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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3, 2009년, pp.311 - 318
김종근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안종문 (안산1대학 건축설계과) , 신성우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hysteretic behaviors of ultra-high strength concrete tied colum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volumetric ratio of transverse reinforcement for ultra-high strength concrete tied columns with 100 MPa compressive strength. N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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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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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실리카퓸에 무엇을 첨가하였는가? | 콘크리트 설계압축강도는 100 MPa이며, 굵은골재의 최대치수는 피복두께 및 횡보강근의 간격 등을 고려하여 13 mm 쇄석을 사용하였다. 실리카퓸은 ELKEM GRADE 940를 15%, 고성능감수제는 1.5%를 첨가하였다. 그리고 횡보강근은 A type를 제외한 모든 실험체에서 항복강도 SD400의 이형철선을 사용하였고, 주근은 SD500을 사용 하였다. | |
구속 콘크리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 또한, 구속 콘크리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구속된 콘크리트에 작용하는 횡구속압력을 적절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2-6) 따라서 현행 횡보강근량 산정식을 기둥의 변형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연성계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도입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다. | |
횡보강근으로 구속된 초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띠철근 기둥의 강도와 연성증진을 각 변수별 또는 변수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 1) 실험 결과를 종합하면, 띠철근 기둥에서 구속콘크리트의 강도와 연성을 증진시키는 합리적인 방법은 코어 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횡보강근량을 증가시키는 것과 더불어 보다 상세한 횡보강근량 설계를 위해서는 횡보강근의 형상이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2) ACI 기준의 횡보강근량으로 보강된 축력비 30%의 실험체와 비슷한 연성적 거동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축력비가 50%일 때는 기준의 횡보강근량보다 30%이상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고강도 콘크리트에서는 축력비에 따른 보다 합리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3) 횡구속압력에 의한 강도증진은 횡방향으로 지지된 주근의 개수, 횡보강근 간격, 횡보강근의 형상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심축력하의 횡구속 압력계수를 기본으로 본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하여 유효 횡구속압력계수를 적용한 횡보강 근량의 설계식을 제안하였다. 4)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설계식은 초고강도 철근콘크리트 기둥이 최소한의 변위연성능력 4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축력비와 함께 횡보강근의 형상, 간격 및 주근의 개수 등을 고려한 것이므로 횡보강근량을 산정시 보다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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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tcioglu, M. and Razvi, S. R., “Displacement -Based Design of Reinforcement Concrete Columns for Confin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99-S1, No. 1, 2002, pp.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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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문, “축력과 반복횡력을 받는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거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0, 226 pp.
한범석, “고강도 콘크리트의 횡구속 모델과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띠철근 기둥의 압축거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2, pp. 161-175
이영호, 박성용, 정헌수, “지진형태의 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스터브 효과에 미치는 축력비의 영향,”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4권, 5호 2008. pp. 7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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