석환, 강흥주, 남기우 (2008). "0.2% N을 첨가한 수퍼 2상 스테인리스강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특성 평가 - 제1보: 기계적 특성 및 미세조직",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4호, pp 46-50 

  9. 안석환, 정정환, 남기우 (2005), '용접열사이클 재현에 의한 SS400강 및 STS304강의 특성 - 제1보: 기계적 특성 및 조직',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9권, 제6호, pp 64-71 

  10. 정재연, 송규근, 오석형 (2004), "유압 피스톤 펌프의 실린더 블록과 밸브 플레이트 사이의 유막 특성",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Vol 1, pp 8-14 

  11. 함영복, 박경민, 윤소남 (2004), "유압 피스톤 펌프/모터의 동력 변환 메카니즘에 대한 고찰", 유공압시스템, Vol 1, pp 47-56 

  12. Ezato, M. and Ikeya, M. (1986). "Sliding Friction Characteristics between a Piston and a Cylinder for Starting and Low-speed Conditions in the Swashplate Type Axial Piston Motor", Proc. of 7th Int. Fluid. Power Sympo., pp 29-37 

  13. Gommed, K. and Etsion, I. (1993), "Dynamic Analysis of Gas Lublicating Ringless Pistons - Basic Modeling", J. of Tribology, Vol 115, pp 207-213 

  14. Li, D.F., Rohde, S.M. and Ezzat, H.A. (1982). "An Automotive Piston Lubrication Model", ASLE Trans., Vol 26, pp 151-160 

  15. Meikandan, N., Raman, R., Singaperumal, M. and Seetharamu, K.N. (1990). "Theoretical Analysis of Tapered Pistons in High Speed Hydraulic Actuators", WEAR, Vol 137, pp 299-321 

  16. Zhu, D., Cheng, H.S. and Arai, T. (1992). "Hamai, K.8. A Numerical Analysis for Piston Skirts in Mixed Lubrication - Part I : Basic Modeling", J. of Tribology, Vol 114, pp 553-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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