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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업이 중학생들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ind Mapping Applied in Science Classes on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4, 2009년, pp.388 - 399  

정진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정영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applying mind mapping in a biology class had an effect on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65 1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The 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employed. A control group was instructed with a trad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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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학생들의 수행평가 결과와 창의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생물단원에 대해 마인드 맵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또한, 그러한 영향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성별,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가 성별에 따라 창의력의 하위영역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향상에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실험반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창의력 하위 영역별 점수 및 공변량 분석 결과는 <표 9>와 같다.
  •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따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학업성취도 결과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과학점수 평균을 사용하였으며, 점수에 따라 상위 33.
  • 마인드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남녀 학생들의 사전 .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의「소화와 순환」, 「호흡과 배설」단원에 대하여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그러한 영향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성별,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 셋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창의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 첫째, 마인드 맵을 과학과목에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 력을 향상시 키는가를 알아본다.
  •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과학교과의 평가 방법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특히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부터 도입된 평가방식으로서, 선택형 시험문항으로는 알 수 없는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므로(교육부, 1998) 수행평가가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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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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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Wycoff, J. (1991). Mindmapping, (pp177-178). New York: The Berkley Publishing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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